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I. 서론 16
1. 연구목적과 의의 16
2. 연구방법과 내용 19
3. 선행연구 20
4. 분석대상 23
II. 본론 24
1. 오페라 〈강 언니〉의 창작 배경 24
1.1. 중국 오페라의 시작과 발전 단계 24
1.2. 소설 『홍암』 의 탄생 30
1.3. 오페라 〈강 언니〉의 창작과정 36
2. 오페라 〈강 언니〉중 '강 언니' 인물 이미지의 형상화 47
2.1. '강 언니' 의 실제 인물 소개 47
2.2. 오페라에서 〈강 언니〉의 캐릭터 구축 48
3. 1대에서 5대까지의 '강 언니' 캐릭터 연출의 비교 분석 58
3.1. '강 언니' 의 서로 다른 연출 58
3.2. 5대 '강 언니' 의 표현방식의 변화 및 영향 76
4. 오페라 〈강 언니〉 중 주요 아리아 분석 82
4.1. 주제곡 〈홍매찬(紅梅贊)〉 82
4.2. 아리아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革命到底志如鋼)〉 99
4.3. 아리아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五洲人民齊歡笑)〉 114
5. 오페라 〈강 언니〉의 중국 민족 오페라 발전에 대한 공헌 136
5.1. 중국 오페라 발전에 대한 작곡가의 공헌 136
5.2. 중국 성악 발전에 기여한 5대 '강 언니' 의 공로 138
III. 결론 142
참고문헌 147
부록 159
ABSTRACT 197
〈표 1〉 오페라 〈강 언니〉 대본 소개 58
〈표 2〉 2대 영화 〈강 언니〉 버전에서 누락된 아리아 및 음악 66
〈표 3〉 오페라 〈강 언니〉와 오라토리오 〈강 언니〉의 비교 69
〈표 4〉 5대 〈강 언니〉 버전에서 누락된 아리아 및 음악 72
〈표 5〉 5대 강 언니 비교표 74
〈표 6〉 〈홍매찬〉 가사 83
〈표 7〉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 가사 99
〈표 8〉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가사 114
〈악보 1〉 〈파산촉수는 해방을 원한다(巴山蜀水要解放)〉 6-8마디 50
〈악보 2〉 〈파산촉수는 해방을 원한다(巴山蜀水要解放)〉 102-106마디 51
〈악보 3〉 〈파산촉수는 해방을 원한다(巴山蜀水要解放)〉 87-89마디 51
〈악보 4〉 〈파산촉수는 해방을 원한다(巴山蜀水要解放)〉 총보 160-163마디 52
〈악보 5〉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革命到底志如鋼)〉 62-68마디 53
〈악보 6〉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五洲人民齊歡笑)〉 70-77마디 54
〈악보 7〉 〈눈앞의 형세가 얼마나 험악한다(眼前形勢多險惡)〉 총보 148-153마디 55
〈악보 8〉 〈나는 너의 염치없는 노예가 어떻게 결말을 맺는지를 본다(我看你无耻的奴才如何下場)〉 총보 92-107마디 56
〈악보 9〉 〈나는 공산주의 사업에 청춘을 바쳤다(我爲共産主義事業把靑春貢獻)〉 총보 245-253마디 56
〈악보 10〉 자유로운 박자를 특징으로 하는 전주부, 1-5마디 86
〈악보 11〉 악절 b의 후반 하위 악구, 14-16마디 87
〈악보 12〉 〈홍매찬〉에 사용된 리듬 모티브 87
〈악보 13〉 리듬 모티브 중심의 선율, 8-20마디 88
〈악보 14〉 F-치(徵)음계의 곡의 종결부 선율, 23-26마디 89
〈악보 15〉 으뜸화음으로 시작하는 악절, 8-10마디 89
〈악보 16〉 딸림화음으로 종지, 23-26마디 90
〈악보 17〉 전주부의 장화음과 단화음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 독특한 화성, 1-5마디 90
〈악보 18〉 동시에 발생하는 장화음과 단화음의 음향, 8-9마디 91
〈악보 19〉 5음계 구성 92
〈악보 20〉 연달은 단3도 음정을 사용한 선율, 8-13마디 92
〈악보 21〉 윤강과 돈강을 사용한 선율, 8-11마디 93
〈악보 22〉 〈홍매찬〉 전주부 1-5마디 94
〈악보 23〉 〈홍매찬〉 리듬 모티브 95
〈악보 24〉 〈홍매찬〉 리듬 모티브의 변화 1 95
〈악보 25〉 〈홍매찬〉 리듬 모티브의 변화 2 95
〈악보 26〉 〈홍매찬〉 8-10마디 95
〈악보 27〉 〈홍매찬〉 10-11마디 96
〈악보 28〉 〈홍매찬〉 12-13마디 96
〈악보 29〉 〈홍매찬〉 14-16마디 97
〈악보 30〉 〈홍매찬〉 17-20마디 98
〈악보 31〉 〈홍매찬〉 21-26마디 98
〈악보 32〉 모티브를 사용한 리듬 중심의 전주, 1-6마디 102
〈악보 33〉 베이스 지속음 주도의 A2 부분, 13-17마디 103
〈악보 34〉 A3의 합창 부분, 32-36마디 103
〈악보 35〉 산판의 박자로 연주하는 B1부분, 51-59마디 104
〈악보 36〉 타강 기법을 사용한 B3 부분, 80-86마디 104
〈악보 37〉 아리아의 가사를 반복하는 합창, 86-93마디 105
〈악보 38〉 B3의 간주 부분 피아노 악보와 총보 비교 105
〈악보 39〉 전통적인 5도권 진행, 106-109마디 106
〈악보 40〉 반음계 화성, 118-123마디 107
〈악보 41〉 D부분의 선율 조성, 150-161마디 107
〈악보 42〉 화성단음계의 사용, 197-201마디 107
〈악보 43〉 반음계적 반주, 208-211마디 108
〈악보 44〉 F2의 마지막 악구 조성, 260-268마디 108
〈악보 45〉 A부분의 재현 활용, 269-274마디 109
〈악보 46〉 G4의 조성, 321-328마디 109
〈악보 47〉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 51-59마디 111
〈악보 48〉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 58-61마디 112
〈악보 49〉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 208-211마디 112
〈악보 50〉 〈혁명은 끝까지 의지가 강철 같다〉 98-116마디 113
〈악보 51〉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14-20마디 116
〈악보 52〉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21-29마디 117
〈악보 53〉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68-80마디 118
〈악보 54〉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92-106마디 119
〈악보 55〉 f# 단조의 조성의 전주부, 1-2마디 120
〈악보 56〉 A1의 대화식의 음형과 장, 단조의 음향 5-7마디 121
〈악보 57〉 모호한 조성의 A2 첫 악구, 11-13마디 121
〈악보 58〉 A장조와 F#단조를 오가는 조성, 35-44마디 122
〈악보 59〉 모호한 조성의 B1' 부분, 64-67마디 122
〈악보 60〉 악절C1의 종지부분, 78-81마디 123
〈악보 61〉 악절D2의 조성, 104-106마디 124
〈악보 62〉 코다부분의 조성, 108-113마디 124
〈악보 63〉 반음계 상향 선율, 4마디 125
〈악보 64〉 악절C2의 수평적 선율, 82-83마디 125
〈악보 65〉 D부분의 간주부, 88-92마디 126
〈악보 66〉 악절D2의 첫 악구의 반주부, 101-103마디 126
〈악보 67〉 종결부 반주부, 108-113마디 127
〈악보 68〉 산판에서 만판으로 옮겨가는 전주부, 3-4마디 128
〈악보 69〉 악절A2 종지에 사용된 타강, 26-29마디 128
〈악보 70〉 악절B 종지의 타강과 돈강, 59-62마디 128
〈악보 71〉 악절C종지의 타강, 84-85마디 129
〈악보 72〉 악절C종지의 타강, 104-107마디 129
〈악보 73〉 악절A1의 돈강 기법, 18-22마디 129
〈악보 74〉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5마디 130
〈악보 75〉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10-29마디 131
〈악보 76〉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23-24마디 132
〈악보 77〉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26-29마디 132
〈악보 78〉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35-62마디 132
〈악보 79〉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47-48마디 133
〈악보 80〉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68-80마디 134
〈악보 81〉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79-81마디 134
〈악보 82〉 〈오주의 인민들이 모두 함께 웃는다〉 82-107마디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