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의의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3. 선행연구 18
4. 연구대상 21
II. 본론 23
1. 중국 오페라 발전사 23
1.1. 중국 오페라의 형성기(1919년-1949년) 24
1.2. 중국 오페라의 발전기(1949년-1990년) 26
1.3. 중국 오페라의 다원화 시기(1990년-현재) 28
2.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野火春風斗古城)〉 33
2.1. 이영유(李英儒)의 장편 소설 〈야화춘풍두고성〉 33
2.2. 왕조개(王祖皆)와 장탁아(張卓婭)의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 37
3. 금환(金环)과 은환(銀环)의 아리아 분석 47
3.1. 〈영원한 화양연화(永遠的花樣年華)〉 47
3.2. 〈승리의 꽃향기를 다시 맡는다(胜利時再聞花儿香)〉 63
3.3. 〈마음은 비바람을 쫓는다(心追風雨)〉 84
4.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의 예술혁신 96
4.1. 음악적 혁신 96
4.2. 배역 연출의 혁신: 1인 2역 98
4.3. 무대 연출의 혁신 99
5.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이 후대 오페라 창작에 미친 영향 103
5.1. 대본 선택의 영향 103
5.2. 캐릭터 설정의 영향 106
5.3. 음악 부분의 영향 107
5.4. 무대 미술 표현 111
III. 결론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23
ABSTRACT 152
〈표 1〉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 주요 인물 및 분석대상 22
〈표 2〉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 인물 소개 44
〈표 3〉 〈영원한 화양연화〉의 가사 54
〈표 4〉 〈승리의 꽃향기를 다시 맡는다〉의 가사 73
〈표 5〉 〈마음은 비바람을 쫓는다〉의 가사 89
〈그림 1〉 현대 지하철 100
〈그림 2〉 한일전쟁 시기 하북 고성벽 100
〈그림 3〉 승강대를 이용한 비밀 작업실 101
〈그림 4〉 진요와 관경도의 생일 및 금환에 대한 '도가' 102
〈그림 5〉 멀티미디어 효과의 극장 112
〈그림 6〉 임생과 해당의 결혼식 및 성벽 위의 백성들 112
〈그림 7〉 현대 지하철 113
〈그림 8〉 한일전쟁 시기 하북 고성벽 113
〈그림 9〉 현실의 거실 114
〈그림 10〉 추억 속에 흰 배와 우산 114
〈악보 1〉 반복진행을 사용한 선행악구 a와 a', mm.15-22 49
〈악보 2〉 앞 부분의 동기를 사용한 후속악구 d', mm.56-61 50
〈악보 3〉 악구b의 반주변화 51
〈악보 4〉 도입부의 모호한 조성, mm.1-7 52
〈악보 5〉 예외적인 종지 사용, mm.19-22 53
〈악보 6〉 장2도의 계단식 베이스 선율, mm.32-35 53
〈악보 7〉 가사의 듯과 선율의 일치성 55
〈악보 8〉 동형진행을 사용한 부분 mm.5-8 57
〈악보 9〉 선율 기능에서 화성 기능으로 전환, mm.11-14 57
〈악보 10〉 대화형식의 반주, mm.23-24 58
〈악보 11〉 수평적인 선율을 담당하는 왼손 반주, mm.30-33 58
〈악보 12〉 B2 부분의 반주 59
〈악보 13〉 B3부분의 반주 60
〈악보 14〉 저음의 가창 기법 mm.15, 19, 26 61
〈악보 15〉 속도와 강도의 변화 mm.64-66, 67-70 62
〈악보 16〉 전주의 후반부, mm.13-20 64
〈악보 17〉 연결구 역할의 악구b'의 마지막 악구, mm.55-60 64
〈악보 18〉 악구 a와 b에 사용된 motive 65
〈악보 19〉 악구b, b', b''의 motive 활용 65
〈악보 20〉 악구b와 c의 motive 66
〈악보 21〉 변형된 motive의 악구b'', mm.76-79 66
〈악보 22〉 motive로 이루어진 악구d, mm.86-102 67
〈악보 23〉 대조적인 진행의 간주부 67
〈악보 24〉 악구b의 리듬을 확대, 변형하여 사용한 악구b''' 68
〈악보 25〉 악구c의 리듬을 축소하여 사용한 악구c' 68
〈악보 26〉 motive를 사용한 종결부분, mm.136-139 69
〈악보 27〉 악구a 선율의 조성, mm.21-28, mm.47-51 69
〈악보 28〉 악구d의 조성, mm.95-100 70
〈악보 29〉 삼온음과 장3도 음정의 연속적 활용, mm.86-94 71
〈악보 30〉 긴타만창 기법, mm.68-71 72
〈악보 31〉 타판을 사용한 악구d, mm.86-95 72
〈악보 32〉 가사 운각 mm.21-37 74
〈악보 33〉 전주부의 반주, mm.1-4 76
〈악보 34〉 악구a의 반주, mm.21-28 77
〈악보 35〉 악구b의 반주, mm.29-32 77
〈악보 36〉 악구a'의 반주, mm.38-41 78
〈악보 37〉 악구b'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선율, mm.49-53 78
〈악보 38〉 악구c의 반주, mm.60-65 79
〈악보 39〉 간주부의 후반부, mm.111-116 79
〈악보 40〉 펼침화음 안에 숨어있는 선율, mm.117-121 80
〈악보 41〉 노래 선율과 대화 형식을 이루는 반주, mm.127-134 80
〈악보 42〉 종결부분의 반주, mm.136-142 81
〈악보 43〉 하북방자의 가창 스타일, mm.47-50 83
〈악보 44〉 악구a의 화성적 기능의 반주, mm.5-9 85
〈악보 45〉 악구b의 반주, mm.15-20 86
〈악보 46〉 악구c와 악구c'의 조성 86
〈악보 47〉 두 가지 조성으로 해석되는 악구e, mm.71-78 87
〈악보 48〉 악구e와 악구f의 선율 비교, mm.71-85 87
〈악보 49〉 악구f'와 악구f''의 선율비교 88
〈악보 50〉 긴타만창 기법의 도입부와 종결부 89
〈악보 51〉 전주부와 악구a의 반주, mm.1-9 92
〈악보 52〉 악구c'와 d의 반주, mm.59-66 93
〈악보 53〉 악구 e와 f의 반주, mm.75-82 94
〈악보 54〉 노래의 하이라이트, mm.147-157 95
〈악보 55〉 중국 특색 레치타티보, mm.5-22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