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선행 연구 검토 21
1.3.1.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연구 21
1.3.2. 한국 예술문화 교육 방안 연구 28
2.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통합 교육 40
2.1.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 필요성과 통합 모델 40
2.1.1.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 필요성 40
2.1.2.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 모델 46
2.2. 한국어 교육에서의 언어 문화 통합 55
2.2.1. 한국어 교육과정과 언어 문화 통합 55
2.2.2. 한국어 교재와 언어 문화 통합 78
2.2.3. 한국어 교수 방법과 언어 문화 통합 85
3. 한국 예술문화의 장르와 특성 90
3.1. 한국 예술문화의 개념과 장르 90
3.1.1. 한국 예술문화의 개념 90
3.1.2. 한국 예술문화의 장르 97
3.2. 한국 예술문화의 특성 107
3.2.1.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에 따른 특성 107
3.2.2. 장르별 특성 110
4. 한국 예술문화 교육의 실제 124
4.1. 한국어 교육과정과 한국 예술문화 124
4.2. 한국어 교재와 예술문화 128
4.3. 한국 예술문화의 교수 유형 143
5.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150
5.1. 요구 분석 절차 및 내용 150
5.2. 요구 분석 결과 154
5.2.1. 기초 정보 154
5.2.2.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157
5.2.3.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만족도 163
5.2.4.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 169
5.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85
1)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185
2)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만족도 186
3) 한국 예술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 188
6.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국 예술문화 교육의 개선 방안 192
6.1. 현장 요구를 반영한 한국 예술문화 요소의 선정 192
6.2. 다층적 교수 요목의 개발 194
6.3. 효율적인 교수 방법과 교수 모형의 개발 196
6.4. 효율적인 한국 예술문화 자료의 개발 200
6.5. 한국 예술문화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사 교육 201
7. 결론 204
참고문헌 208
부록 224
[부록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예술문화 교육 방안을 위한 만족도 개발 설문지 (학습자용) 224
[부록2] 韩语学习者艺术文化教育方案(对于学习者) 232
[부록3]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예술문화 교육 방안을 위한 만족도 개발 설문지 (교사용) 240
ABSTRACT 247
〈표 1〉 한국 예술문화 장르별 교육 방안 연구 36
〈표 2〉 Seeyle(1988)의 문화 교육 목표 42
〈표 3〉 Stern(1983)의 4중적 교육과정 모델 45
〈표 4〉 언어와 문화의 통합 유형 논의 52
〈표 5〉 언어와 문화의 통합 유형에 따른 문화 교육의 특징 53
〈표 6〉 세종학당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 58
〈표 7〉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교육과정별 단계 61
〈표 8〉 사회통합프로그램의 단계별 문화 교육 총괄 목표 62
〈표 9〉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 63
〈표 10〉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재의 '문화와 정보' 단계별 교육 내용 63
〈표 11〉 2017 개정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65
〈표 12〉 2017 개정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66
〈표 13〉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적용 모형 70
〈표 14〉 내용 체계의 범주 및 요소 71
〈표 15〉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2단계 보고서 중 예술문화의 주요 내용 74
〈표 16〉 문화 지식/실행/관점 영역에서 예술 영역의 세부 기술 75
〈표 17〉 한국어 교재 내 문화 항목 제시 방법 81
〈표 18〉 학술 연구 분야 분류표 중 예술체육학 99
〈표 19〉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의 예술 100
〈표 20〉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길라잡이에서의 예술문화 100
〈표 21〉 문화예술영역 분류 체계 101
〈표 2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 영역 102
〈표 2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분야별 분류 102
〈표 24〉 예술/체육의 하위 분류 103
〈표 25〉 학술적·실제적 차원에서의 한국 예술문화의 하위 분류 104
〈표 26〉 한국 예술문화의 장르별 예술 활동 106
〈표 27〉 A 기관의 교육과정 125
〈표 28〉 B 기관의 교육과정 126
〈표 29〉 5개 교육기관의 문화 체험 활동 127
〈표 30〉 분석 대상 교재의 개요 128
〈표 31〉 교재 분석 항목 130
〈표 32〉 5개 교육기관 교재 내 한국 예술문화 도입 상황 131
〈표 33〉 5개 교육기관 교재 내 장르/시대별 예술문화 132
〈표 34〉 한국어 교재 내 포함된 예술문화 사례(A대) 134
〈표 35〉 한국어 교재 내 포함된 예술문화 사례(B대) 135
〈표 36〉 한국어 교재 내 포함된 예술문화 사례(C대) 137
〈표 37〉 한국어 교재 내 포함된 예술문화 사례(D대) 139
〈표 38〉 한국어 교재 내 포함된 예술문화 사례(E대) 140
〈표 39〉 특별활동 프로그램 144
〈표 40〉 학습자용 설문지 구성 항목 151
〈표 41〉 교사용 설문지 구성 항목 153
〈표 42〉 설문 조사 참여자의 기초 정보(학습자) 154
〈표 43〉 한국어 학습 목적(학습자) 155
〈표 44〉 설문 조사 참여자의 기초 정보(교사) 156
〈표 45〉 한국 예술문화 경험 유무(학습자) 157
〈표 46〉 한국 예술문화를 경험한 경로(학습자) 157
〈표 47〉 한국어 학습 전 한국 예술문화에 대한 관심(학습자) 158
〈표 48〉 한국어 학습 중 한국 예술문화에 대한 관심(학습자) 159
〈표 49〉 수업 내 한국 예술문화의 교육에 대한 총괄적인 인식(교사) 160
〈표 50〉 효과적인 한국 예술문화 수업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교사) 160
〈표 51〉 수업 내 한국 예술문화의 필요성 161
〈표 52〉 한국 예술문화의 교육 효과 162
〈표 53〉 수업 내 한국 예술문화 학습량 163
〈표 54〉 수업 내 한국 예술문화 유형(장르)에 대한 만족도 164
〈표 55〉 한국 예술문화를 접하는 경로 165
〈표 56〉 교재에 제시되는 자료/내용/제시 방법 및 수준 166
〈표 57〉 학습 과정에서 경험한/지도한 적이 있는 한국 예술문화 요소 168
〈표 58〉 교육과정 내 한국 예술문화 포함 여부 169
〈표 59〉 교육과정 내 포함되기를 희망하는 한국 예술문화 요소 171
〈표 60〉 바람직한 한국 예술문화 교수·학습 방법 172
〈표 61〉 교재 내 한국 예술문화의 효율적인 제시 방법 173
〈표 62〉 선호하는 한국 예술문화 제시 방법(학습자) 174
〈표 63〉 교실 밖 체험으로 인한 한국 예술문화의 이해도 175
〈표 64〉 한국 예술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76
〈표 65〉 선호하는 시대별 한국 예술문화 177
〈표 66〉 가장 배우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장르(학습자) 178
〈표 67〉 배우고/지도하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요소-무용 179
〈표 68〉 배우고/지도하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요소-음악 179
〈표 69〉 배우고/지도하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요소-미술 180
〈표 70〉 배우고/지도하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요소-연극 181
〈표 71〉 배우고/지도하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요소-영화/드라마 182
〈표 72〉 한국 예술문화 수업에서의 개선사항 183
〈표 73〉 경험한/지도한 적이 있는 한국 예술문화 요소 188
〈표 74〉 배우고/가르치고 싶은 한국 예술문화 요소 상위 5순위 189
〈표 75〉 다층적인 한국 예술문화 교수요목 설계의 예(K-pop 활용의 예) 195
〈표 76〉 학습과 체험의 상호 연계 교수 모형의 예(공연 예술문화의 예) 199
〈그림 1〉 언어·문화 연계형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