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1.3. 선행 연구 19
1.3.1. 문화감지도구 관련 연구 19
1.3.2. 파키스탄인의 한국 문화적응 관련 연구 23
2. 문화 간 의사소통의 개념과 문화적응 25
2.1. 문화 간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25
2.1.1. 문화 간 의사소통의 개념 25
2.1.2. 문화 간 의사소통의 유형 34
2.2. 문화 간 거리와 문화 훈련 44
2.2.1. 문화 간 거리와 문화적응 44
2.2.2. 문화 간 훈련 51
2.3. 문화 간 의사소통 훈련 도구로서의 문화감지도구 57
2.3.1. 문화감지도구의 개념과 개발 목표 57
2.3.2. 문화감지도구의 구성 요소와 개발 과정 61
2.2.3. 문화감지도구의 활용 65
3. 문화감지도구 개발을 위한 한국과 파키스탄의 문화 비교 76
3.1. 문화 비교의 기준 설정 76
3.2. 한국 문화의 주요 내용 82
3.2.1. 한국 문화의 형성 과정과 특성 83
3.2.2. 문화 비교를 위한 한국 문화 주요 내용 85
3.3. 파키스탄 문화의 주요 내용 95
3.3.1. 파키스탄 문화의 형성 과정과 특성 96
3.3.2. 문화 비교를 위한 파키스탄 문화 주요 내용 99
3.4. 한국과 파키스탄의 문화 비교 109
4. 파키스탄 이주노동자 대상의 문화감지도구 개발 123
4.1. 문화감지도구의 개발 절차 123
4.2. 문화감지도구의 주요 내용 126
가. 문헌 연구 및 내용 타당도 검증 126
나. 시범 시행을 위한 문화감지도구 모형 개발 127
4.3. 시범 시행과 결과 분석 130
4.3.1. 1차 시범 시행 130
4.3.2. 2차 시범 시행 135
4.3.3. 2차 시범 시행 결과 분석 146
4.3.4. 2차 시범 실시 도구의 변별도와 신뢰도 검증 182
5. 문화감지도구 활용 방안 186
5.1. 이민자 조기적응프로그램에서의 활용 방안 186
5.2.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의 활용 방안 193
5.2.1. 그룹별 토론 197
5.2.2. 역할극 198
6. 결론 201
참고문헌 204
부록 221
ABSTRACT 245
〈표 1〉 저맥락 문화와 고맥락 문화에서의 언어적 의사소통 37
〈표 2〉 저맥락 문화와 고맥락 문화에서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43
〈표 3〉 문화 간 훈련 프로그램 유형 53
〈표 4〉 훈련 방법의 분류법 도식 56
〈표 5〉 국가별 이슬람 관련 문화감지도구 60
〈표 6〉 문화감지도구의 특성 67
〈표 7〉 일본 이슬람 관련 문화감지도구 집단 토론 수업 구성표 69
〈표 8〉 미국에서 개발된 이슬람 관련 문화감지도구 71
〈표 9〉 독일에서 개발된 이슬람 관련 문화감지도구 72
〈표 10〉 일본에서 개발된 이슬람 관련 문화감지도구 74
〈표 11〉 문화감지도구 개발을 위한 문화 항목 80
〈표 12〉 이주노동자 한국어 학습 교재 내 포함된 문화 항목 81
〈표 13〉 문화 항목에 따른 한국 문화 94
〈표 14〉 문화 항목에 따른 파키스탄 문화 108
〈표 15〉 의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0
〈표 16〉 식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1
〈표 17〉 주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2
〈표 18〉 여가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3
〈표 19〉 경제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4
〈표 20〉 공공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5
〈표 21〉 언어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6
〈표 22〉 가정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118
〈표 23〉 명절과 절기의 공통점과 차이점 119
〈표 24〉 기후의 공통점과 차이점 120
〈표 25〉 교통의 공통점과 차이점 121
〈표 26〉 문화감지도구 개발 절차 및 방법 125
〈표 27〉 한국-파키스탄 문화 내용 검토를 위한 전문가 참여자 정보 126
〈표 28〉 문화감지도구 1차 시범 시행 문화 항목 31개 128
〈표 29〉 1차 문화감지도구 구성표 129
〈표 30〉 1차 시범 시행 연구 참여자 정보 131
〈표 31〉 문화감지도구 1차 시범 시행 결과 132
〈표 32〉 정답률이 높은 문항(60%~100%) 133
〈표 33〉 정답률이 낮은 문항(0%~40%) 134
〈표 34〉 문화감지도구 1차 시범 시행 결과 한국-파키스탄 간 문화 차이 항목 135
〈표 35〉 2차 시범 시행을 위한 전문가 참여자 정보 136
〈표 36〉 2차 시범 시행을 위한 전문가 의견 137
〈표 37〉 1차 시범 시행 이후 제외한 문화 항목 140
〈표 38〉 1차 시범 시행 이후 사건 내용 변경 사항 140
〈표 39〉 문화감지도구 2차 시범 시행 문화 항목 141
〈표 40〉 2차 문화감지도구 구성표 142
〈표 41〉 조사 대상과 응답자 수 144
〈표 42〉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파키스탄 이주노동자 144
〈표 43〉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세종학당 145
〈표 44〉 특별한 날에 입는 전통의상 147
〈표 45〉 상황, 장소마다 다른 옷차림 148
〈표 46〉 한국인의 식습관 150
〈표 47〉 여름에 먹는 계절음식 151
〈표 48〉 음식, 식기의 종류와 사용 153
〈표 49〉 아파트 주거 문화 154
〈표 50〉 대표적인 여가생활 156
〈표 51〉 한국의 방 문화 158
〈표 52〉 쇼핑 장소와 방법 159
〈표 53〉 공공기관 이용방법, 은행 161
〈표 54〉 공공기관 이용방법, 출입국·외국인청 162
〈표 55〉 인사법 164
〈표 56〉 상황에 따라 다른 인사법 166
〈표 57〉 친족 호칭 167
〈표 58〉 몸짓언어 169
〈표 59〉 대상과 상황에 따른 언어사용 170
〈표 60〉 언어습관 172
〈표 61〉 가족 행사 173
〈표 62〉 명절과 절기 175
〈표 63〉 기후 176
〈표 64〉 대중교통 이용방법 178
〈표 65〉 교통질서와 예절 179
〈표 66〉 한국과 파키스탄 문화 차이가 나타난 문화 요소 180
〈표 67〉 한국-파키스탄 이주노동자 다르게 나타난 문화 요소 181
〈표 68〉 문화감지도구 문항 난이도 183
〈표 69〉 Ebel(1965) 문항 변별도 평가 기준 183
〈표 70〉 문화감지도구 문항 변별도 184
〈표 71〉 문화감지도구 문항별 난이도와 변별도 185
〈표 72〉 문화감지도구 신뢰도 185
〈표 73〉 이민자 조기적응프로그램의 밀집 지역 외국인 대상 교육내용 186
〈표 74〉 문화감지도구를 활용한 설명 방식의 교수 설계의 예 188
〈표 75〉 문화감지도구를 활용한 문화 정보의 제시와 퀴즈 교수 설계의 예 191
〈표 76〉 문화감지도구를 활용한 이민자 멘토교육 196
〈그림 1〉 Fantini(2000)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구성 요소 30
〈그림 2〉 Deardorff(2006:255)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피라미드 모델 33
〈그림 3〉 잉글하트-웰젤의 문화 지도(The Inglehart-Welzel World Cultural Map, 2017-2022) 50
〈그림 4〉 문화감지도구 구성 내용과 순서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