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1. 서론 18
2. 이론적 배경 22
2.1. 뒷모습의 무한성(Infinity) 22
2.1.1. 표현형식으로서 뒷모습 22
2.1.2. 사실과 상상으로서 뒷모습 32
2.1.3. 뒷모습 연구 34
2.2. 롤랑 바르트의 푼크툼(Punctum) 36
2.2.1. 롤랑 바르트 〈밝은 방〉 36
2.2.2. 스투디움과 푼크툼 37
2.2.3. 존재성, 죽음과 사랑 41
2.2.4. 롤랑 바르트 푼크툼의 특징 42
2.2.5. 스투디움과 푼크툼 연구 46
3. 연구문제 50
4. 연구방법 52
4.1. 연구대상 52
4.2. 사진 선정 과정 53
4.3. 사진가 소개 57
4.4. 질적 연구의 필요성 59
4.5. 연구 참여자 61
4.6. 설문지 설계 62
4.7. 연구 절차 62
4.8. 인터뷰 자료 분석 과정 64
5. 결과 66
5.1. 〈특별한 감정〉을 일으킨 사진 66
5.2. 사진 분석 70
5.2.1. 제주해녀 사진(1번) 70
5.2.2. 털옷 입은 여자 사진(2번) 76
5.2.3. 통나무를 짊어진 사람 사진(3번) 82
5.2.4. 두 남녀의 손 사진(4번) 89
5.2.5. 어깨동무한 두 사람 사진(5번) 93
5.2.6. 거리의 노부부 사진(6번) 98
5.2.7. 짐을 여러 개 든 남자 (7번) 104
5.2.8. 짐을 든 거리의 남자 (8번) 109
5.2.9. 잠수복을 입은 사람 사진(9번) 113
5.2.10. 코트를 입은 남자 사진(10번) 118
5.3. 종합분석 124
6. 연구 결론 및 한계 132
6.1. 연구 결론 132
6.2. 연구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40
부록 146
[부록 1] 사진선정과정에서 제외된 사진들(일부) 146
[부록 2] 1차 선정 사진(18장) 147
[부록 3] 인터뷰 질문 구성을 위한 설계도 150
[부록 4] 인터뷰 질문지 151
[부록 5] 연구 참여 동의서 152
〈표 1〉 롤랑 바르트 푼크툼의 특징 45
〈표 2〉 연구 참여자 정보 61
〈표 3〉 인터뷰 진행 순서 64
〈표 4〉 연구절차 66
〈표 5〉 참여자들이 선정한 〈특별한 감정〉 사진 67
〈표 6〉 참여자별 〈특별한 감정〉 사진 선정 이유 67
〈표 7〉 참여자들이 붙인 제주 해녀 사진 제목 70
〈표 8〉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1번 사진) 71
〈표 9〉 참여자들이 붙인 털옷 사진 제목 76
〈표 10〉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2번 사진) 77
〈표 11〉 참여자들이 붙인 통나무 사진 제목 82
〈표 12〉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3번 사진) 83
〈표 13〉 참여자들이 붙인 두 남녀 사진 제목 89
〈표 14〉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4번 사진) 90
〈표 15〉 참여자들이 붙인 어깨동무 사진 제목 93
〈표 16〉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5번 사진) 94
〈표 17〉 참여자들이 붙인 노부부 사진 제목 98
〈표 18〉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6번 사진) 99
〈표 19〉 참여자들이 붙인 짐 노인 사진 제목 104
〈표 20〉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7번 사진) 105
〈표 21〉 참여자들이 붙인 짐을 든 거리의 남자 사진 제목 109
〈표 22〉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8번 사진) 110
〈표 23〉 참여자들이 붙인 잠수복 입은 해녀 사진 제목 113
〈표 24〉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9번 사진) 114
〈표 25〉 참여자들이 붙인 코트남자 사진 제목 118
〈표 26〉 참여자 반응의 푼크툼 특징 분류(10번 사진) 119
〈표 27〉 푼크툼 특징과 푼크툼 해석 종합 124
〈표 28〉 지시체 연구결과 128
〈표 29〉 사랑과 연민 연구결과 129
〈그림 1〉 아버지의 충고 23
〈그림 2〉 떠오르는 태양 앞의 여인 23
〈그림 3〉 아내(빌헬름 함메르쇠이) 24
〈그림 4〉 누드모델과 함께 있는 자화상 25
〈그림 5〉 여인 26
〈그림 6〉 배웅 27
〈사진 1〉 에드아르 부바(프랑스) 30
〈사진 2〉 무라드 오스만 31
〈사진 3〉 끈 달린 구두 제임스 반 데르 지, 〈가족 인물사진〉, 1926 43
〈사진 4〉 루이스 W. 하인 〈어느 학교의 박약아들〉 뉴저지, 1924년 44
〈사진 5〉 G .W. 윌슨 〈빅토리아 여왕〉 사진(1863년) 44
〈사진 6〉 최종 연구사진 선정(10장) 56
〈사진 7〉 바다로 물질 나가는 해녀 사진가 양종훈 57
〈사진 8〉 비비안 마이어(1926~2009) 58
〈사진 9〉 나다르 〈사보르낭 드 브라자〉 1882년 80
〈사진 10〉 보조자의 말고삐 97
〈사진 11〉 소년 당통식 칼라와 소녀의 손에 들린 인형 103
〈사진 12〉 6번 사진의 지팡이 103
〈사진 13〉 종이 가방 △△명과 108
연구사진목차
〈연구사진 1〉 제주해녀 사진(양종훈) 70
〈연구사진 2〉 털옷을 입은 여자(비비안 마이어) 76
〈연구사진 3〉 통나무를 짊어진 사람(양종훈) 82
〈연구사진 4〉 두 남녀의 손(비비안 마이어) 89
〈연구사진 5〉 어깨동무한 두 사람(양종훈) 93
〈연구사진 6〉 거리의 노부부(비비안 마이어) 98
〈연구사진 7〉 짐을 여러 개 든 남자(양종훈) 104
〈연구사진 8〉 짐을 든 거리의 남자(비비안 마이어) 109
〈연구사진 9〉 잠수복을 입은 사람(양종훈) 113
〈연구사진 10〉 코트를 입은 남자(비비안 마이어)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