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5
1.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연구 내용과 방법 22
1.2.1. 용어의 정의 22
1.2.2. 연구 범위와 방법 23
1.3. 선행 연구 검토 26
1.3.1.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26
1.3.2.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 33
2. 언어 교육에서의 표준 교육과정 39
2.1. 표준의 개념과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 39
2.2. 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 45
2.2.1. 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 모형 45
2.2.2.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50
2.3. 주요 표준 교육과정의 국외 사례 58
2.3.1. 유럽공통참조기준 58
2.3.2. 국제한어교학통용과정대강 64
2.3.3. 언어 학습을 위한 세계 준비 표준 68
2.4.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사례 76
2.4.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77
2.4.2.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83
2.4.3. 세종학당 표준 교육과정 87
2.4.4.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93
3.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의 실제 101
3.1. 이주 노동자의 한국어능력 관련 제도 101
3.1.1.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 103
3.1.2.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106
3.1.3. 특별한국어능력시험 재취업 제도 110
3.1.4. 외국인 숙련기능인력 점수제 비자(E-7-4) 113
3.2.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현황 117
3.2.1. 입국 전·후 취업교육에서의 한국어 교육 117
3.2.2. 취업 후 한국어 교육 121
3.3.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132
3.3.1.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한국어 교육과정 133
3.3.2. 지자체 및 민간 지원 단체의 한국어 교육과정 143
3.3.3. 분석 결과 요약 149
4.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152
4.1. 요구 분석의 절차 및 도구 152
4.1.1. 요구 분석 절차 152
4.1.2. 요구 분석 도구 154
4.2. 요구 분석 결과 156
4.2.1. 이주 노동자 요구 분석 결과 156
4.2.2. 한국어 교사 요구 분석 결과 182
4.2.3. 기관 담당자 요구 분석 결과 196
4.3. 시사점 207
1) 교육 목적과 관련한 시사점 207
2) 최고 도달 수준과 관련한 시사점 208
3) 교육과정 편성과 관련한 시사점 209
4) 교육 방안과 관련한 시사점 212
5) 표준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관련한 시사점 214
5.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 216
5.1.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과 원리 216
5.2. 등급 체계 및 교육과정 편성 220
5.2.1. 등급 체계 220
5.2.2. 교육과정 편성 223
5.3. 교육 목적과 목표 226
5.3.1. 교육 목적 226
5.3.2. 등급별 총괄 목표 229
5.4.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32
5.4.1.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232
5.4.2. 교육과정 내용 선정 236
5.5. 평가 247
6. 결론 250
참고문헌 254
부록 272
부록 1.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소지역센터 272
부록 2.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위한 설문지(학습자용) 273
부록 3.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위한 설문지(교사용) 282
부록 4.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위한 설문지(운영 담당자용) 287
ABSTRACT 291
〈표 1〉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 현황 27
〈표 2〉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 주제 28
〈표 3〉 국가 단위의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 현황 33
〈표 4〉 교육과정의 개념 46
〈표 5〉 상황 분석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 52
〈표 6〉 유럽공통참조기준(CEFR)의 내용 기술 순서 59
〈표 7〉 유럽공통참조기준(CEFR) 공통참조 등급 61
〈표 8〉 유럽공통참조기준(CEFR) 총괄 척도 62
〈표 9〉 국제한어교학통용과정대강 등급별 목표 67
〈표 10〉 언어 학습을 위한 세계 준비 표준(WRSLL)의 표준 목표 71
〈표 11〉 WRSLL의 의사소통 영역의 단계별 성취 기준 74
〈표 1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 개발의 원리 79
〈표 1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등급별 총괄 목표 81
〈표 14〉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기술의 원리 84
〈표 15〉 세종학당 표준 교육과정 모형별 교육 내용 및 시간 90
〈표 16〉 세종학당 표준 교육과정 유형 및 교육 시수 91
〈표 17〉 세종학당 기본 교육과정의 총괄 목표 92
〈표 18〉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96
〈표 19〉 사회통합프로그램 정규 교육과정 교재 97
〈표 20〉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육과정 총괄 목표 98
〈표 21〉 EPS-TOPIK 개요 104
〈표 22〉 EPS-TOPIK의 점수별 평가 기준 106
〈표 23〉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기능시험 개요 108
〈표 24〉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구성항목 및 업종별 배점 109
〈표 25〉 EPS-TOPIK과 특별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 구성 112
〈표 26〉 숙련기능인력 점수제 평가 항목 한국어능력 배점 114
〈표 27〉 비전문취업자(E-9) 재입국 현황 116
〈표 28〉 고용허가제 입국 전 취업교육 내용 118
〈표 29〉 고용허가제 입국 전 취업교육 세부 내용 118
〈표 30〉 고용허가제 입국 후 취업교육 기관 120
〈표 31〉 연도별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및 참여자 현황 122
〈표 32〉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체류자격별 참여 현황 124
〈표 33〉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사업 집행 절차 126
〈표 34〉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사업 내용 126
〈표 35〉 서울시 외국인노동자센터 128
〈표 36〉 경기도 외국인복지센터 130
〈표 37〉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거점센터 현황 133
〈표 38〉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한국어 교육 목적 134
〈표 39〉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현황 136
〈표 40〉 한국어 표준교재 I, II 구성 139
〈표 41〉 귀국 예정자 재정착 지원 교육·훈련 142
〈표 42〉 경기도 산하 외국인복지센터의 한국어 교육 목적 145
〈표 43〉 경기도 외국인복지센터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현황 146
〈표 44〉 E-9 학습자용 설문지 개요 154
〈표 45〉 한국어 교사용 설문지 개요 155
〈표 46〉 한국어 교육 기관 담당자용 설문지 개요 156
〈표 47〉 한국어 학습 이유 161
〈표 48〉 주당 수업 횟수 및 총 수업 시간(학습자) 164
〈표 49〉 우선 학습 희망 한국어 유형 166
〈표 50〉 우선 학습 희망 한국어 영역 167
〈표 51〉 우선 학습 희망 한국어 기능 167
〈표 52〉 온라인 수업 미수강 희망 이유 168
〈표 53〉 주당 온라인 수업 횟수 및 총 수업 시간(학습자) 169
〈표 54〉 TOPIK 수업 미수강 희망 이유 170
〈표 55〉 TOPIK 수업 수강 희망 이유 171
〈표 56〉 한국어 의사소통 상대 172
〈표 57〉 일상생활에서 자주 가는 장소 순위 173
〈표 58〉 일상생활에서 한국어가 필요한 상황 순위 175
〈표 59〉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기능 177
〈표 60〉 직장 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상황 순위 178
〈표 61〉 직장 생활에서 한국어가 필요한 상황 순위 180
〈표 62〉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기능 182
〈표 63〉 한국어 교사 자격 보유 사항 184
〈표 64〉 주당 수업 횟수 및 총 수업 시간(교사) 186
〈표 65〉 우선 교육 한국어 유형 190
〈표 66〉 우선 교육 한국어 영역 190
〈표 67〉 우선 교육 한국어 기능 191
〈표 68〉 온라인 수업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교사) 192
〈표 69〉 주당 온라인 수업 횟수 및 총 수업 시간(교사) 193
〈표 70〉 TOPIK 수업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교사) 194
〈표 71〉 TOPIK 수업이 필요한 이유 194
〈표 72〉 표준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196
〈표 73〉 한국어 교육 기관 유형 및 한국어 교육 운영 기간 197
〈표 74〉 교육 기관별 한국어 교사 자격 요건 198
〈표 75〉 주당 수업 횟수 및 주당 총 수업 시간(담당자) 200
〈표 76〉 온라인 수업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담당자) 202
〈표 77〉 주당 온라인 수업 횟수 및 총시간(담당자) 203
〈표 78〉 TOPIK 수업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담당자) 204
〈표 79〉 TOPIK 수업이 필요한 이유(담당자) 205
〈표 80〉 표준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담당자) 206
〈표 81〉 한국어 교육과정 최고 도달 수준(전체) 209
〈표 82〉 한국어 학습 요일(전체) 210
〈표 83〉 한국어 총 학습 기간(전체) 211
〈표 84〉 적정 학기 기간/연간 개설 학기 수(전체) 212
〈표 85〉 온라인 수업 필요성(전체) 213
〈표 86〉 TOPIK 수업 필요성(전체) 214
〈표 87〉 표준 교육과정 필요성(전체) 215
〈표 88〉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등급 체계 기본형 222
〈표 89〉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등급 체계 변이형 222
〈표 90〉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체계 224
〈표 91〉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 231
〈표 92〉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주제 항목 239
〈표 93〉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어휘 항목 240
〈표 94〉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문법 항목 242
〈표 95〉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과제와 기능 항목 245
〈표 96〉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문화 항목 246
〈그림 1〉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 40
〈그림 2〉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48
〈그림 3〉 Richards(2001)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50
〈그림 4〉 유럽공통참조기준(CEFR) 기술 체계 구조 62
〈그림 5〉 국제한어교학통용과정대강 목표 구성 관계도 66
〈그림 6〉 WRSLL의 언어 교육의 5가지 목표(5 Cs) 71
〈그림 7〉 ACTFL 능숙도 등급 73
〈그림 8〉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80
〈그림 9〉 교육 시간에 따른 영역 비중 81
〈그림 10〉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적용 모형 85
〈그림 11〉 기초 단계의 세분화 예시 86
〈그림 12〉 자립 단계의 세분화 예시 86
〈그림 13〉 기초 단계의 통합 예시 86
〈그림 14〉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의 최종 도달 수준 적정화의 예시 87
〈그림 15〉 세종학당 기본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2022 세종학당 운영 지침) 88
〈그림 16〉 세종학당 기본 교육과정 및 교재 개요(2022 세종학당 운영 지침) 91
〈그림 17〉 고용허가제 관련 제도 103
〈그림 18〉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선발 절차 107
〈그림 19〉 행정구역별 고용허가제 사업장 수 129
〈그림 20〉 설문 조사 진행 절차 153
〈그림 21〉 학습자 성별 및 연령 157
〈그림 22〉 학습자 국적 158
〈그림 23〉 학습자 체류 기간 159
〈그림 24〉 학습자 체류 지역 159
〈그림 25〉 학습자 직종 160
〈그림 26〉 현재 한국어 학습 기간 160
〈그림 27〉 현재 한국어 학습 요일 162
〈그림 28〉 한국어 학습 시간 및 한국어 수준 162
〈그림 29〉 희망 한국어 수업 요일 163
〈그림 30〉 한국어 총 학습 기간(학습자) 165
〈그림 31〉 희망 한국어 목표 수준 166
〈그림 32〉 온라인 수업 수강 희망 여부 168
〈그림 33〉 온라인 학습 희망 요일 169
〈그림 34〉 TOPIK 수업 수강 희망 여부 170
〈그림 35〉 TOPIK 목표 급수 171
〈그림 36〉 일상생활에서 자주 가는 장소 5점 척도 결과 174
〈그림 37〉 직장 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상황 5점 척도 결과 176
〈그림 38〉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기능 5점 척도 결과 177
〈그림 39〉 직장 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상황 5점 척도 결과 179
〈그림 40〉 직장 생활에서 한국어가 필요한 상황 5점 척도 결과 181
〈그림 41〉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한국어 기능 5점 척도 결과 182
〈그림 42〉 한국어 교사 연령 및 한국어 교육 기관 183
〈그림 43〉 한국어 강의 경력 및 현 기관 강의 경력 184
〈그림 44〉 적정 한국어 학습 요일(교사) 185
〈그림 45〉 적정 기간/연간 개설 학기 수(교사) 187
〈그림 46〉 적정 한국어 학습 기간(교사) 187
〈그림 47〉 최고 도달 수준 188
〈그림 48〉 등급 세분화의 필요성 및 하위 단계 수 189
〈그림 49〉 온라인 수업의 필요성(교사) 191
〈그림 50〉 적정 온라인 수업 요일(교사) 192
〈그림 51〉 TOPIK 수업의 필요성(교사) 193
〈그림 52〉 표준 교육과정 필요성 195
〈그림 53〉 기관 별 한국어 교사 인원 수 198
〈그림 54〉 적정 한국어 수업 요일(담당자) 199
〈그림 55〉 적정 기간/연간 개설 학기 수(담당자) 200
〈그림 56〉 적정 한국어 학습 기간(담당자) 201
〈그림 57〉 온라인 수업의 필요성(담당자) 202
〈그림 58〉 적정 온라인 수업 요일(담당자) 203
〈그림 59〉 TOPIK 수업의 필요성(담당자) 204
〈그림 60〉 표준 교육과정의 필요성(담당자)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