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목적 및 의의 14
2. 연구 방법 및 내용 21
3. 선행연구 22
4. 분석대상 27
II. 본론 29
1. 오페라의 창작 소재와 역사적 배경 29
1.1. 〈목란시편〉의 역사적 연원 29
1.2. 〈조반나 다르코〉의 역사적 연원 37
2. 오페라 중 여성영웅 서사 및 애국주의 양상 52
2.1. 〈목란시편〉과 〈조반나 다르코〉의 애국주의 52
2.2. 목란과 잔 다르크의 인물 해석 62
2.3. 애국주의 교육의 문화담체 63
3. 오페라 〈목란시편〉과 〈조반나 다르코〉의 음악적 특징에 대한 분석 66
3.1. 오페라 〈목란시편〉의 음악적 특징 66
3.2. 조반나 다르코의 음악적 특징 116
4. 오페라에 나타나는 애국주의의 발전 125
4.1. 오페라 중 여성 영웅 캐릭터의 공통점과 차이점 125
4.2. 〈목란시편〉과 〈조반나 다르코〉의 애국주의 134
4.3. 애국주의 정신의 계승과 발전 139
III. 결론 145
참고문헌 149
부록 165
ABSTRACT 189
〈표 1〉 오페라의 예술적 특징 비교 28
〈표 2〉 〈말발굽 소리가 밤의 고요함을 깨뜨리다〉의 구조 68
〈표 3〉 〈나의 사랑은 당신과 영원히 함께라네〉의 구조 76
〈표 4〉 〈만약 내가 여자라면〉의 구조 88
〈표 5〉 〈천사들의 합창〉의 구조 117
〈표 6〉 여성영웅 캐릭터의 공통점과 차이점 133
〈표 7〉 〈조반나 다르코〉 공연 목록 138
〈그림 1〉 예극의 노생(生) 분장 106
〈그림 2〉 예극의 소생(小生) 분장 106
〈그림 3〉 예극의 청의(靑衣) 분장 108
〈그림 4〉 예극의 화단(花旦) 분장 108
〈그림 5〉 예극의 노단(老旦) 분장 109
〈그림 6〉 예극의 가자화검(架子花脸) 분장 110
〈그림 7〉 예극의 축(丑) 분장 111
〈그림 8〉 〈목란시편〉 일본 공연 139
〈악보 1〉 '평화의 노래(和平颂)' 합창 58
〈악보 2〉 A 형식의 음조 68
〈악보 3〉 A¹ 형식의 음조 70
〈악보 4〉 B 형식의 음조 70
〈악보 5〉 B 형식의 반주 71
〈악보 6〉 '목란 주제' 음조 71
〈악보 7〉 A 형식의 선율과 반주 74
〈악보 8〉 선율에 도약 75
〈악보 9〉 A 형식의 화음과 선율 77
〈악보 10〉 A 형식 11-18 마디의 박자 78
〈악보 11〉 B 형식에 반주의 변화 79
〈악보 12〉 C 형식에 2중창 80
〈악보 13〉 마지막 부분 80
〈악보 14〉 〈나의 사랑은 영원히 당신과 함께라네〉에 A 형식의 선율 82
〈악보 15〉 헝가리 작곡가 F. Liszt의 창작 83
〈악보 16〉 B 형식의 음조 84
〈악보 17〉 A 형식의 가사 87
〈악보 18〉 〈만약 내가 여자라면〉의 4도상행 음정와 6도하행 음정 89
〈악보 19〉 아리아 부분에 첫 구절 90
〈악보 20〉 '당신의 슬픔은 나의 고통이고...'의 리듬과 성조 91
〈악보 21〉 선율에 특수한 음정 92
〈악보 22〉 아리아 부분에 첫 구절의 윤강1 93
〈악보 23〉 아리아 부분에 첫 구절의 윤강2 93
〈악보 24〉 아리아 부분에 구절의 윤강3 94
〈악보 25〉 아리아 부분에 구절의 윤강4 94
〈악보 26〉 리듬성 윤강 96
〈악보 27〉 음색성 윤강 97
〈악보 28〉 류솽의 대답 부분 99
〈악보 29〉 '류대가강화리태편' 103
〈악보 30〉 '목란이 예배에서 수줍어하다' 104
〈악보 31〉 3악장에 주가(酒歌)과 합창 114
〈악보 32〉 피날레 합창 "평화의 노래" 115
〈악보 33〉 〈천사들의 합창〉의 반주 119
〈악보 34〉 천사들이 합창 제1구 120
〈악보 35〉 천사들이 합창의 이중창 부분 120
〈악보 36〉 천사들이 합창 종결부 121
〈악보 37〉 천사들이 합창의 피아노 반주 122
〈악보 38〉 〈내가 만약 여자였더라면〉에 첫 구절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