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7
1) 세션맨 17
2) 직업경험 18
3) 직업정체성 18
II. 선행 연구 19
1. 대중음악 산업의 인력과 현황 19
1.1. 실용음악 전공의 설립과 발전 19
1.2. 실용음악 학과의 현 과제 22
1.3. 대중음악 산업의 현황 27
2. 세션맨에 관한 연구 31
2.1. 국내 연구 31
2.2. 해외 연구 34
3. 직업정체성 40
3.1. 정체성의 개념 40
3.2. 직업정체성의 개념 43
3.3. 직업정체성 관련 연구 45
III. 연구방법 53
1. 연구 설계 53
2. 연구 참여자 54
(1) 참여자 1 55
(2) 참여자 2 56
(3) 참여자 3 56
(4) 참여자 4 57
(5) 참여자 5 57
(6) 참여자 6 58
(7) 참여자 7 58
(8) 참여자 8 59
(9) 참여자 9 59
(10) 참여자 10 60
(11) 참여자 11 60
(12) 참여자 12 61
(13) 참여자 13 61
(14) 참여자 14 62
(15) 참여자 15 62
3. 자료 수집 63
4. 자료 분석 64
5. 타당성 및 신뢰성 확보 65
6. 윤리적 문제 고려 65
7. 연구자의 선 이해 66
IV. 연구결과 69
1. 세션맨의 직업경험의 의미 71
1.1. 매일 다른 탐험선 승선하기 72
1.2. 나만의 해결방식 만들기 75
1.3. 고객 맞춤 서비스 79
1.4. 협업 극대화하기 82
1.5. 업무는 재충전의 기회 86
2. 세션맨이란 직업의 특수성 88
2.1. 암암리에 존재하는 등급표 88
2.2. 스스로 내 능력 증명하기 91
2.3. 음악을 파는 세일즈맨 94
2.4. 주인공 되지 말기 97
2.5. 일반인과 다른 근무표 100
2.6. 연예인처럼 동경 받는 직업 102
3. 세션맨의 직업정체성의 의미 104
3.1. 영원히 꿈꾸는 삶 105
3.2. 음악 무림의 고수 107
3.3. 가치 있는 음악적 브랜드 110
3.4. 새로운 소리를 만드는 예술가 113
V. 논의 및 결론 118
1. 논의 및 제언 118
2. 결론 및 사시점 121
3. 연구의 제한점 123
참고문헌 124
부록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136
ABSTRACT 138
〈표 1〉 연구 참여자의 기본정보 55
〈표 2〉 연구 참여자 15인의 반복적 비교 분석 내용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