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1.3. 선행연구 검토 18
1.3.1. 문화적응 관련 연구 19
1.3.2. 문화적응 스트레스 관련 연구 22
1.3.3. 미얀마인 대상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 26
2. 문화적응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29
2.1. 문화적응의 개념 및 과정 29
2.1.1. 문화적응의 개념 30
2.1.2. 문화적응의 과정 36
2.2. 문화적응 전략 41
(1) 통합 전략(Integration strategy) 47
(2) 동화 전략(Assimilation strategy) 48
(3) 분리 전략(Separation strategy) 48
(4) 주변화 전략(Marginalization strategy) 49
2.3.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개념 및 요인 51
2.3.1.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개념 51
2.3.2.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56
3. 연구 절차 및 방법 61
3.1. 조사 도구의 개발 64
3.1.1. 조사 도구 개발 과정 64
3.1.2. 조사 도구 구성 81
3.2. 조사 대상 83
3.3. 자료 처리 방법 88
4. 한국 내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분석 90
4.1.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전략 90
4.1.1.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전략 유형 90
4.1.2. 미얀마 유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전략 100
4.2.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110
4.2.1.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110
4.2.2. 미얀마 유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123
5. 연구 결과 해석 및 논의 138
5.1. 미얀마 유학생의 한국문화 적응 전략의 특성 138
5.2.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의 특성 145
5.3. 종합적 논의 157
6. 결론 167
참고문헌 172
부록 187
〈부록 1〉 문화적응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측정 본조사 설문지(한국어·미얀마어) 187
〈부록 2〉 심층 면접 질문 202
ABSTRACT 204
〈표 1〉 미얀마인 대상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27
〈표 2〉 Berry의 문화적응 전략 47
〈표 3〉 Berry et al. (1987)의 적응-스트레스 관계 요인 57
〈표 4〉 연구 절차 63
〈표 5〉 국외 문화적응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65
〈표 6〉 국내 문화적응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66
〈표 7〉 Barry(2001)의 EAAM 문화적응 척도 67
〈표 8〉 Ryder, Alden & Paulhus(2000)의 VIA 문화적응 척도 69
〈표 9〉 문화적응 측정 척도 70
〈표 10〉 영역별 문화적응 측정 척도 72
〈표 11〉 Sandhu & Asrabadi(1994)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74
〈표 12〉 문화적응 스트레스 측정 척도 76
〈표 13〉 요인별 문화적응 스트레스 측정 문항 77
〈표 14〉 미얀마인 장학생 수학 현황(2022.6.30. 기준) 83
〈표 15〉 미얀마 유학생의 성별 분포 84
〈표 16〉 미얀마 유학생의 연령대 분포 85
〈표 17〉 미얀마 유학생의 체류 기간 분포 85
〈표 18〉 미얀마 유학생의 교육 수준 분포 86
〈표 19〉 미얀마 유학생의 한국어 수준 분포 87
〈표 20〉 미얀마 유학생의 입국 전 외국 생활경험 여부 분포 87
〈표 21〉 심층 면접 참여자 정보 88
〈표 22〉 문화적응 측정 척도의 공통성 92
〈표 23〉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척도의 최종 탐색적 요인 분석 93
〈표 24〉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척도의 신뢰도 분석 95
〈표 25〉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전략 유형에 관한 평균 96
〈표 26〉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전략 유형에 관한 빈도 분석 98
〈표 27〉 문화적응 전략 유형 간 상관 계수 101
〈표 28〉 성별에 따른 문화적응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102
〈표 29〉 연령대에 따른 문화적응 일원 분산 분석 결과 104
〈표 30〉 체류 기간에 따른 문화적응 일원 분산 분석 결과 105
〈표 31〉 교육 수준에 따른 문화적응 일원 분산 분석 결과 106
〈표 32〉 교육 수준에 따른 동화전략 유형의 사후 분석 Scheffe 107
〈표 33〉 한국어 수준에 따른 문화적응 일원 분산 분석 결과 108
〈표 34〉 한국어 수준에 따른 통합전략 유형의 사후 분석 Scheffe 109
〈표 35〉 입국 전 외국 생활경험 여부에 따른 문화적응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110
〈표 36〉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 112
〈표 37〉 최종 선정된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및 문항 113
〈표 38〉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의 신뢰도 분석 115
〈표 39〉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문항에 관한 평균 116
〈표 40〉 미얀마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빈도 분석 119
〈표 41〉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간 상관 계수 124
〈표 42〉 성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125
〈표 43〉 연령대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다변량 분석 결과 126
〈표 44〉 연령대에 따른 향수병 요인의 사후 분석 Scheffe 128
〈표 45〉 체류 기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다변량 분석 결과 129
〈표 46〉 교육 수준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다변량 분석 결과 132
〈표 47〉 교육 수준에 따른 향수병 요인의 사후 분석 Scheffe 133
〈표 48〉 한국어 수준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요인 다변량 분석 결과 135
〈표 49〉 입국 전 외국 생활경험 여부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137
〈표 50〉 미얀마 유학생의 초기 적응프로그램 단계 및 내용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