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3. 선행연구 분석 22
4. 연구의 제한점 27
II. 산조와 산조춤 29
1. 산조의 이해 29
1.1. 사회적 배경과 발전과정 31
1.2. 산조의 특징 33
1.3. 산조의 종류 36
2. 산조춤의 형성과 전개 50
2.1. 산조춤의 형성과정 51
2.2. 산조춤의 전개 58
2.3. 유파별 산조춤의 형식 59
2.4. 악기별 산조춤의 특징 비교 73
3. 이은주의 예술세계 78
3.1. 이은주의 생애와 업적 78
3.2. 이은주의 춤 교육 방식 81
3.3. 이은주 산조춤 〈금선무〉의 창작배경과 전승현황 82
III. 산조춤의 정체성 고찰 88
1. 산조춤의 개념과 범주에 대한 내용 요소 탐색 88
1.1. 산조춤의 개념에 대한 내용 요소 추출 88
1.2. 산조춤의 창작된 시점에 대한 내용 요소 추출 90
1.3. 산조춤의 특징에 대한 내용 요소 추출 92
1.4. 산조춤의 분류와 범주에 대한 내용 요소 추출 99
2.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검증을 통한 산조춤의 정체성 내용 요소 탐색 102
2.1. 산조춤의 개념에 대한 내용 요소의 타당도 분석 결과 102
2.2. 산조춤의 창작된 시점에 대한 내용 요소의 타당도 분석 결과 104
2.3. 산조춤의 특징에 대한 내용 요소의 타당도 분석 결과 105
2.4. 산조춤의 분류와 범주에 대한 내용 요소의 타당도 분석 결과 107
3. 기표와 기의 분석을 통한 산조춤의 정체성 탐색 110
IV. 이은주 산조춤 〈금선무〉의 작품분석 113
1. 작품 내용 113
2. 음악 116
3. 의상과 소품 123
3.1. 의상 124
3.2. 머리장식 (가체) 126
3.3. 노리개 128
3.4. 부채 129
4. 무대소품과 무대장치 132
4.1. 돗자리 133
4.2. 매화나무 136
5. 춤사위 139
5.1. 호흡법 139
5.2. 하체 (발사위) 140
5.3. 춤사위 용어정리 142
6. 춤사위 특징 145
7. 무대공간구성 148
V. 이은주 산조춤 〈금선무〉의 예술적 가치 155
VI. 결론 및 제언 170
참고문헌 178
부록 1. 산조춤의 정체성 구성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 190
ABSTRACT 196
〈표 1〉 전문가집단 구성표 20
〈표 2〉 산조춤 선행연구 분석 23
〈표 3〉 가야금산조의 종류와 특징 44
〈표 4〉 거문고산조의 종류와 특징 49
〈표 5〉 가야금 산조춤의 종류와 특징 73
〈표 6〉 거문고 산조춤의 종류와 특징 76
〈표 7〉 〈금선무〉 공연연보 85
〈표 8〉 산조춤의 개념에 대한 내용 요소 추출 89
〈표 9〉 산조춤의 창작된 시점에 대한 내용 요소 추출 91
〈표 10〉 산조춤의 특징 내용 요소 추출 92
〈표 11〉 산조춤의 특징에 대한 내용 범주화 96
〈표 12〉 산조춤의 분류와 범주에 관한 내용 요소 추출 101
〈표 13〉 산조춤의 개념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104
〈표 14〉 산조춤의 창작된 시점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105
〈표 15〉 산조춤의 특징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106
〈표 16〉 산조춤의 분류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108
〈표 17〉 산조춤의 범주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110
〈표 18〉 산조춤의 개념과 범위 111
〈표 19〉 산조춤의 기표와 기의 112
〈표 20〉 호흡법 140
〈표 21〉 발사위 용어정리 141
〈표 22〉 춤사위 용어정리 143
〈표 23〉 장단별 춤 구성 1 - 진양 150
〈표 24〉 장단별 춤 구성 2 - 중모리 151
〈표 25〉 장단별 춤 구성 3 - 중중모리 152
〈표 26〉 장단별 춤 구성 4 - 자진모리 153
〈표 27〉 유파별 산조음악과 산조의 예 157
〈표 28〉 유파별 산조춤의 창작시기 비교 160
〈그림 1〉 산조춤 정체성 탐색을 위한 분석방법 19
〈그림 2〉 한성준의 〈신선무〉 53
〈그림 3〉 〈금선무〉의 창작의도와 구성요소 83
〈그림 4〉 신윤복 〈미인도〉 114
〈그림 5〉 〈금선무〉 초연공연(2000) 117
〈그림 6〉 〈미인도〉와 〈금선무〉 외형적 구성요소 비교 123
〈그림 7〉 〈금선무〉 의상과 가체 124
〈그림 8〉 〈금선무〉 부채와 가체 127
〈그림 9〉 〈금선무〉 돗자리와 매화나무 134
〈그림 10〉 〈금선무〉 매화나무 무대장치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