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연구절차 18
1.3. 연구의 제한점 20
2. 유아무용교육 22
2.1. 유아 무용교육 22
2.1.1. 유아무용교육의 정의 22
2.1.2. 유아무용교육의 가치 26
2.1.3. 유아무용교육의 교육목표 및 효과 28
2.2. 남아 무용교육 30
2.2.1. 남아 무용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30
2.2.2. 남아의 발육 과정 32
2.2.3. 유아기 남아 무용교육의 수용 36
3. 스토리텔링 38
3.1. 스토리텔링의 개념 38
3.2. 스토리텔링의 학습준비단계 43
3.2.1. 이야기 선정 및 설계 43
3.2.2. 스토리텔링 위한 자료 45
3.3.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가치 48
3.4. 스토리텔링과 유아무용교육의 관계 51
3.5. 스토리텔링과 유아무용교사의 역할 53
3.5.1. 스토리텔링의 무용수업 준비과정 53
3.5.2. 스토리텔링 기술 57
4. 중국 남아 무용교육의 현황 및 실태 59
4.1. 중국 유아무용의 현황 59
4.2. 중국 남아 무용교육 현황 61
4.2.1. 중국 무용교육의 현황 61
4.2.2. 중국 무용 훈련기관의 남아 무용에 학습 현황 66
4.2.3. 현행 중국 무용교육기관의 남아 무용교육 프로그램 73
4.3. 중국 유아기 남아무용 발전의 직면한 문제점 79
4.4. 중국 남아의 성취 및 관심사 83
4.4.1. 설문 조사 83
4.4.2. 설문 조사한 결과 84
5.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유아기 남아무용 프로그램 개발 86
5.1. 기본 학습 방향 설정 86
5.2. 학습목표 설정정 87
5.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남아 무용 프로그램 89
5.4. 수업구성 89
5.4.1. 다중지능 89
5.4.2. PBL이론 100
6. 결론 및 제언 110
6.1. 결론 110
6.2. 제언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21
부록 1 121
부록 2 123
부록 3 125
Abstract 140
〈표 1〉 남녀 아이의 차이점 32
〈표 2〉 남녀 아이 발달과정의 차이 34
〈표 3〉 남녀 놀이에서의 차이 36
〈표 4〉 스토리텔링의 구성 42
〈표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무용수업의 구체적인 준비과정 55
〈표 6〉 스토리텔링 기술 58
〈표 7〉 유아 무용 교육기관 현황 66
〈표 8〉 중국 3급 유아무용 교육 프로그램 74
〈표 9〉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표 10〉 중국 남아의 성취 84
〈표 11〉 다중지능 이론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무용 프로그램 94
〈표 12〉 다중지능 이론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남아무용수업 모형 98
〈표 13〉 PBL 역할별 특징 100
〈표 14〉 PBL이론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무용 프로그램 102
〈표 15〉 PBL이론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남아 무용교육 프로그램 107
그림 1. 연구절차 20
그림 2. 스토리텔링의 구성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