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사호 문양 중 문인화(매·죽·국·송)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자사호 문양 중 문인화(매·죽·국·송) 장식 요소가 아트퍼니처와에 융합과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자사호의 전통적인 장식 문양을 분석하여 이를 아트퍼니처에 응용하여 접목하고자 한다. 자사호는 중국 전통적인 공예 미술품으로써 인류 사회의 발전과 함께 오늘날에도 자사호 장식 문양은 여전히 사람들로부터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자사호 장식예술은 명나라 정덕(正德) 연간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명나라 가정(嘉靖) 연간(기원전 1506~1566년)에 이르러서는 문인들의 자사호 문화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받게 되었다. 이후 문인들의 미적 영향을 받아 자사호 장식 문양의 예술품이 많이 제작되었다.
자사호와 문인화에 대한 관련 문헌 자료를 조사하여 자사호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기원을 찾고, 자사호의 기원과 발전 과정에 대한 정리를 통해 자사호를 정확하게 인식하며, 자사호의 재료와 공예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자사호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인화의 종류와 특징을 파악한 후 자사호 문양 중의 문인화 요소와 아트퍼니처를 결합한 가구디자인 일곱 작품을 제작하였다. 자사호 문양 중 문인화(매·죽·국·송) 요소를 아트퍼니처에 적용하는 것은 전통적 요소와 아트퍼니처의 결합으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이는 전통문화를 아트퍼니처에 융합시키고, 새로운 현대 미학 생활 분위기를 조성하여 현대예술적 품격을 형성하고, 중국의 민족문화를 전파하며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고 세계적 영향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식과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사람들의 정신적, 미적 욕구의 증가를 더욱 충족시킬 것이고 현대 생활에 보다 적합한 가구 장식예술을 창조하며 가구 장식 및 문화 창작의 새로운 방법을 개척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