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Ⅱ. 중국 전통 자사호에 대한 고찰 18
1. 자사호의 개념 18
2. 자사호의 종류 19
3. 자사호의 시대별 기원과 발전 23
4. 자사호의 기법 26
5. 자사호의 문양 32
6. 자사호 활용 요소 연구 38
1) 매화 요소에 관한 연구 39
2) 대나무 요소에 관한 연구 42
3) 국화 요소에 관한 연구 44
4) 소나무 요소에 관한 연구 45
Ⅲ. 문인화에 대한 고찰 47
1. 문인화의 개념 47
2. 문인화의 특징 49
3. 문인화의 역사 및 발전 51
1) 문인화의 맹아기 52
2) 문인화의 발전기 54
3) 문인화의 절정기 56
4) 문인화의 안정기 58
4. 문인화 요소의 연구 59
1) 문인화의 매화 요소에 대한 연구 60
2) 문인화의 대나무 요소에 대한 연구 62
3) 문인화의 국화 요소에 대한 연구 63
4) 문인화의 소나무 요소에 대한 연구 65
Ⅳ. 연구 작품 분석 및 제작과정 67
1. 연구 작품의 배경 및 주요 개념 67
1) 작품의 배경 67
2) 주요 개념 68
2. 연구 작품의 통합적 분석 69
1) 연구 작품의 기법 분석 69
2) 연구 작품의 요소 분석 73
3. 연구 작품의 개별적 분석 79
1) 문심(文心)Ⅰ - 테이블 79
2) 문심(文心)Ⅱ - 의자Ⅰ 80
3) 문심(文心)Ⅲ - 의자Ⅱ 81
4) 문심(文心)Ⅳ - 긴 의자 82
5) 문심(文心)Ⅴ - 조명 82
6) 문심(文心)Ⅵ - 수납장 83
7) 문심(文心)Ⅶ - 티 테이블 84
4. 제작 과정 및 도면 85
Ⅴ. 결론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4
〈표 1〉 연구 체계도 17
〈표 2〉 자사호의 종류 22
〈표 3〉 자사호의 기원 및 발전 26
〈표 4〉 자사호 제조 공예법 31
〈표 5〉 자사호 문양 세부도 37
〈표 6〉 조각 기법 분석 70
〈표 7〉 장부맞춤 제작법 분석 73
〈표 8〉 매·죽·국·송(梅·竹·菊·松) 요소의 변화과정 78
〈표 9〉 문심(文心)Ⅰ - 테이블의 작품 제작 85
〈표 10〉 문심(文心)Ⅱ - 의자Ⅰ의 작품 제작 과정 89
〈표 11〉 문심(文心)Ⅲ - 의자Ⅱ의 작품 제작 과정 93
〈표 12〉 문심(文心)Ⅳ - 긴 의자의 작품 제작 과정 97
〈표 13〉 문심(文心)Ⅴ - 조명의 작품 제작 과정 101
〈표 14〉 문심(文心)Ⅵ - 수납장의 작품 제작 과정 105
〈표 15〉 문심(文心)Ⅶ - 티 테이블의 작품 제작 과정 109
(그림 1) 도각(陶刻) 26
(그림 2) 인화(印花) 27
(그림 3) 포금(包金) 27
(그림 4) 묘금(描金) 28
(그림 5) 니회(泥繪) 28
(그림 6) 조칠(剔红) 28
(그림 7) 교니(胶泥) 29
(그림 8) 색 유약(彩釉) 29
(그림 9) 누조(鏤雕) 29
(그림 10) 상감(镶刻) 30
(그림 11) 첩화(貼塑) 30
(그림 12) 회문(回紋) 33
(그림 13) 구름문 33
(그림 14) 여의(如意)문 34
(그림 15) 능화문 34
(그림 16) 댓잎문 35
(그림 17) 아죽(雅竹)호 36
(그림 18) 사방호(四方壺) 36
(그림 19) 구두영매다구(九頭詠梅茶具) 고경주(顧景舟), 11.3x14.3x24cm 디테일 40
(그림 20) 구두영매다구(九頭詠梅茶具) 디테일 40
(그림 21) 구두영매다구(九頭詠梅茶具) 디테일 40
(그림 22) 구두고수매장호(九頭高壽梅樁壺) 왕인선(汪寅仙), 12.9x18.9cm 41
(그림 23) 구두고수매장호(九頭高壽梅樁壺) 디테일 41
(그림 24) 구두고수매장호(九頭高壽梅樁壺) 디테일 41
(그림 25) 죽고호(竹鼓壺) 민국, 범대생(範大生), 8.7x17.5cm 42
(그림 26) 죽고호(竹鼓壺) 근대, 구경주(顧景舟), 9.5x18cm 42
(그림 27) 교죽제량호(絞竹提梁壺) 우운근(吳雲根) 43
(그림 28) 반죽제량호(斑竹提梁壺) 왕인선(汪寅仙) 43
(그림 29) 국판호(菊瓣壺) 명나라, 시대빈(時大彬) 45
(그림 30) 벌국호(蜂菊壺) 청나라, 당봉지(唐鳳芝) 45
(그림 31) 송단호(松段壺) 진명원(陳鳴遠) 45
(그림 32) 송단호(松段壺) 하도홍(何道洪) 45
(그림 33) 묵매도축(墨梅圖軸) 국부 원나라, 왕면(王冕), 67.7x25.9cm 상해박물관 소장 61
(그림 34) 남지춘조도(南枝春早图) 국부 원나라, 왕면(王冕), 151.4x52.2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 소장 61
(그림 35) 묵죽도(墨竹图) 복송(北宋), 문동(文同), 131.6x105.4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 소장 62
(그림 36) 묵죽도(墨竹图)청나라,정판교(郑板桥)324.6x136cm 뤼순박물관 소장 63
(그림 37) 국죽도(菊竹图) 국부 명나라, 서위(徐渭) 90.4x44.4cm 랴오닝박물관 소장 64
(그림 38) 죽국수석도(竹菊秀石图) 청나라, 석도(石涛) 114.3x46.8cm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64
(그림 39) 송계낚시도(松溪釣艇圖)원나라, 주덕윤(朱德潤), 31.5x52.6cm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66
(그림 40) 혼론도권(渾淪图卷) 원나라, 주덕윤(朱德潤), 29.7x86.2cm 상해박물관 소장 66
(그림 41) 달팽이(蝸牛) 가구 국부 2014, 장신안(張新顏) 68
(그림 42) 달팽이(蝸牛) 가구 전체 2014, 장신안(張新顏) 68
(그림 43) 양각(陽刻) 71
(그림 44) 음각(陰刻) 71
(그림 45) 묵매도(墨梅圖) 국부 원나라, 왕면(王冕), 50.9x31.9cm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74
(그림 46) 매보춘호(梅報春壺) 주가심(朱可心), 13.8cm 이싱(宜興) 자사공예공장 진열실 소장 74
(그림 47) 호광(湖光) 우후판(吳湖帆) 75
(그림 48) 대나무 석박호(石瓢壺) 전면 고경주(顧景舟) 75
(그림 49) 대나무 석박호(石瓢壺) 뒷면 고경주(顧景舟) 75
(그림 50) 묵국도(墨菊圖) 국부 정효경(鄭曉京) 34x34cm 76
(그림 51) 국화호(菊花壺) 장성영(張生榮) 76
(그림 52) 쌍송란죽도(雙松蘭竹圖) 국부 청나라,정판교(鄭板橋),245x123.5cm 개인소장 77
(그림 53) 흑송호(黑松壺) 현대, 왕인선(汪寅仙)12.5x13.2cm 77
(그림 54) 문심(文心)Ⅰ - 테이블 디테일 부분 80
(그림 55) 문심(文心)Ⅱ - 의자Ⅰ 디테일 부분 81
(그림 56) 문심(文心)Ⅲ - 의자Ⅱ 디테일 부분 81
(그림 57) 문심(文心)Ⅳ - 긴 의자 디테일 부분 그림 82
(그림 58) 문심(文心)Ⅴ - 조명 디테일 부분 83
(그림 59) 문심(文心)Ⅵ - 수납장 디테일 부분 84
(그림 60) 문심(文心)Ⅶ - 티 테이블 디테일 부분 84
(그림 61) 문심(文心)Ⅰ 테이블: 1900x800x750 재료: 자단목(紫檀木) 86
(그림 62) 문심(文心)Ⅰ 디테일 부분 87
(그림 63) 문심(文心)Ⅰ - 테이블CAD도면 88
(그림 64) 문심(文心)Ⅱ - 의자Ⅰ 의자Ⅰ: 550x350x450 재료: 자단목(紫檀木) 90
(그림 65) 문심(文心)Ⅱ - 의자Ⅰ디테일 부분 91
(그림 66) 문심(文心)Ⅱ - 의자Ⅰ CAD도면 92
(그림 67) 문심(文心)Ⅲ - 의자Ⅱ 의자Ⅱ : 550x350x 450 재료 : 자단목(紫檀木) 94
(그림 68) 문심(文心) Ⅲ - 의자Ⅱ 디테일 부분 95
(그림 69) 문심(文心) Ⅲ- 의자 Ⅱ CAD도면 96
(그림 70) 문심(文心)Ⅳ - 긴 의자 긴 의자 : 1450x350x450 재료 : 자단목(紫檀木) 98
(그림 71) 문심(文心)Ⅳ - 긴 의자 디테일 부분 99
(그림 72) 문심(文心)Ⅳ - 긴 의자 CAD도면 100
(그림 73) 문심(文心)Ⅴ - 조면 조명 : 230x100x1700 재료 : 자단목(紫檀木) 102
(그림 74) 문심(文心)Ⅴ - 조명 디테일 부분 103
(그림 75) 문심(文心)Ⅴ - 조명 CAD도면 104
(그림 76) 문심(文心)Ⅵ - 수납장 수납장: 1540x390x590 재료: 자단목(紫檀木) 106
(그림 77) 문심(文心)Ⅵ - 수납장 디테일 부분 107
(그림 78) 문심(文心)Ⅵ - 수납장 CAD도면 108
(그림 79) 문심(文心)Ⅶ - 티 테이블 티 테이블 : 1000x1000x310 재료 : 자단목(紫檀木) 110
(그림 80) 문심(文心)Ⅶ - 티 테이블 디테일 부분 111
(그림 81) 문심(文心)Ⅶ - 티 테이블 CAD도면 112
(그림 82) 전시 현장 이미지 Ⅰ 113
(그림 83) 전시 현장 이미지 Ⅱ 113
(그림 84) 전시 현장 이미지 Ⅲ 114
(그림 85) 전시 현장 이미지 Ⅳ 114
(그림 86) 전시 현장 이미지 Ⅴ 115
(그림 87) 전시 현장 이미지 Ⅵ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