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디지털 제품을 조작하는 과정은 제품에 대한 인지 과정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인지 심리학은 상호작용 디자인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이 되었고 사용자의 인지 심리에 대한 연구도 상호작용 디자인 분야의 연구 이슈가 되었다. 시각인지와 시각상상은 심리학 연구의 중요한 내용이고 색채심리학은 시각인지의 중요한 구성 부분 중 하나이다. 따라서 색상 심리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적합한 색상을 사용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게임 내용을 디자인하면 좋은 디자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게이머에게 더 좋은 게임 체험과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여러 학과를 융합한 예술 형식으로서 게임에서의 색채 응용 방법을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연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게임 색상에 대한 연구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고 비교해야 한다. 본 연구는 문헌분석, 사례분석, 실험분석, 데이터분석 등 방법을 통해 최종 연구 성과를 얻었다. 그리고 색채 기초, 색채 심리학, 게임 디자인 등과 관련된 이론 문헌을 분석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다. 최종 연구 성과는 모두 이상 이론에 기초하여 진행한 연구를 통해 얻었다. 또한, 사례분석과 실험 데이터, 설문 조사 결과 등은 연구 성과의 진실성과 유효성을 입증하는데 사용되었다. 선행연구에서는 게임 디자인에서의 색채 심리학의 적용 효과와 방법에 대해 보다 잘 분석할 수 있도록 게임 세계와 현실 세계의 색채 적용 상황을 결합하여 비교하였다. 비교를 통해 색채가 게임 디자인에 적용되는 규칙과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게임의 원리 및 게임 디자인의 네 가지 요소를 결합함으로써 색채 심리학이 게임 디자인에 적용되는 기능성과 조건을 분석할 수 있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각종 게임 종류와 게임 작품은 매우 다양하지만, 연구 과정에서 다룬 게임 원리와 장르는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는 여전히 더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비교와 데이터가 존재한다. 후속 연구 방향은 대표적이고 실효성 있는 게임 장르와 게임 사례를 더 많이 발굴하여 연구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게임 디자인에서 색채 심리학 적용의 효과성과 연구 가치를 계속 향상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