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1. 서론 14
1.1. 연구배경 14
1.2. 연구목적 및 연구의 중요성 19
1.3. 연구문제 및 연구순서 21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3
2.1. 군과 제보 23
2.1.1. 용어의 정의 : 제보, 고발, 청원 등 23
2.1.2. 군 내부 제보 방법 24
2.1.3. 군에서의 SNS 사용 26
2.1.4. 군내 제보 환경의 변화 28
2.2. 저널리즘과 SNS 32
2.2.1.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 32
2.2.2. 저널리즘의 환경 변화 34
2.2.3. SNS와 저널리즘 36
2.2.4. 저널리즘으로서 SNS의 순기능과 역기능 40
2.3. 제보와 저널리즘 42
2.3.1. 제보와 저널리즘에 대한 선행연구 42
2.3.2. 군 관련 SNS 제보를 언론이 보도하는 이유 44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7
3.1. 연구대상 47
3.2. 연구기간 50
3.3. 연구방법 53
3.3.1. SNS 제보 자료 분석방법 53
3.3.2. SNS 제보 이용자관여 분석방법 61
3.3.3. SNS 제보에 대한 보도 분석방법 62
3.3.4. 분석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분석방법 63
4. 군 제보 SNS 분석결과와 저널리즘 특징 65
4.1. 표본 분석결과 65
4.2. 게시물 정보에 따른 제보성 게시물 교차분석 결과 68
4.2.1. 군과 제보와의 연관성 분석 68
4.2.2. 제보자와 제보와의 연관성 분석 70
4.2.3. 제보유형과 제보와의 연관성 분석 73
4.2.4. 첨부물과 제보와의 연관성 분석 75
4.3. 제보성 게시물과 보도 게시물과의 교차분석 결과 78
4.3.1. 보도 매체 수와 보도량 분석 79
4.3.2. 제보와 보도의 연관성 분석 84
4.4. 게시물 정보에 따른 보도 게시물 교차분석 결과 85
4.4.1. 군과 보도와의 연관성 분석 85
4.4.2. 제보자와 보도와의 연관성 분석 87
4.4.3. 제보유형과 보도와의 연관성 분석 89
4.4.4. 첨부물과 보도와의 연관성 분석 91
4.5. 제보와 보도에 따른 이용자관여 평균 차이 분석 93
4.5.1. 군 제보 SNS의 이용자관여 일반 양상 93
4.5.2. 제보에 대한 이용자관여 평균 차이 98
4.5.3. 보도에 대한 이용자관여 평균 차이 99
4.6. 군 제보 SNS의 보도양상과 저널리즘 특징 101
4.6.1. SNS를 통한 저널리즘의 뉴스 가치 101
4.6.2. SNS의 저널리즘 역할과 운영방식의 변화 106
4.6.3. 군 제보 SNS에서 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 109
4.7. 소결론 113
5. 결론 115
5.1. 연구결과 요약 115
5.2. 종합판단 및 발전제언 117
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22
참고문헌 125
부록 132
부록1. 병 휴대전화 사용수칙 위반행위 제재기준 132
부록2. 1회 이상 보도된 SNS 게시물 133
부록3. 좋아요 상위 30% 중 제보성 게시물 현황 135
부록4. 공유 상위 30% 중 제보성 게시물 현황 136
부록5. 댓글수 상위 30% 중 제보성 게시물 현황 137
부록6. 좋아요 상위 30% 중 제보성 게시물 현황 비교 138
부록7. 공유 상위 30% 중 제보성 게시물 현황 비교 139
부록8. 댓글수 상위 30% 중 제보성 게시물 현황 비교 140
ABSTRACT 141
표1. '군', '군대', '군인'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 종류 48
표2. 게시물 유형 분류 58
표3. 월별 전체 게시물, 제보성 게시물, 긍정제보 게시물 현황 66
표4. 제보비율과 긍정제보비율 67
표5. 군과 제보 여부와의 연관성 68
표6. 제보자와 제보 여부와의 연관성 71
표7. 제보유형과 제보 여부와의 연관성 73
표8. 첨부물과 제보 여부와의 연관성 76
표9. 제보 여부와 보도 여부와의 연관성 84
표10. 군과 보도 여부와의 연관성 86
표11. 제보자와 보도 여부와의 연관성 88
표12. 제보유형과 보도 여부와의 연관성 90
표13. 첨부물과 보도 여부와의 연관성 92
표14. 게시물에 대한 이용자관여 현황 94
표15. 제보 여부에 따른 이용자관여 평균 차이 98
표16. 보도 여부에 따른 이용자관여 평균 차이 100
표17. '군투' 관련 뉴스/기사 사례 104
표18. B페이지 제보 관련 지휘 부담에 대한 언론 기사 105
표19. 연구문제 분석결과 종합 113
그림1. 부실급식 관련 SNS 제보 16
그림2. B페이지의 모바일 페이스북 메인 화면('22.8.28.) 50
그림3. B페이지 게시물 예시 54
그림4. 게시글이나 첨부물에 '제보'임을 직접 밝힌 경우 56
그림5. 기존 제보('부실급식' 제보)와 관련한 후속 제보인 경우 56
그림6. 비제보성 게시글 분류 방법 및 예시 57
그림7. 부대마크를 첨부한 게시물(2021.6.19.) 60
그림8. 제보 채팅을 캡처하여 첨부한 게시물(2021.5.17.) 60
그림9. 최다 보도 매체 수의 게시물(2021.7.21.) 80
그림10. 최다 보도 매체 수 게시물(2021.7.21.)의 보도 사례 81
그림11. 최다 보도량의 게시물(2021.6.14.) 82
그림12. 최다 보도량 게시물(2021.6.14.)의 보도 사례 83
그림13. 제보성 게시물 중 최다 좋아요와 공유의 게시물(2021.7.24.) 95
그림14. 비제보성 게시물 중 최다 좋아요와 공유의 게시물 (2021.7.20.) 95
그림15. 제보성 게시물 중 최다 댓글의 게시물 (2021.5.10.) 96
그림16. 비제보성 게시물 중 최다 댓글의 게시물 (2021.6.14.) 96
그림17. 2021.6.24. 게시물 108
그림18. 2021.6.27. 게시물 108
그림19. 2021.6.18. 게시물 108
그래프1. 2021년 B페이지 관련 뉴스량, 버즈량 52
그래프2. 1월~3월과 5월~8월 제보성 게시물 제보유형 비율 비교 75
그래프3. 보도 매체 수와 보도량 산점도 79
그래프4. 보도 매체 수와 보도량 80
그래프5. 전체 게시물, 제보성 게시물, 보도된 게시물 군별 비교 87
그래프6. 전체 게시물, 제보성 게시물, 보도된 게시물 제보자별 비교 89
그래프7. 전체 게시물, 제보성 게시물, 보도된 게시물 제보유형별 비교 91
그래프8. 전체 게시물, 제보성 게시물, 보도된 게시물 첨부물별 비교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