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9
1.3. 선행 연구 23
1.3.1. 사회통합 정책 관련 연구 23
1.3.2. 사회통합프로그램 관련 연구 26
2. 한국의 이민자의 수용과 사회통합 정책 35
2.1. 사회통합 정책의 개념과 유형 35
2.1.1. 사회통합 정책의 개념 36
2.1.2. 사회통합 정책의 유형 41
2.2. 한국의 사회통합 정책 51
2.2.1. 사회통합 정책의 대두와 주요 내용 51
2.2.2. 사회통합 정책으로서의 사회통합프로그램 74
3.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실제 80
3.1. 사회통합프로그램 실시의 법적 근거와 국가·사회적 기능 80
3.2.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기본 체계 85
3.2.1. 교육과정 85
3.2.2. 교재 89
3.2.3. 평가 95
3.2.4. 강사 100
3.3.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주요 쟁점 101
4. 현행 사회통합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요구 분석 111
4.1. 조사 대상 및 조사 내용 111
4.1.1. 조사 대상 112
4.1.2. 조사 내용 113
4.2. 만족도와 요구 분석 결과 115
4.2.1. 조사 대상자 특성 115
4.2.2. 교육과정과 평가 129
4.2.3. 교재와 강사 154
4.2.4. 교육 방식 164
4.2.5. 참여 효과 168
4.2.6. 운영 및 행정적 지원 175
4.3. 만족도와 요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183
가. 교육 참여자 변인의 다양화에 따른 운영 목표 및 방식 변경의 필요성 183
나. 교육 참여자 변인 다양화에 따른 기본 교육 체계 다원화의 필요성 184
다. 평가 제도 운용 개선의 필요성 185
라. 교재 활용 효과 극대화를 위한 방안의 모색 필요성 186
마. 강사의 교육 전문성에 대한 자체 점검 노력의 필요성 187
바. 대면-비대면 혼합 교육과 관련한 논의의 필요성 188
사. 의무 이수화와 관련한 논의의 필요성 188
아. 참여 효과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 개선의 필요성 189
5.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191
5.1.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목표의 재설정 191
5.2. 운영 체계의 다원화 193
5.3. 교육 전문성 제고 195
5.4. 사회적 기능 확대 197
6. 결론 200
참고문헌 205
부록 215
부록 1. 「사회통합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지(학생용) 215
부록 2. 「사회통합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지(강사용) 224
부록 3. 「사회통합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지(KIIP운영담당자용) 234
ABSTRACT 243
〈표 1〉 사회통합의 영역 65
〈표 2〉 외국인 정책 기본 계획 '사회통합' 영역의 중점 과제 67
〈표 3〉 제4차 외국인 정책 기본 계획 '사회통합' 영역의 세부 추진 과제 72
〈표 4〉 사회통합프로그램의 발전 과정 79
〈표 5〉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 완료자의 이수 혜택 84
〈표 6〉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정규 교육과정 85
〈표 7〉 사회통합프로그램 정규 교육과정 교재 94
〈표 8〉 사회통합프로그램 평가 체계 95
〈표 9〉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주요 쟁점 110
〈표 10〉 조사 대상과 응답자 수 112
〈표 11〉 설문 구성과 내용(학습자용) 114
〈표 12〉 설문 구성과 내용(강사용) 114
〈표 13〉 설문 구성과 내용(운영담당자용) 115
〈표 14〉 사회통합프로그램 단계에 따른 학습자 분류 116
〈표 15〉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1 117
〈표 16〉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2 119
〈표 17〉 체류 기간에 따른 학습자의 수업 단계 120
〈표 18〉 학습자의 사회통합프로그램 수강 목적 120
〈표 19〉 체류 자격별 사회통합프로그램 수강 목적 121
〈표 20〉 강사의 개인적 특성 124
〈표 21〉 사회통합프로그램 수업과 관련한 어려움 126
〈표 22〉 운영담당자의 개인적 특성 127
〈표 23〉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128
〈표 24〉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기관의 개설 반과 학생 수 129
〈표 25〉 사회통합프로그램 전체 이수 기간의 적절성 130
〈표 26〉 사회통합프로그램 전체 이수 시간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대안으로 생각하는 기간 131
〈표 27〉 사회통합프로그램 전체 이수 시간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대안으로 생각하는 기간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32
〈표 28〉 1~4단계 단계별 시수의 적절성 133
〈표 29〉 1~4단계 단계별 시수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33
〈표 30〉 1~4단계의 적절한 시수에 대한 의견 134
〈표 31〉 1~4단계의 적절한 시수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35
〈표 32〉 한국어 중급 수준의 적절성 135
〈표 33〉 한국어 중급 수준의 적절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36
〈표 34〉 한국어 고급 과정 개설의 필요성 136
〈표 35〉 한국어 고급 과정 개설의 필요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37
〈표 36〉 적절한 한국어 고급 교육과정의 내용 138
〈표 37〉 5단계 기본 과정 시수의 적절성 139
〈표 38〉 5단계 기본 과정 시수의 적절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39
〈표 39〉 5단계 기본 과정의 적절한 시수에 대한 의견 140
〈표 40〉 5단계 기본 과정의 적절한 시수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40
〈표 41〉 사회참여형 교육 내용의 적절성 141
〈표 42〉 사회참여형 교육 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42
〈표 43〉 사회참여형 교육 내용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43
〈표 44〉 5단계 심화 과정 시수의 적절성 144
〈표 45〉 5단계 심화 과정의 적절한 시수에 대한 의견 144
〈표 46〉 5단계 심화 과정의 적절한 시수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45
〈표 47〉 사전평가를 통한 단계 배치의 적절성 146
〈표 48〉 실력에 맞게 단계 배치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46
〈표 49〉 실력에 맞는 단계 배치를 위한 방안 147
〈표 50〉 단계평가 불합격자 승급 방식의 적절성 148
〈표 51〉 단계평가 불합격자 승급 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49
〈표 52〉 단계평가 승급 방식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49
〈표 53〉 단계평가 불합격자의 적절한 이수 방안 150
〈표 54〉 중간평가 불합격자의 승급 방식 적절성 151
〈표 55〉 중간평가 불합격자의 승급 방식 적절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51
〈표 56〉 중간평가 불합격자 승급 방식이 부적절한 이유 152
〈표 57〉 종합평가 불합격자의 승급 방식 적절성 153
〈표 58〉 종합평가 불합격자의 승급 방식 적절성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53
〈표 59〉 종합평가 불합격자 승급 방식이 부적절한 이유 154
〈표 60〉 1~4단계 교재에 대한 만족도 156
〈표 61〉 1~4단계 강사에 대한 만족도 157
〈표 62〉 1~4단계 교재와 강사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58
〈표 63〉 이민자 유형별 보조 자료의 효과성(학습자) 159
〈표 64〉 이민자 유형별 보조 자료의 효과성(강사) 159
〈표 65〉 이민자 유형별 보조 자료가 도움이 안 되는 이유(강사) 160
〈표 66〉 5단계 교재에 대한 만족도 161
〈표 67〉 교육과정별 교재의 난이도 차이(학습자) 162
〈표 68〉 5단계 강사에 대한 만족도 163
〈표 69〉 5단계 교재와 강사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64
〈표 70〉 온라인 교육 165
〈표 71〉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 의무화의 필요성 166
〈표 72〉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 의무화 방식 167
〈표 73〉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 의무화 방식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67
〈표 74〉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에서 가장 도움된 것(1~4단계) 168
〈표 75〉 자신에게/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여기는 한국어 학습 169
〈표 76〉 체류 자격별 가장 필요하다고 여기는 한국어 학습 170
〈표 77〉 한국사회 이해 교육의 도움이 된 정도 171
〈표 78〉 한국사회 이해 교육에서 도움을 받은 분야 171
〈표 79〉 체류 자격별 한국사회 이해 교육에서 도움을 받은 분야 172
〈표 80〉 사회통합프로그램 참가 만족도 173
〈표 81〉 사회통합프로그램 참가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174
〈표 82〉 사회통합프로그램 권유 여부 174
〈표 83〉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여부 175
〈표 84〉 만족도 조사 후 기관 운영에 반영하는 정도 176
〈표 85〉 강사의 강의 평가 실시 여부 176
〈표 86〉 강의 평가 실시 후 기관 운영에 반영하는 정도 177
〈표 87〉 한국어와 한국문화 강사 자격 요건의 적절성 177
〈표 88〉 한국사회 이해 강사 자격 요건의 적절성 178
〈표 89〉 강사료의 적절성 178
〈표 90〉 갖추고 있는 시설 179
〈표 91〉 필요한 시설 179
〈표 92〉 참여자 확보를 위한 홍보 여부 180
〈표 93〉 참여자 확보를 위한 홍보 방식 181
〈표 94〉 예산의 적절성 181
〈표 95〉 예산 집행에 대한 의견 182
〈표 96〉 사후 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 182
〈그림 1〉 외국인의 유형 분류 및 이민 정책의 유형 61
〈그림 2〉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중급 교재의 단원 구성 92
〈그림 3〉 『한국사회 이해』 교재의 단원 구성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