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2. 모성애에 대한 이해 19
2.1. 모성숭배의 사회 21
2.1.1. 모계 씨족 사회의 모성숭배 21
2.1.2. 원시 예술 속 모신(母神)의 이미지 22
2.2. 존 볼비의 애착이론 26
2.2.1. 애착의 의미 28
2.2.2. 애착과 분리 29
2.3. 에리히 프롬의 모성애 사유(思惟) 32
2.3.1. 사랑의 본질 : '주는 것' 32
2.3.2. 모성애 : 아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34
3. 미술사 속 모성인식과 심미성의 추구 38
3.1. 모성인식에 대한 미술사적 관점 변화 38
3.1.1. 남성의 모성인식 38
3.1.2. 여성의 자아 가치 실현 추구 43
3.2. 모성애의 심미성 48
3.2.1. 무한한 사랑의 '숭고성' 49
3.2.2. 기쁨 혹은 카타르시스로 승화되는 비극성 56
3.2.3. 삶의 기록으로서의 일상성 67
4. 여성미술가에 의한 모성애의 시각화 76
4.1. 루이스 부르주아 : 거미 조형물로 형상화된 모성애의 숭고성 77
4.2. 케테 콜비츠 : 흑백판화에 담긴 모성애의 비극성 82
4.3. 주디 시카고 : 태피스트리로 시각화된 출산의 비극성과 숭고성 88
4.4. 박민정 : 조각 작품으로 구현된 일상성 94
5. 연구자의 작품 분석 : 〈2280 프로젝트〉 103
5.1. 〈2280 프로젝트〉의 창작배경 103
5.1.1. 〈2280〉의 의미 103
5.1.2. 창작의도 : '애착'의 형성에서 '자아실현'으로 105
5.2. 〈2280 프로젝트〉 108
5.2.1. 일상의 기록 : 투영된 애착 108
5.2.2. '자궁 기호' : 숭고와 비극의 상생 120
5.2.3. '애틋함' : 확장된 모성애의 정감의 내재화 134
6. 결론 149
참고문헌 153
ABSTRACT 162
[그림 1] 〈Venus of Willendorf(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석회암, 10.8cm, 구석기 시대, 비엔나 자연 박물관 소장. 24
[그림 2] 〈Venus of Russell(러셀의 비너스)〉, 석회석, 44cm, 구석기 시대, 보르도 박물관 소장. 24
[그림 3] 르누아르, 〈Matermité dit aussi L'Enfant au sein(젖을 먹는 아기)〉, Oil on canvas, 91x72cm, 1886, 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 41
[그림 4] 김정숙, 〈엄마와 아기들〉, 석고, 12.5x44x8.5cm, 1965. 46
[그림 5] 채용신, 〈운낭자 초상〉, 비단에 채색, 120.5x61.7cm, 1914,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52
[그림 6] 〈The Virgin lactans〉, watercolour and gold on cloth attached to panel, 39.7x29.7cm, 1525, 마드리드 국립 티센보르네미사 박물관 소장. 53
[그림 7] 김인순, 〈생명을 생산하는 우리는 여자거늘〉, Oil on canvas, 260x380cm, 1995. 54
[그림 8] 파욜라 모더존베커, 〈Breastfeeding mother〉, Oil on canvas, 72x48cm, 1902, Museum Kunst Palast, Düsseldorf 소장. 55
[그림 9] Alice Neel, 〈Margaret Evans Pregnant〉, Oil on canvas, 146.7x96.5cm, 1978, 개인 소장. 60
[그림 10] 윤석남, 〈손이 열이라도〉, Oil on canvas, 75x105cm, 1986,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62
[그림 11] Michelangelo, 〈Pietà〉, 대리석, 174x195cm, 1498-1499,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 소장. 63
[그림 12] 들라크루아, 〈Médée furieuse(격노한 메데이아)〉, Oil on canvas, 122x84cm, 1862, 파리 루브르 박물관. 65
[그림 13] 메리 카사트, 〈The Child's Bath(아이의 목욕)〉, Oil on canvas, 100x66cm, 1892, 시카고 예술대학 소장. 71
[그림 14] 박영숙, 〈장미〉, 흑백 젤라틴 실버 프린트, 1988. 73
[그림 15] 曹斐, 〈Post Garden - Twilight〉시리즈, 컬러 인쇄, 90x120cm, 2011. 74
[그림 16] 루이스 부르주아, 〈Maman〉, 스테인리스, 청동, 대리석, 927x892x 1024cm, 1999, 캐나다 국립 미술관 소장. 79
[그림 17] 루이스 부르주아, 〈Maman〉(국부), 스테인리스, 청동, 대리석, 1999. 80
[그림 18] 케테 콜비츠, 〈(Mutter mit totem Sohn(죽은 아들과 어머니)〉, 스케치, 40x40cm, 1903, Sakima 미술관 소장. 84
[그림 19] 케테 콜비츠, 〈(Die Mütter(어머니들)〉, 목판화, 35.2x40cm, 1922, 독일 쾰른 미술관 소장. 86
[그림 20] 케테 콜비츠, 〈Death(죽음)〉, 석판화, 22.2x18.4cm, 1897. 87
[그림 21] 주디 시카고, 〈Birth Tear(출산의 눈물)〉, Embroidery on silk, 52x69.9cm, 1982. 91
[그림 22] 주디 시카고, 〈EU-22 대지 탄생〉, Versatex polyvinyl chloride board, DMC wire, 159x336cm, 1983, 개인 소장. 92
[그림 23] 박민정, 〈엄마와 아기〉, 브론즈, 24x21x27cm, 2011. 95
[그림 24] 박민정, 〈지난 여름〉, 대리석, 28x26x96cm, 2007. 98
[그림 25] 박민정, 〈일상. 평화. 그리고 사랑〉, 대리석, 51x30x70cm, 2007. 99
[그림 26] 조정, 〈회색 성곽〉, Oil on canvas, 70x180cmx2, 2017. 106
[그림 27] 조정, 〈익명의 우리〉, Oil on canvas, 140x100cm, 2021. 108
[그림 28] 조정, 〈익명의 우리 2〉, Oil on canvas, 120x120cm, 2021. 112
[그림 29] 조정, 〈익명 6-네온의 오후〉, Oil on canvas, 120x120cm, 2022. 115
[그림 30] 조정, 〈익명의 우리 9〉, Oil on canvas, 192x116cm, 2022. 116
[그림 31] 조정, 〈익명의 우리 10〉, Oil on canvas, 140x100cm, 2022. 117
[그림 32] 조정, 〈끝이 없다〉, 오디오 이미지, 사이즈 가변, 2022. 118
[그림 33] 조정, 〈우리의 시작 1〉, Oil on canvas, 120x100cm, 2022. 121
[그림 34] 조정, 〈우리의 시작 2〉, Oil on canvas, 120x100cm, 2022. 123
[그림 35] 조정, 〈우리의 시작 3〉, Oil on canvas, 120x100cm, 2022. 125
[그림 36] 조정, 〈둥지-1000도〉, Oil on canvas, 150x100cm, 2022. 128
[그림 37] 조정, 〈둥지-대화〉, Oil on canvas, 150x100cm, 2022. 131
[그림 38] 조정, 〈둥지-내 생각·그의 생각〉, Oil on canvas, 40x360cm, 2022. 132
[그림 39] 조정, 〈한 땀 한 땀〉, 옷·실, 400x600cm, 2022. 135
[그림 40] 조정, 〈한 땀 한 땀 1〉, 옷·실, 140x90cm, 2022. 137
[그림 41] 조정, 〈한 땀 한 땀 2〉, 옷·실, 100x100cm, 2022. 137
[그림 42] 조정, 〈한 땀 한 땀 3〉, 옷·실, 100x100cm, 2022. 138
[그림 43] 조정, 〈한 땀 한 땀〉, 참여과정, 2022. 139
[그림 44] 조정, 〈한 땀 한 땀〉, 참여과정, 2022. 139
[그림 45] 조정, 〈한 땀 한 땀〉, 부분, 140x90cm, 2022. 140
[그림 46] 조정, 〈뒤엉킴〉, 옷, 300x200x160cm, 2022. 143
[그림 47] 조정, 〈이때 이곳〉, 150x500cm, 2022.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