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2
1.1. 연구의 의의 12
1.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2.1. 연구내용 16
2.2. 연구방법 17
3. 선행연구 18
4. 연구대상 21
II. 본론 22
1. 벨칸토 창법이 중국에 전파된 배경 22
1.1. 역사적 배경 22
1.2. 사회적 배경 27
2. 주숙안의 예술생애 34
2.1. 성장배경 34
2.2. 교육경력 36
2.3. 후학양성 37
3. 주숙안의 예술 성취연구 45
3.1. 주숙안의 「모범가곡집-제1집 슈베르트」 45
3.2. 주숙안의 학술지 55
3.3. 주숙안이 양성한 제자들 63
4. 주숙안의 음악분석 71
4.1. 예술가곡 71
4.2. 아동 음악 89
III. 결론 98
참고문헌 102
부록 110
ABSTRACT 131
〈표 1〉 「모범가곡집-제1집 슈베르트」 제1권~제3권에 나타난 곡 48
〈표 2〉 「모범가곡집-제1집 슈베르트」 제4권에 나타난 곡 50
〈표 3〉 「경몽(惊夢)」의 가사 74
〈표 4〉 「낙관(樂觀)」의 가사 80
〈표 5〉 A, B, C 부분의 조성 계획 84
〈표 6〉 「월량백광광(月亮白光光)」의 가사 91
〈표 7〉 「나는 착한 아이가 되고 싶다(我愿做个好小孩)」의 가사 95
〈악보 1〉 반음계 중심의 선율, mm.11³-19 75
〈악보 2〉 관습에서 벗어난 가사선율의 종지, mm.14³-19 76
〈악보 3〉 C단조와 G단조의 음향을 가지는 전주부, mm.1-4 77
〈악보 4〉 F#을 포함한 G단조 음색의 모티브활용, mm.5-11² 77
〈악보 5〉 후주부의 모티브, mm.20-23 78
〈악보 6〉 20세기 기법 활용, mm.11³-16 78
〈악보 7〉 마르카토 악센트를 사용해 침략자의 말투를 묘사하는 도입부, mm.1-9 81
〈악보 8〉 반음계적인 A부분, mm.1-9 82
〈악보 9〉 B부분과 C부분의 조성, mm.12-24 83
〈악보 10〉 D1과 D3의 반주 비교 84
〈악보 11〉 피카르디 3도로 종지 맺는 악절 D2, mm.53-58 85
〈악보 12〉 E부분의 종지와 F부분, mm.104-110 85
〈악보 13〉 E1과 E2의 반주 비교 86
〈악보 14〉 온음음계의 선율, mm.7-8 87
〈악보 15〉 가사선율, mm.29-34 87
〈악보 16〉 반음으로 접근하는 가사 선율, mm.43-52 88
〈악보 17〉 악구a의 선율을 소개하는 전주부, mm.1-4 92
〈악보 18〉 악구d와 후주, mm.21-24 93
〈악보 19〉 악상 대비, mm.5-10 93
〈악보 20〉 가사 선율의 악상 대비, mm.15-22 94
〈악보 21〉 부속딸림화음을 사용한 극적 효과, mm.13-16 94
〈악보 22〉 「나는 착한 아이가 되고 싶다」의 화성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