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0
1. 서론 22
1.1. 연구의 목적 22
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24
1.3. 선행연구 고찰 26
2. 알반 베르크(Alban Berg) 29
2.1. 알반 베르크의 생애 29
2.2. 알반 베르크의 음악 어법 32
2.2.1. 후기 낭만주의 영향을 받은 시기 (1900-1910) 33
2.2.2. 무조음악의 시기 (1911-1925) 34
2.2.3. 음렬음악의 시기 (1925-1935) 35
2.2.4. 쇤베르크의 영향 35
2.2.5. 12음기법 38
3. 오페라 〈보쳌〉 개관 40
3.1. 작품의 배경 40
3.2. 표현주의 43
3.3. 대본 44
3.3.1. 게오르그 뷔히너(Georg Büchner) 49
3.3.2. 뷔히너의 오리지널 드라마 〈보이쳌〉 판본 51
3.3.3. 대본에서의 소재 53
3.4. 시놉시스 56
3.5. 등장인물 57
3.5.1. 보쳌 58
3.5.2. 마리 59
3.5.3. 대위 59
3.5.4. 의사 60
3.5.5. 군악대장 61
3.5.6. 안드레스 61
3.6. 등장인물의 상징성 62
3.6.1. 보쳌 - 가난의 상징 62
3.6.2. 보쳌 - 자유 결여 63
3.6.3. 마리 - 인간의 소외 65
3.6.4. 대위 - 권력 66
3.6.5. 대위 - 신분적 위치 상징 도덕 68
3.6.6. 의사 - 학문 71
3.6.7. 의사 - 자유의지의 종속을 상징하는 계약서 72
3.6.8. 안드레스 - 친구의 무관심 74
4. 오페라 〈보쳌〉 음악 분석 78
4.1. 구조별 형식 분석 78
4.2. 1막 81
4.2.1. 1막 1장 81
4.2.2. 1막 2장 88
4.2.3. 1막 3장 93
4.2.4. 1막 4장 98
4.2.5. 1막 5장 106
4.3. 2막 109
4.3.1. 2막 1장 분석 111
4.3.2. 2막 2장 117
4.3.3. 2막 3장 124
4.3.4. 2막 4장 126
4.3.5. 2막 5장 133
4.4. 3막 137
4.4.1. 3막 1장 138
4.4.2. 3막 2장 분석 147
4.4.3. 3막 3장 151
4.4.4. 3막 4장 154
4.4.5. 3막 5장 158
5. 주제별 분석 161
5.1. 라이트모티브 161
5.1.1. 대위의 라이트모티브 167
5.1.2. 보쳌의 'Wir arm Leut!' 라이트모티브 168
5.1.3. 보쳌의 복종 라이트모티브 170
5.1.4. 보쳌의 입장 및 퇴장 170
5.1.5. 보쳌의 환상 라이트모티브 171
5.1.6. 안드레스의 사냥노래 173
5.1.7. 군대행진곡 라이트모티브 173
5.1.8. 마리의 라이트모티브 174
5.1.9. 마리의 기다림 라이트모티브 174
5.1.10. 자장가 라이트모티브 175
5.1.11. 의사 라이트모티브 176
5.1.12. 의사의 강박에 대한 편견 라이트모티브 177
5.1.13. 마리의 유혹 라이트모티브 177
5.1.14. 마리와 군악대장의 라이트모티브 178
5.1.15. 군악대장 라이트모티브 178
5.1.16. 군악대장의 공격 라이트모티브 178
5.1.17. 귀걸이 라이트모티브 179
5.1.18. 보채는 아이 라이트모티브 179
5.1.19. 마리의 자책감 라이트모티브 180
5.1.20. 마리의 성경읽기 라이트모티브 181
5.1.21. 칼 라이트모티브 181
5.2. 고정악상(idé Fix) 182
5.3. 상징성 187
5.3.1. 죽음 187
5.3.2. 광기 189
5.3.3. 빨간색 190
5.4. 텍스트 193
5.5. 조성과 비조성 198
5.5.1. 조성 198
5.5.2. 무조성 201
5.5.3. 다조성 203
5.6. 12음기법 206
5.6.1. 음고 세트를 사용한 구조 206
5.6.2. 12음기법 208
5.7. 대칭 구조 211
5.7.1. 회문(Palindrome) 213
5.7.2. 대칭구조의 화성 218
5.8. 반복되는 음악기법 재료 219
5.9. 민속주제의 사용 220
5.10. 대위의 성가주제와 군대 행진곡의 사용 228
5.11. 오케스트레이션 230
5.11.1. 대규모 오케스트라 편성 230
5.11.2. 오케스트레이션 효과 231
5.11.3. 실내악 편성 232
5.11.4. 악기와 캐릭터의 상관관계 233
5.12. 성악기법 235
5.12.1. 슈프레흐슈팀메(Sprechstimme) 238
5.12.2. 슈프레흐게장(Sprechgesang) 239
5.12.3. 보이스 리딩 242
5.13. 리듬 장치 243
5.13.1. 왈츠 245
5.13.2. 동기 및 구조 장치 246
5.13.3. 과장된 표현 248
6. 결론 250
참고문헌 256
ABSTRACT 264
〈표 1〉 베르크의 작품 32
〈표 2〉 줄거리와 곡 형식 45
〈표 3〉 뷔히너 〈보이쳌〉 원작의 장면 구성, 오페라 〈보쳌〉의 극적/음악적 구성 55
〈표 4〉 오페라 〈보쳌〉 등장인물과 장면 57
〈표 5〉 오페라 〈보쳌〉 3막 15장의 음악 형식 80
〈표 6〉 1막 1장 형식 분석 83
〈표 7〉 1막 2장 형식 분석 89
〈표 8〉 1막 3장 형식 분석 94
〈표 9〉 1막 4장 형식 분석 98
〈표 10〉 1막 5장 형식 분석 107
〈표 11〉 2막 1장 형식 분석 110
〈표 12〉 2막 2장 형식 분석 117
〈표 13〉 2막 3장 형식 분석 124
〈표 14〉 2막 4장 형식 분석 126
〈표 15〉 2막 5장 형식 분석 133
〈표 16〉 3막 1장 형식 분석 138
〈표 17〉 3막 2장 형식 분석 148
〈표 18〉 3막 3장 형식 분석 151
〈표 19〉 3막 4장 형식 분석 154
〈표 20〉 3막 5장 형식 분석 158
〈표 21〉 오페라 〈보쳌〉의 라이트모티브 161
〈표 22〉 오페라 〈보쳌〉 고정악상 182
〈표 23〉 오페라 〈보쳌〉 조성에 대한 분석 198
〈표 24〉 오페라 〈보쳌〉의 다조성 203
〈표 25〉 오페라 〈보쳌〉 12음 기법 208
〈표 26〉 오페라 〈보쳌〉의 민속주제의 사용 220
〈표 27〉 오케스트레이션 구성 231
〈표 28〉 오페라 〈보쳌〉 악기와 캐릭터의 상관관계 233
〈표 29〉 등장인물과 성부 구성 235
〈표 30〉 음성 처리의 3가지 범주 241
〈그림 1〉 〈보쳌〉 초연 포스터 40
〈그림 2〉 뷔히너와 알반베르크 51
〈그림 3〉 3막 1장 라이트모티브 12음 210
〈악보 1〉 〈연주회용 아리아, 포도주〉에서 사용된 12음기법 38
〈악보 2〉 포도주의 제1부 포도주의 요정 1주제 38
〈악보 3〉 〈서정 모음곡〉의 첫 번째 선율과 음렬 39
〈악보 4〉 오페라 〈룰루〉 음열 39
〈악보 5〉 1막 1장: 면도 장면 1마디 84
〈악보 6〉 1막 1장, 73-74마디: 동기 A 86
〈악보 7〉 1막 1장, 75-77마디: 연결구 86
〈악보 8〉 1막 1장, 84-85마디: 동기 C 86
〈악보 9〉 1막 2장, 201-206마디: 보쳌의 자연 체험을 나타내는 화음열 90
〈악보 10〉 보쳌의 자연체험을 나타내는 악보 91
〈악보 11〉 1막 2장, 241-243마디: 동기 B 91
〈악보 12〉 민요주제 95
〈악보 13〉 1막 3장, 372-373마디: 자장가의 동기 95
〈악보 14〉 1막 3장, 425-427마디: 마리의 기다림 동기와 보쳌의 입장과 퇴장 동기 96
〈악보 15〉 파사칼리아 12음 99
〈악보 16〉 1막 4악장, 554-560마디: 파사칼리아 의사, 보쳌 12음 100
〈악보 17〉 마디576-582, 620-631: 계약에 의한 의사의 대사 105
〈악보 18〉 1막 5장 667-676마디: 주제 108
〈악보 19〉 1막의 종결코드 109
〈악보 20〉 2막 1장, 6-10마디: 1주제 마리의 귀걸이 동기 112
〈악보 21〉 2막 1장, 53-56마디: 코다 113
〈악보 22〉 2막 1장, 60-63마디: 1주제의 변형 113
〈악보 23〉 2막 1장, 96-98마디: 1주제의 변형 114
〈악보 24〉 2막 1장, 126-128마디: 죄의식 동기 변형 115
〈악보 25〉 2막 1장, 116-117마디: E, G, C 음 C장조 3화음 116
〈악보 26〉 2막 2장, 171-172마디: 대위와 보쳌의 주제 118
〈악보 27〉 2막 2장, 297-299마디: 의사 주제의 응답과 축소 반복, 1주제의 변형 120
〈악보 28〉 2막 2장, 318-321마디: 대위 주제의 전위와 모방, 보쳌 주제 122
〈악보 29〉 2막 2장, 339-341마디: 대위, 보쳌, 의사 주제 123
〈악보 30〉 2막 3장, 313-314마디: 보쳌의 주제와 리듬의 변형 125
〈악보 31〉 2막 3장, 387-388마디: 보쳌과 마리 싸우는 장면 126
〈악보 32〉 2막 4장, 415-417마디: 렌들러 128
〈악보 33〉 2막 4장, 439-442마디: 섹션3 주제 129
〈악보 34〉 2막 4장, 560마디: 안드레스의 노래 130
〈악보 35〉 2막 4장: 안드레스의 선술집 노래 131
〈악보 36〉 2막 4장, 692-695마디: 음표의 반복 132
〈악보 37〉 2막 5장, 761-762마디: 론도 테마 134
〈악보 38〉 2막 5장, 761-762마디 134
〈악보 39〉 2막 5장, 776-778마디: 주제 3 135
〈악보 40〉 2막 5장 778마디: 군악대장 (술이나 마셔라) 135
〈악보 41〉 보쳌의 휘파람 136
〈악보 42〉 2막 5장, 800마디: 군악대장 (지금 휘파람 한번 불어보시지!) 136
〈악보 43〉 3막 1장, 1-6마디: 주제의 1 a,b,c,d 139
〈악보 44〉 3막 1장, 주제2: 2a, b, c 주제 139
〈악보 45〉 3막 1장, 3-9마디: 1변주 140
〈악보 46〉 3막 1장, 10-13마디: 2변주 141
〈악보 47〉 3막 1장, 17-18마디: 3변주 142
〈악보 48〉 3막 1장, 26-27마디: 4변주 142
〈악보 49〉 3막 1장, 33-35마디: 5변주 143
〈악보 50〉 3막 1장, 42-44마디: 6변주 144
〈악보 51〉 3막 1장, 45-91마디: 7변주 145
〈악보 52〉 3막 1장, 52-58마디: 푸가 147
〈악보 53〉 3막 2장, 101마디: B음 암시 148
〈악보 54〉 3막 2장, 103마디: 마리의 죽음 B음 주제 149
〈악보 55〉 3막 2장, 103마디: 마리살해 B음 150
〈악보 56〉 3막 3장, 리듬패턴 152
〈악보 57〉 3막 3장, 122-137마디: 주제 152
〈악보 58〉 보쳌과 마가렛의 노래 사이의 연결구 153
〈악보 59〉 3막 3장: 변형 코드 154
〈악보 60〉 보쳌 자살코드 155
〈악보 61〉 3막 4장, 220-221마디: 6음코드 지속 156
〈악보 62〉 3막 5장, 390-392마디: 8분음표 변주 160
〈악보 63〉 3막 1장, 31-40마디: 라이트모티브 주제 164
〈악보 64〉 1막 1장: 대위 라이트모티브 167
〈악보 65〉 1막 1장: 'Wir arm Leut!' 라이트모티브 169
〈악보 66〉 1막 1장: 보쳌의 복종 라이트모티브 170
〈악보 67〉 2막 2장, 344-345마디: 보쳌의 입장과 퇴장 라이트모티브 171
〈악보 68〉 우리 가난한 사람들, 보쳌의 입장과 퇴장 라이트모티브 171
〈악보 69〉 1막 2장: 보쳌의 환상 라이트모티브 172
〈악보 70〉 1막 2장: 안드레스 사냥노래 173
〈악보 71〉 1막 3장: 군대행진곡 라이트모티브 174
〈악보 72〉 1막 3장: 마리 라이트모티브 174
〈악보 73〉 1막 3장, 425-426마디: 마리 기다림 라이트모티브 175
〈악보 74〉 1막 3장: 자장가 모티브 176
〈악보 75〉 1막 4장: 의사 라이트모티브 176
〈악보 76〉 1막 4장: 의사의 강박에 대한 편견 177
〈악보 77〉 1막 5장, 656마디: 마리의 유혹 라이트모티브 177
〈악보 78〉 1막 5장: 마리와 대위의 라이트모티브 178
〈악보 79〉 1막 5장: 군악대장 라이트모티브 178
〈악보 80〉 1막 5장: 군악대장의 공격 라이트모티브 179
〈악보 81〉 2막 1장: 귀걸이 라이트모티브 179
〈악보 82〉 2막 1장, 29-32마디: 보채는 아이 라이트모티브 180
〈악보 83〉 2막 1장: 마리 자책감 라이트모티브 180
〈악보 84〉 3막 1장: 마리의 성경읽기 라이트모티브 181
〈악보 85〉 3막 3장: 칼 라이트모티브 181
〈악보 86〉 2막 5장, 812-817마디: F음의 운명 고정악상 183
〈악보 87〉 3막 4장, 278-279마디: Weh(고통) 184
〈악보 88〉 1막 1장, 1마디: 운명과 죽음 고정악상 F음과 B음 185
〈악보 89〉 1막 1장, 5-6마디: 천천히(Langsam)! 고정악상 185
〈악보 90〉 1막 3장, 467-486마디: 마리의 'Wir arme Leut!' 고정악상 187
〈악보 91〉 3막 4장: 보쳌의 자살코드 188
〈악보 92〉 3막 3장, 125마디: 강조리듬 192
〈악보 93〉 1막 4장, 210-211마디: 인간의 피(Menschenblut) 192
〈악보 94〉 3막 4장, 210-212마디: 인간의 피(Menschenblut) 193
〈악보 95〉 1막 3장, 319마디: D단조 교향곡 사용 199
〈악보 96〉 2막 1장, 117-124마디: C장조의 3화음 200
〈악보 97〉 1막 3장, 352마디: 다조성 G-D 205
〈악보 98〉 2막 2장, 365마디: 다조성 A-D 206
〈악보 99〉 마리와 보쳌 라이트모티브 음고세트 207
〈악보 100〉 1막 1장, 136-137마디: 12음기법 209
〈악보 101〉 파사칼리아 12음 210
〈악보 102〉 1막 4악장, 554-560마디: 12음 210
〈악보 103〉 2막 1장, 114마디: '마리죄책감' 주제 212
〈악보 104〉 '마리의 기다림' 라이트모티브, '유혹' 라이트모티브 주제의 연관성 212
〈악보 105〉 마리 라이트모티브 215
〈악보 106〉 보쳌의 입장과 퇴장 라이트모티브 215
〈악보 107〉 보쳌의 화음, 마리의 화음 216
〈악보 108〉 1막 2장, 201-206마디: 보쳌의 자연 체험을 나타내는 화음열 217
〈악보 109〉 대칭화음 218
〈악보 110〉 감7화음, 속7화음, 반감7화음 218
〈악보 111〉 옥타토닉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음성 유도 변환 219
〈악보 112〉 민속 주제, '말을 탄 기사' 221
〈악보 113〉 1막 2장: 안드레스의 사냥 노래 223
〈악보 114〉 1막 3장: 마리의 자장가 224
〈악보 115〉 1막 5장: 군악대장노래 225
〈악보 116〉 2막 4장: 선술집 노래 225
〈악보 117〉 2막 5장: 휘파람 226
〈악보 118〉 3막 3장: 보쳌의 민속 주제 227
〈악보 119〉 1막 1장: 성가 주제 228
〈악보 120〉 2막 2장: 대위 장례식 상상 장면 229
〈악보 121〉 성악 (음성) 처리 종류 239
〈악보 122〉 1막 2장, 227-230마디: 슈프레흐게장 240
〈악보 123〉 2막 4장, 481-482마디: 왈츠 246
〈악보 124〉 2막 2장, 257-258마디: 과장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