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1. 뉴미디어 환경의 개념적 구조 23
1.1. 뉴미디어의 정의 및 특성 23
1.2. 뉴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영향 26
1.3. 뉴미디어 환경 속 소비자의 변화 28
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31
2.1. 중국 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현황 31
2.2. 중국 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과정 36
3. 틱톡의 시장 영향력 39
3.1. 틱톡의 발전과정 40
3.2. 틱톡의 특징 42
3.3. 틱톡의 한중 비교 46
4. 틱톡 서비스 특성 49
5. 틱톡 이용자 특성 57
6. 기술수용모형 (TAM) 61
제3장 연구방법 64
1.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64
1.1. 연구 가설 64
1.2. 연구 모형 69
2. 연구 대상 및 절차 7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3.1. 소셜미디어 기반 틱톡 서비스 특성 71
3.2. 소셜미디어 기반 이용자 특성 74
3.3. 지각된 혜택 76
3.4. 만족도 77
3.5. 지속 사용의향 78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79
제4장 연구결과 80
1. 인구 통계학적 분석 80
1.1. 변수의 문항 82
1.2. 조사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83
2.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영향 88
1) 중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9
2) 중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0
3) 한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91
4) 한국인 틱톡서비스 특성-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2
3.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영향 93
1) 중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93
2) 중국인 틱톡서비스 특성-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4
3) 한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95
4) 한국인 틱톡서비스 특성-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6
4. 지각된 혜택이 만족도 미치는 영향 97
1) 중국인 지각된 혜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7
2) 한국인 지각된 혜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7
5. 만족도가 지속 사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 98
1) 중국인 만족도-지속 사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 98
2) 한국인 만족도-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99
6.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0
1) 중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0
2) 한국인 틱톡 서비스 특성-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1
7.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2
1) 중국인 틱톡 이용자 특성-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2
2) 한국인 틱톡 이용자 특성-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2
8. 지각된 혜택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3
1) 중국인의 지각된 혜택-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3
2) 한국인 지각된 혜택-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4
9. 지각된 혜택과 지속사용의향 간 만족도의 매개효과 105
1) 중국인 지각된 혜택-지속사용의향 간 만족도의 매개효과 105
2) 한국인 지각된 혜택-지속사용의향 간 만족도의 매개효과 106
제5장 결론 111
1. 연구결과 요약 111
2. 연구의 시사점 115
3. 연구의 한계점 116
참고문헌 117
부록 124
ABSTRACT 129
〈표 1〉 추천 서비스 설문 문항 72
〈표 2〉 정보 제공성 설문 문항 72
〈표 3〉 양방향성 설문 문항 73
〈표 4〉 오락성 설문 문항 74
〈표 5〉 개인 혁신성 설문 문항 75
〈표 6〉 자기 효능감 설문 문항 76
〈표 7〉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설문 문항 77
〈표 8〉 만족도 설문 문항 78
〈표 9〉 지속사용의향 설문 문항 78
〈표 10〉 중국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0
〈표 11〉 한국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
〈표 12〉 설문지의 구성 지표 및 내용 82
〈표 13〉 틱톡 서비스 특성 요인 분석 86
〈표 14〉 지각된 혜택 설문지 요인 분석 87
〈표 15〉 만족도 & 지속사용의향 설문지 요인 분석 88
〈표 16〉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9
〈표 17〉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0
〈표 18〉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91
〈표 19〉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2
〈표 20〉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93
〈표 21〉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4
〈표 22〉 한국인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95
〈표 23〉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96
〈표 24〉 지각된 혜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 97
〈표 25〉 지각된 혜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 98
〈표 26〉 만족도가 지속 사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1) 98
〈표 27〉 만족도가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2) 99
〈표 28〉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0
〈표 29〉 틱톡 서비스 특성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1
〈표 30〉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2
〈표 31〉 틱톡 이용자 특성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3
〈표 32〉 지각된 혜택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4
〈표 33〉 지각된 혜택이 지속사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104
〈표 34〉 지각된 혜택과 지속사용의향 간 만족도 매개효과검증 결과 105
〈표 35〉 지각된 혜택과 지속사용의향 간 만족도 매개효과검증 결과 106
〈표 36〉 만족도의 매개 효과 검증 결과 107
〈표 37〉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9
〈그림 1〉 중국 틱톡 (더우인) 및 한국 틱톡 15
〈그림 2〉 소비자 프로세스 30
〈그림 3〉 2011-2018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 규모 현황 32
〈그림 4〉 중국 온라인 플랫폼 시기별 발전의 역사 33
〈그림 5〉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34
〈그림 6〉 모형 TAM 63
〈그림 7〉 연구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