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주민등록 번호는 국민을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으나 개인정보 유출등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오남용으로 인해 2005년 주민번호를 대체하여 본인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I-PIN(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을 정부에서 도입하게 되었고 현재는 민간 3사가 아이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이핀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이용에 대한 불편 또는 시스템 오류 사항에 대한 문의 등 다양한 문의 사항이 접수되고 있으며 웹사이트 게시판에 사용자가 남긴 질문에 숙련된 고객센터 직원이 해당 문의사항에 답변을 해주었다.
여러 문의 사항들에 대해 일정 부분 정형화된 내용으로 답변해 주고 있으므로 자연어 처리에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트랜스포머 모델을 이용해 질의응답을 자동화한다. 그리고 트랜스포머 모델을 기반으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Sentence BERT를 이용해 응답 속도 및 답변의 유사도를 높이고 여러 성능 지표를 통해 그 결과를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