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중국문화산업 정책 현황 17
제2절 중국 내 K-POP의 발전 특징 19
제3절 한한령에 따른 한류 및 K-POP 규제 21
(1) 사드 배치 결정 이후 규제의 추이 21
(2) 중국 해외 콘텐츠에 대한 규제 22
제4절 한한령이 한류 및 K-POP에 미치는 영향 24
제3장 한한령의 원인 및 중국인의 감정 악화 29
제1절 한한령의 원인 분석 29
1) 정치적 측면 29
제2절 양국 국민 감정의 악화 31
제4장 한한령 전후 중국인의 K-POP에 대한 인식 변화 34
제1절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34
제2절 인구적 특성 변인별 K-POP에 대한 인식의 차이분석 36
1) 성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36
2) 연령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37
3) 직업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38
4) K-POP 콘서트 관람 횟수(1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의 차이 40
5) 학력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태도의 차이 42
제3절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태도 차이 분석 43
1)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태도 차이 43
2)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만족도 차이 45
3)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중요성 차이 46
4)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문화향유 차이 47
제5장 결론 51
제1절 결과의 요약 51
제2절 시사점 5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53
참고문헌 57
Abstract 60
부록_설문지 63
〈표 2-1〉 중국문화산업의 정책 과정 18
〈표 2-2〉 한한령에 따른 피해사례 22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35
〈표 4-2〉 성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37
〈표 4-3〉 연령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38
〈표 4-4〉 직업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40
〈표 4-5〉 K-POP 콘서트 관람 횟수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의 차이 41
〈표 4-6〉 학력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인식 차이 43
〈표 4-7〉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태도 차이 44
〈표 4-8〉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만족도 차이 46
〈표 4-9〉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중요성 차이 47
〈표 4-10〉 한한령 전후에 따른 한한령에 대한 K-POP 문화향유 차이 50
〈그림 2-1〉 2016년 한국 CJENM과 SM 엔터테인먼트 주가의 변화 27
〈그림 2-2〉 2000년~2020년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