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코로나19 감염증 사태의 발발로 인하여 비대면의 일상화, MZ세대의 부상, 가상경제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해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그리고 가상세계에 익숙한 MZ세대들이 부상하면서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질 다양한 사회, 경제활동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한 원격수업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VR기반의 플랫폼들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에서 다양한 사례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메타버스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들이 등장하였으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보편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버스를 통해 물리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공부하고 토론할 수 있는 가상공간이 필요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하는 것이 비용적, 시간적 측면에서 합리적이다.
더불어 기존 교육 활동 정보 전달 방식은 전방위적이고 단방향적 소통이었다면, 이를 탈피하여 가상공간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더욱 친숙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접하기 편리한 스마트 환경을 조성하며 지리적 한계를 탈피하고, 학습의 편의성을 증가시켜 전 세계와 소통하고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조성할 수 있다.
표준화되었던 교육 공간과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인의 가능성과 역량에 초점을 맞춰가고 있는 현대의 교육 환경에서 메타버스의 장점은 상호작용성과 실재감의 제공에 있다. 따라서 상호작용성과 몰입을 돕기 위해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세계의 구현을 위한 오브젝트 등의 가시적 플랫폼 구현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교육현장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의 교육현장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교육내용의 효율적인 전달과 재구성이 용이하고 제작의 자유도가 높았다. 또한 메타버스 콘텐츠의 다양한 연구 결과 접근성이 좋아 학습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교육적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메타버스 플랫폼이 흥미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운영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상공간에서의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였으며, 가상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에 대한 교육의 역할 또한 필요하였다. 그리고 메타버스에서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없어 제한된 경험 제공, 낮은 실재감, 학습동기 부여의 어려움, 낮은 참여도 등의 한계점이 있다는 것도 확인되고 있다(계보경 외, 2022).
이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 및 보완점이 필요하다. 그래서 최근 3년치 문헌에 대한 동향을 데이터 마이닝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1위에서 10위까지의 단어는 메타버스, 수업, 교육, 활용, 학습, 연구, 학생, 미술, 플랫폼, 활동의 단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메타버스 기반 플랫폼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때 환경과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끊임없이 새로운 플랫폼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메타버스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에 대한 연구와 비교·분석이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