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민박 경관은 농촌민박 디자인의 일부이지만 민박 경관디자인은 정원 및 건축 등 외부 형태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 전통문화, 지방 산업 및 농촌 생활 체험, 레저 등의 내용을 가미하여 농촌민박 경관디자인을 통합하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농촌체험 관광 조성 지역은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으며, 농촌관광 지역 관광의 차별성이 부족하여 농촌관광 자원으로서의 매력이 현저히 낮다는 점이 꾸준히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문화·역사적 가치의 변화에 따라 농촌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관광 수요가 나타나는 추세이지만, 농촌 지역 고유의 정취와 관광객 수요 태세를 갖춘 농촌성을 갖춘 농촌민박이 현저히 부족하여 기존의 농촌관광과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도 민박의 기획자들이 상업적 이익과 투자자들의 심미부족으로 인해 이미 성숙된 사례를 모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 대부분의 민박의 상업화된 경관디자인은 진정한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농촌민박 및 지역 특색 문화 사이에는 효과적인 정서적 연결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민박 경관품질의 불균등, 지나친 경쟁, 심각한 동질화, 지역적 특성의 부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자재를 선택하였다. 전통자재는 주로 석재, 벽돌재, 기와, 목재, 생토 등으로 구성된 건축 자재이다. 전통자재는 겉으로 드러나는 아름다운 감각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더욱 깊은 감정적인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전통자재를 활용한 농촌 민박 경관디자인은 다른 민박에 비해 지역 특성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 그러므로 본 연구목적은 농촌민박의 포지션을 확정하여 전통자재 요소의 특성을 발굴하고, 현지의 경제 문화 발전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방문의도가 높이고, 경관과 환경을 통합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이념의 실현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전통자재를 활용한 농촌민박 경관디자인의 포지션을 확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생태성, 문화성, 시각성, 기능성, 감정성과 균형성을 발굴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여행 플랫품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자재를 활용된 농촌민박 5곳을 선정하고 분석해 전통재료를 활용한 농촌민박 경관디자인은 생태성, 문화성, 시각성, 기능성, 감정성, 균형성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현지의 경제 문화 발전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세우고 중국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통자재를 활용한 농촌민박의 경관디자인이 소비자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과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관과 환경을 통합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