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문제 제기 12
1.2. 연구 목적 15
1.3. 연구문제 16
1.4. 연구방법 및 논문 구성 18
1.4.1. 연구방법 18
1.4.2. 논문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패키지디자인 22
2.1.1. 담배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중요성 22
2.1.2. 담배 패키지디자인의 특징 25
2.1.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요소 29
2.2. 구매시점(Point of Purchase ; POP) 광고 33
2.2.1. 구매시점(POP) 광고의 개념 33
2.2.2. 구매시점(POP) 광고의 역할과 기능 35
2.3. 패키지디자인과 구매시점(Point of Purchase ; POP) 광고 38
제3장 담뱃갑 경고그림의 사례 및 분석 40
3.1. 담뱃갑 경고 그림의 국내 도입 배경 및 경과 40
3.2. 담뱃갑 경고그림의 변화사례 및 특징 43
3.2.1. 제1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매뉴얼(2016년) 43
3.2.2. 제2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매뉴얼(2018년) 46
3.2.3. 제3기 담뱃갑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표기 매뉴얼(2020년) 49
3.3. 담뱃갑 경고그림의 영향 및 효과 52
3.4. 기존 디자인의 한계점 분석 58
제4장 담배 패키지디자인 전략 & 제안 61
4.1. 고객선택과 전달 도구로서의 구매시점 (POP) 61
4.1.1. 판매자 특성 61
4.1.2. 판매촉진을 위한 담배 패키지의 감성적 소구 64
4.2. 금연권장 도구로서의 구매시점 (POP) 71
4.2.1. 판매규제요인 경고문구 71
4.2.2. 판매규제를 위한 담배 패키지의 정보적 소구 73
4.3. 담배 패키지디자인 개선방안 제안 79
4.3.1. 디자인 개발 목표 및 전략 설정 79
4.3.2. 실험 작업물 최종 제안 91
제5장 개선안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101
5.1. 활성화(Vitalization)를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101
5.2. 포커스 인터뷰의 목적과 구성 101
5.2.1. 포커스 그룹 인터뷰 101
5.3. 포커스 인터뷰 결과와 종합 분석 103
제6장 결론 122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2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5
Abstract 129
〈표 1〉 연구 방법 1 18
〈표 2〉 연구 방법 2 19
〈표 3〉 연구 방법 3 19
〈표 4〉 연구 방법 4 19
〈표 5〉 연구의 서술 구성 21
〈표 6〉 담뱃갑 경고그림 표기 매뉴얼 42
〈표 7〉 제1기 담뱃갑 포장지 경고그림등 표시내용 45
〈표 8〉 제2기 담뱃갑 포장지 경고그림등 표시내용 48
〈표 9〉 제3기 담뱃갑 포장지 경고그림등 표시내용 51
〈표 10〉 국내 담뱃갑 앞·뒷면의 경고문구 변천 72
〈표 11〉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81
〈표 12〉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1 _나는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 91
〈표 13〉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2_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 92
〈표 14〉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3_흡연은 질병입니다, 치료는 금연입니다. 93
〈표 15〉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3_흡연은 질병입니다, 치료는 금연입니다. 94
〈표 16〉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4_흡연갑질 95
〈표 17〉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5_The end of... 96
〈표 18〉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6_1인용 흡연은 없습니다 97
〈표 19〉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7_Smoking is murder 98
〈표 20〉 담뱃갑 경고그림 양면디자인 제안 08_니코틴중독이 당신을 붙잡는다 99
〈표 21〉 포커스 그룹 심층 인터뷰 구성내용 102
〈표 22〉 연구 참여자 정보(A 유통관계자 및 판매자 그룹) 103
〈표 23〉 연구 참여자 정보(B 애연가 그룹) 103
〈표 24〉 연구 참여자 정보(C 비흡연자 그룹) 103
〈표 25〉 구매시점(POP)를 고려한 담배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인터뷰 분석결과 120
〈그림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변화 23
〈그림 2〉 1945년부터 2000년대 이후까지의 시대별 담배 패키지 분류 26
〈그림 3〉 말보로 담배 패키지디자인 28
〈그림 4〉 톤앤매너의 예시 30
〈그림 5〉 심볼형 로고타입 예시 31
〈그림 6〉 워터마크형 로고타입 예시 32
〈그림 7〉 구매시점 광고의 예시 34
〈그림 8〉 편의점 내 담배 POP광고 37
〈그림 9〉 구매현장에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인 매대의 POP 39
〈그림 10〉 도입 당시 담뱃갑 경고그림 41
〈그림 11〉 제1기 담뱃갑 경고그림 표기 매뉴얼 44
〈그림 12〉 제2기 담뱃갑 경고그림 표기 매뉴얼 47
〈그림 13〉 제3기 담뱃갑 경고그림 표기 매뉴얼 50
〈그림 14〉 담뱃갑 경고그림 효과에 대한 평가 결과 52
〈그림 15〉 담배 케이스 판매 증가율 54
〈그림 16〉 거꾸로 진열되어있는 어느 소매점의 담배 진열대 55
〈그림 17〉 담배 진열 실태조사 56
〈그림 18〉 담뱃갑 경고 사진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57
〈그림 19〉 부정 프레이밍 경고그림 예시 59
〈그림 20〉 현행 담뱃갑 앞면과 뒷면 59
〈그림 21〉 담배 브랜드를 찾기 어려운 담배 진열대 모습 60
〈그림 22〉 판매자가 꼽은 경고그림 '흡연자 경고그림 선호도 순위' 62
〈그림 23〉 국내 담배 타이포그래피 소구유형 사례 67
〈그림 24〉 국내 담배 브랜드이미지 소구유형 사례 69
〈그림 25〉 국내 담배 컬러이미지 소구유형 사례 70
〈그림 26〉 이성적 반응에 대한 메시지의 효과모형 73
〈그림 27〉 증언형 광고, 미국 사례 74
〈그림 28〉 증언형 광고, 보건복지부 흡연 피해자들의 증언 75
〈그림 29〉 비교형 광고, '너의 아름다움, 연기에 휩싸여' 76
〈그림 30〉 비교형 광고, '매력적인 흡연과 그 효과' 76
〈그림 31〉 암시형 광고, '금연구역' 77
〈그림 32〉 설명형 광고 사례 1 78
〈그림 33〉 설명형 광고 사례 2 78
〈그림 34〉 담배 패키지 디자인 개선 목표 및 전략 79
〈그림 35〉 보건복지부, 7관왕 수상한 광고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No담배)' 83
〈그림 36〉 보건복지부, 방송 후 금연상담전화 3배 급증한 금연광고 포스터 84
〈그림 37〉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한 금연 공익광고 85
〈그림 38〉 KOBACO 공익광고협의회 금연광고 I 86
〈그림 39〉 KOBACO 공익광고협의회 금연광고 II 86
〈그림 40〉 KOBACO 공익광고협의회 금연광고 III 87
〈그림 41〉 KOBACO 공익광고협의회 금연광고 IV 87
〈그림 42〉 공포감 느껴지는 호주의 금연광고 88
〈그림 43〉 호주 시리즈 금연광고 88
〈그림 44〉 인도 금연광고들 89
〈그림 45〉 인도 시리즈 금연광고 89
〈그림 46〉 캐나다 금연광고들 90
〈그림 47〉 캐나다 시리즈 금연광고 90
〈그림 48〉 판매촉진을 고려한 담뱃갑 앞면 진열모습 100
〈그림 49〉 금연권장을 고려한 담뱃갑 뒷면 진열모습 100
〈그림 50〉 금연 공익광고를 적용한 금연광고 POP 전체모습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