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문제 제기 14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문제 및 구성 17
가. 연구 문제 17
나. 논문 구성 19
1.4. 연구 범위 및 방법 21
제2장 멤피스 디자인 해체적 요소와 광고레이아웃의 이론적 배경 24
2.1. 멤피스 스타일 이론적 배경 24
2.1.1. 멤피스 스타일의 발생 배경 24
2.1.2. 멤피스 스타일의 정의 27
2.1.3. 멤피스 스타일의 광고 표현형식 31
2.2. 해체적 요소의 이론적 배경 33
2.2.1. 해체적 요소의 이론 적 배경 분석 33
2.2.2. 평면 디자인에서 해체적 요소의 발전 36
2.2.3. 평면 디자인에서 해체적 요소의 유형분석 40
2.3. 멤피스 디자인의 해체적 표현 기법 43
2.3.1. 색채 개성의 다이나믹 43
2.3.2. 조형 키치(kitch) 상징화 45
2.3.3. 대담한 기하학적 형태 47
2.4. 광고에서 레이아웃의 개념 49
2.4.1. 광고레이아웃의 정의 49
2.4.2. 광고레이아웃의 지각요소 50
제3장 멤피스 해체 적 요소의 광고 레이아웃 분석 53
3.1. 멤피스 디자인과 해체적 요소의 관계 53
3.1.1. 모더니즘의 외적 기능성에 대한 해체 53
3.1.2. 모더니즘의 내재적 의미에 대한 해체 56
3.2. 멤피스 해체 적 요소 광고레이아웃의 상관성 58
3.3. 광고에서 레이아웃 디자인의 조형원리 60
2.3.1. 균형(Balance) 60
2.3.2. 배열(Alignment) 62
2.3.3. 근접(Proximity) 63
3.3.4. 대비(contrast) 63
3.3.5. 반복(Repetition) 65
3.3.6. 여백(White space) 65
3.3.7. 요소들의 연결 (concentration of elements) 67
3.3.8. 시선의 흐름(eye movement) 69
제4장 멤피스 디자인에서 해체적 요소가 광고 레이아웃에서의 사례 분석 71
4.1. 광고 레이아웃의 원리 71
4.1.1. 시각중점의 원리(principle ofoptical center) 71
4.1.2. 시선의 이동에 의한 레이아웃 77
4.1.3. 지렛대 작용의 원리(principle of leverworking) 79
4.2. 광고 레이아웃의 유형별 사례 분석표 83
4.3. 멤피스 디자인 광고 레이아웃의 유혈별 사례 84
4.3.1. 균형(Balance) 광고사례 84
4.3.2. 배열(Alignment) 광고사례 90
4.3.3. 근접(Proximity) 광고사례 95
4.3.4. 대비(Contrast) 광고사례 100
4.3.5. 반복(Repetition) 광고사례 105
4.3.6. 여백(White space) 광고사례 110
4.3.7. 요소들의 연결(concentration of elements) 광고사례 115
4.3.8. 시선의 흐름(eye movement) 광고사례 120
4.4. 분석 결과 125
제5장 결론 132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32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7
참고문헌 138
Abstract 142
〈표 1〉 연구 문제 1 17
〈표 2〉 연구 문제 2 17
〈표 3〉 연구 문제 3 17
〈표 4〉 연구 문제 4 18
〈표 5〉 연구 문제 5 18
〈표 6〉 연구 문제 6 18
〈표 7〉 연구의 서술 구성 20
〈표 8〉 연구 방법 1 21
〈표 9〉 연구 방법 2 22
〈표 10〉 연구 방법 3 22
〈표 11〉 연구 방법 4 23
〈표 12〉 연구 방법 5 23
〈표 13〉 연구 방법 6 23
〈표 14〉 류훙이(劉宏怡)의 해체적 요소 연구 정의 40
〈표 15〉 린주리(林玠里)의 해체적 요소 연구 정의 41
〈표 16〉 해체적 요소를 평면 디자인에 응용한 총결산 분류 42
〈표 17〉 레이아웃에서 균형의 구체적인 분류 61
〈표 18〉 레이아웃에서 배열의 구체적인 분류 62
〈표 19〉 레이아웃에서 대비의 구체적인 분류 64
〈표 20〉 시각적 요소에서 일차 및 이차 관계의 정의 68
〈표 21〉 △□○ 형(形) 디자인 75
〈표 22〉 SNS표현의 레이아웃 시각요소 작용 항목 76
〈표 23〉 레이아웃 선의 방향에 따른 비주얼이미지 78
〈표 24〉 해체요소의 정의 83
〈표 25〉 멤피스형 광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84
〈표 26〉 멤피스형 광고 균형-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85
〈표 27〉 멤피스형 광고 균형-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86
〈표 28〉 멤피스형 광고 균형-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87
〈표 29〉 멤피스형 광고 균형-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88
〈표 30〉 멤피스형 광고 균형-충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89
〈표 31〉 멤피스형 광고 배열-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0
〈표 32〉 멤피스형 광고 배열-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1
〈표 33〉 멤피스형 광고 배열-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2
〈표 34〉 멤피스형 광고 배열-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3
〈표 35〉 멤피스형 광고 배열-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4
〈표 36〉 멤피스형 광고 근접-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5
〈표 37〉 멤피스형 광고 근접-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6
〈표 38〉 멤피스형 광고 근접-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7
〈표 39〉 멤피스형 광고 근접-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8
〈표 40〉 멤피스형 광고 근접-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99
〈표 41〉 멤피스형 광고 대비-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0
〈표 42〉 멤피스형 광고 대비-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1
〈표 43〉 멤피스형 광고 대비-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2
〈표 44〉 멤피스형 광고 대비-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3
〈표 45〉 멤피스형 광고 대비-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4
〈표 46〉 멤피스형 광고 반복-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5
〈표 47〉 멤피스형 광고 반복-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6
〈표 48〉 멤피스형 광고 반복-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7
〈표 49〉 멤피스형 광고 반복-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8
〈표 50〉 멤피스형 광고 반복-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09
〈표 51〉 멤피스형 광고 여백-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0
〈표 52〉 멤피스형 광고 여백-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1
〈표 53〉 멤피스형 광고 여백-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2
〈표 54〉 멤피스형 광고 여백-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3
〈표 55〉 멤피스형 광고 여백-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4
〈표 56〉 멤피스형 광고 요소들의 연결-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5
〈표 57〉 멤피스형 광고 요소들의 연결-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6
〈표 58〉 멤피스형 광고 요소들의 연결-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7
〈표 59〉 멤피스형 광고 요소들의 연결-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8
〈표 60〉 멤피스형 광고 요소들의 연결-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19
〈표 61〉 멤피스형 광고 시선의 흐름-왜곡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20
〈표 62〉 멤피스형 광고 시선의 흐름-분할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21
〈표 63〉 멤피스형 광고 시선의 흐름-해산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22
〈표 64〉 멤피스형 광고 시선의 흐름-결손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23
〈표 65〉 멤피스형 광고 시선의 흐름-중첩 레이아웃의 해체 유형화 분석표 124
〈표 66〉 멤피스형 광고 레이아웃의 시각중점 원리 레이아웃 구조지도 분석결론 125
〈표 67〉 멤피스형 광고 레이아웃의 레이아웃 시선유도 분석결론 126
〈표 68〉 멤피스형 광고 레이아웃의 지렛대 작용의 원리레이아웃 균형 분석결론 127
〈그림 1〉 멤피스 그룹 멤버들 26
〈그림 2〉 PIERRE TABLE의 George J. Sowden, 1981 27
〈그림 3〉 에토레 솟사스의 칼튼 책장, 1981 28
〈그림 4〉 탈리 뒤 파스퀴어의 리비에라 카펫, 1983 29
〈그림 5〉 에토레 솟사스의 작품Agra, 1982 29
〈그림 6〉 소트사스: 급진적인 디자인 전 30
〈그림 7〉 'CHAZHE' 브랜드 일러스트 32
〈그림 8〉 좌: KuGou 음악 텔레비전 프로그램 효과도 우: Nest Protect 제품 포스터 32
〈그림 9〉 프랭크 게리의 작품 댄싱 하우스 34
〈그림 10〉 버나드 츠추미의 작품 Parcdela Villette 35
〈그림 11〉 버로스마리 티시 디자인 작품 36
〈그림 12〉 좌:지그프리드 오데르마트 디자인 작품 우:스데브 게스버 디자인 작품 37
〈그림 13〉 윌리엄 롱하우저 디자인 작품 38
〈그림 14〉 다니엘 아리스티자발 디자인 작품 38
〈그림 15〉 울프강 웨잉아트 디자인 작품 39
〈그림 16〉 네빌 브로디 디자인 작품 39
〈그림 17〉 PeterShire의 작품 〈소파 팔걸이의자〉, 1982 44
〈그림 18〉 이소자키 아라타의 작품 〈Fuji〉, 1981 44
〈그림 19〉 마테오 툰의 작품 〈라루스마리누스 찻주전자〉, 1982 46
〈그림 20〉 Masanori Umeda의 작품 〈Lily Chair & Rose Chair〉, 1990 46
〈그림 21〉 나탈리 뒤 파스키의 도안 디자인 작품 47
〈그림 22〉 카밀 왈라의 패턴 미로, 2017 48
〈그림 23〉 데이비드 카슨의 포스터 디자인 작품 51
〈그림 24〉 Christoph Radl & Valentina Grego, Memphis logo, 1982-1983 51
〈그림 25〉 leonty studio, Cinema 4D 장면 디자인 작품, 2019 52
〈그림 26〉 에토르 솟사스의 작품 〈Casablanca〉, 1981 55
〈그림 27〉 미셸 드 루키의 작품 〈Lido〉, 1982 57
〈그림 28〉 데이비드 카슨의 작품 59
〈그림 29〉 자네테 마크의 작품 59
〈그림 30〉 근접(Proximity) 63
〈그림 31〉 반복(Repetition) 65
〈그림 32〉 글 속의 여백 66
〈그림 33〉 동그라미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66
〈그림 34〉 레이아웃에서 여백의 일차 구조 67
〈그림 35〉 레이아웃의 요소 관계 분석 68
〈그림 36〉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Gutenberg diagram) 69
〈그림 37〉 Z-패턴 레이아웃 (Z-pattern layout) 70
〈그림 38〉 F-패턴 레이아웃 (F-pattern layout) 70
〈그림 39〉 구도지도의 개념도 72
〈그림 40〉 구도지도의 개념도 73
〈그림 41〉 황금분할비 74
〈그림 42〉 레이아웃 지도 74
〈그림 43〉 지렛대 작용의 원리 설명도 79
〈그림 44〉 레이아웃의 시각적 중심 80
〈그림 45〉 브라질 MINI 홍보 광고 81
〈그림 46〉 herbal 샴푸 광고 82
〈그림 47〉 NCA 2017 돌파 테마 광고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