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적기업이 도입된 지 약 20여 년이 되었다.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얼마만큼의 성공을 거뒀는가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다.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일반 상업기업들과 경쟁하면서 비즈니스 수익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성장하는 기업들도 분명히 있다. 하지만 4차산업 혁명 후 신산업에 대한 성장이 두드러지는 상황 속에서 한국의 사회적 기업들 중 신산업 분야의 사회적기업들은 성공 사례가 적다.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장 경제에서 사회적기업들도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봤을 때는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들 중 성공 사례가 적은 원인과 일부 성공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떤 논리 속에서 성공하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연구에서는 신산업기반의 기업이 사회적기업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와 성공한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신산업기반의 기업의 사회적기업을 중도 포기하고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 사례와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들이 성공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은 어떤 요인과 운영방식들이 작동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논문은 궁극적으로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이 시장 경제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사회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확인해 보는데 있다.
사회적기업의 성장이라는 것을 측정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사회적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가 사회서비스 유형별로 서로 상이하여 표준화하여 평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사회적기업은 정량화 가능한 경제적 지표 이외에도 무형적이고 정량화하기 어려운 사회적 가치 또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기업은 이윤 추구와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해야 되기 때문에 기업의 이윤 또는 사회적가치 한 가지만으로 사회적기업을 평가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성장 조건으로는 재화를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고,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경제적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최소한의 유급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경제적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지역 사회 이익을 명시적으로 추구하고 자본 소유에 기반 하지 않는 의사결정권을 지니고 제한적인 이윤 배분 등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는 기업을 성장 조건으로 뒀다.
사회적기업들 중 신산업 분야의 사회적기업들은 성공 사례가 적다.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장 경제에서 사회적기업들도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봤을 때는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들 중 성공 사례가 적은 원인은 무엇일까? 그리고 일부 성공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떤 논리 속에서 성공하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연구에서는 신산업기반의 기업이 사회적기업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와 성공한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신산업기반의 기업의 사회적기업을 중도 포기하고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 사례와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들이 성공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은 어떤 요인과 운영방식들이 작동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논문은 궁극적으로 신산업기반의 사회적기업이 시장 경제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사회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성장 조건을 살펴보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