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3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4
제3절 연구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신산업의 이론적 배경 16
1)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한국의 신산업 16
2) 신산업 기반 기업의 성장 조건 21
제2절 사회적기업의 이론적 배경 28
1) 한국의 사회적기업의 업종별 차이 28
2)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위한 대안 39
III. 신산업 기반 사회적기업의 성장 요건 43
제1절 (주)탑니즈의 사례 43
1) 탑니즈의 창업 과정 및 배경 43
2) 탑니즈의 성장 요인과 과제 46
제2절 (유)하이하우징의 사례 58
1) 하이하우징의 창업 과정 및 배경 58
2) 하이하우징의 기반 성장 요인과 과제 61
제3절 (주)코액터스의 사례 67
1) 코액터스의 창업 과정 및 배경 67
2) 코액터스의 성장 요인과 과제 70
제4절 세 기업의 성장 조건 분석 74
1) 사회적기업가 정신 74
2)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시장 지향성 76
IV. 결론 81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81
참고문헌 84
부록 87
[부록1] 신산업 창업 분야에 관한 규정 87
[부록2] 사회적기업육성법(약칭:사회적기업법) 89
〈표1〉 4차 산업혁명 대한민국 SWOT 분석 17
〈표2〉 9개 신산업의 혁신성장역량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 요약 23
〈표3〉 사회적벤처 성과 측정을 위한 요인 28
〈표4〉 도시근로자가구의 소득분배 및 빈곤률 추이 29
〈표5〉 사회적기업의 제도화 과정 32
〈표6〉 사회적기업의 기준 33
〈표7〉 한국의 주요 사회적경제기업 유형 및 현황 35
〈표8〉 사회적기업의 서비스 분야별 현황 36
〈표9〉 주식회사 탑니즈 주사업 아이템 45
〈표10〉 주식회사 탑니즈의 네트워킹 48
〈표11〉 주식회사 탑니즈 사회적기업 네트워킹 활동 50
〈표12〉 사회적기업 년차별 지원정책 54
〈표13〉 탄소발열체 난방과 전기난방의 비교 60
〈표14〉 유한회사 하이하우징 지적재산권 63
〈표15〉 기업 조직의 특징 76
〈표16〉 시장 지향성에 따른 분류 79
〈그림1〉 4차 산업의 직종별 일자리 감소 전망 27
〈그림2〉 시장 환경에 따른 유형 38
〈그림3〉 주식회사 탑니즈의 사회적인 미션 44
〈그림4〉 주식회사 탑니즈의 시장 분석 및 고객 정의 46
〈그림5〉 유한회사 하이하우징의 사회적인 미션 59
〈그림6〉 주식회사 코액터스의 파트너사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