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2
I. 서론 16
가. 연구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18
다. 용어 정의 18
1) 월경전증후군 18
2) 학업 스트레스 19
3) 객체화 신체의식 19
4) 자기자애 20
II. 문헌고찰 21
가. 여대생의 월경전증후군 21
나. 월경전증후군의 영향요인 22
1) 학업 스트레스 22
2) 객체화 신체의식 24
3) 자기자애 26
III. 연구방법 28
가. 연구 설계 28
나. 연구 대상 28
다. 연구 도구 28
1) 월경전증후군 29
2) 학업 스트레스 29
3) 객체화 신체의식 29
4) 자기자애 30
라. 자료 수집 방법 30
마. 윤리적 고려 30
바. 자료 분석 방법 31
IV. 연구 결과 32
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나. 대상자의 학업 스트레스, 객체화 신체의식, 자기자애와 월경전증후군 35
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의 차이 37
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객체화 신체의식 정도의 차이 40
마.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자애 정도의 차이 43
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월경전증후군 정도의 차이 46
사. 대상자의 학업 스트레스, 객체화 신체의식, 자기자애와 월경전증후군 간의 상관관계 49
아. 대상자의 월경전증후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V. 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9
가. 결론 59
나. 제언 61
VII. 참고문헌 62
VIII. 부록 70
〈Table 1〉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33
〈Table 2〉 Degree in Academic Stress,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Self-Compassion, and Premenstrual Syndrome of... 36
〈Table 3〉 Differences in Academic Stres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38
〈Table 4〉 Differences in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41
〈Table 5〉 Differences in Self-Compass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44
〈Table 6〉 Differences in Premenstrual Syndrom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47
〈Table 7〉 Correlations among Academic Stress,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Self-Compassion, and Premenstrual... 49
〈Table 8〉 Factors Influencing on Premenstrual Syndrome of the Subjects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