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Abstract 12
I. 서론 16
가. 연구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18
다. 연구 가설 19
라. 용어 정의 19
1. 미숙아 19
2. 다중감각 20
3. 미숙아의 성장발달 20
II. 문헌고찰 21
가. 미숙아의 성장발달 특성 21
나. 감각 자극과 미숙아의 성장발달 23
1. 음악 제공과 미숙아의 성장발달 23
2. 주기적인 빛 조절과 미숙아의 성장발달 26
3. 다중감각 자극과 미숙아의 성장발달 30
III. 연구방법 35
가. 연구설계 35
나. 연구대상 37
1. 선정기준 37
2. 제외기준 37
3. 표본의 크기 38
다. 실험 도구 39
1. 음악 40
2. 주기적인 빛 조절 42
라. 연구 도구 42
1. 일반적 특성 42
2. 성장 지표 42
3. 발달 지표 43
마. 연구 진행 절차 및 자료 수집 방법 44
1. 자료수집 절차 및 기간 44
2. 예비 실험 44
3. 연구보조원 준비 44
4. 대상자 모집 45
5. 대상자 적합성 확인과 연구 동의 45
6. 무작위 할당 45
7. 사전조사 45
8. 실험 처치 46
9. 사후조사 46
바. 자료 분석 방법 47
사. 윤리적 고려 48
IV. 연구결과 49
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나. 정규성 검정 51
다.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정 53
라. 가설 검정 55
1. 가설1: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체중이 증가할 것이다. 55
2. 가설2: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키가 증가할 것이다. 57
3. 가설3: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머리둘레가 증가할 것이다. 59
4. 가설4: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일평균 경구 수유 섭취량이 증가할 것이다. 61
5. 가설5: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완전 경구 수유에 도달하는 기간이 단축될 것이다. 63
마. 대상자의 일반적 건강 상태 검사를 통한 실험 부작용 검정 65
V. 논의 67
가.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제공하는 다중감각 67
나. 가설검정 결과에 대한 논의 68
1. 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입원중인 미숙아의 성장에 대한 효과 68
2. 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입원중인 미숙아의 발달에 대한 효과 70
다. 본 연구의 제한점 71
라. 연구의 의의 72
1. 간호연구 측면 72
2. 간호교육 측면 72
3. 간호실무 측면 72
VI. 결론 및 제언 73
가. 결론 73
나. 제언 75
Reference 76
Appendix 97
〈부록 1〉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결과 통지서 97
〈부록 2〉 연구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101
〈부록 3〉 전문가 자문 109
Table 1. Review of Music Providing for Growth and Development 25
Table 2. Review of Cycled Lighting for Growth and Development 29
Table 3. Review of Multisensory for Growth and Development 33
Table 4. Study Design 35
Table 5. Multisensory Stimulation Schedule 39
Table 6. Composer, Music Title, Running Time and Music Playing Schedule 41
Table 7. Homogeneity Test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0
Table 8. Test of Normality 52
Table 9. Homogeneity Test according to Dependent Variables 54
Table 10. Weight Differences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56
Table 11. Height Differences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58
Table 12. Head Circumference Differences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60
Table 13. Daily mean oral feeding intake Differences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62
Table 14. The time to reach Full Oral Feeding Differences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64
Table 15. Results of Hearing Test and Retinopathy of Prematurity Screening Examination 66
Figure 1. Experimental design of this study 36
Figure 2. Flow diagram of participants 38
Figure 3. Comparison of weight between the groups 56
Figure 4. Comparison of height between the groups 58
Figure 5. Comparison of head circumference between the groups 60
Figure 6. Comparison of daily mean oral feeding intake between the groups 62
Figure 7. Comparison of the time to reach full oral feeding between the groups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