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6
I.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3
2.1. 연구방법 23
2.2. 연구범위 23
2.3. 연구구조 23
2.4. 용어정의 25
II. 이론적 배경 28
1. 평면성과 2차원 공간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1. 평면성의 정의 28
1.2. 평면성의 어원 30
1.3. 2차원 공간 32
1.4. 입체와 공간 33
2. 브랜드 아이덴티티 34
2.1. 로고 (Logo) 34
2.2. 로고디자인 (Logodesign) 35
2.3. 로고타이프 (Logotype) 35
2.4. 워드마크 (Wordmark) 36
2.5. 심볼 (Symbol) 37
2.6. 엠블럼 (Emblem) 38
3. 스큐어모피즘, 플랫 디자인, 머티리얼 디자인, 뉴모피즘 39
3.1. 스큐어모피즘 (Skeuomorphism) 39
3.2. 플랫 디자인의 역사 41
3.3. 플랫 2.0 45
3.4. 머티리얼 디자인 (Material Design) 46
3.5. 뉴모피즘 (Neumorphism) 47
3.6. 마케팅 환경에서 플랫 디자인 스타일의 장단점 49
3.7. 플랫 디자인의 용도 50
4. 소결 52
III. 전기자동차의 경량화, 경향성, 엠블럼 디자인의 변화양상 분석 53
1. 외장재 경량화에 따른 엠블럼 평면화 53
2. 전기자동차 브랜드의 개요 58
3. 전기자동차의 경향성 66
3.1. 전기자동차 발명의 역사 66
3.2. Tesla :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성공 사례 70
3.3. 2008년 '피크오일 시대'의 신생 자동차 기업 73
3.4. 애플 카플레이 74
3.5.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77
4. 자동차 엠블럼 디자인의 변화양상 77
4.1. 아우디 (Audi) 77
4.2. 벤츠 (Benz) 81
4.3. BMW 84
4.4. 캐딜락 (Cadillac) 88
4.5. 포드 (Ford) 95
4.6. 현대 (Hyundai) 98
4.7. 기아 (KIA) 100
4.8. 미니 (Mini) 103
4.9. 푸조 (Peugeot) 106
4.10. 도요타 (Toyota) 110
4.11. 볼보 (Volvo) 113
4.12. 시트로엥 (Citroën) 117
4.13. 폭스바겐 (Volkswagen) 120
5. 소결 124
IV. 전기자동차 엠블럼 디자인의 평면성 분석과 응용 사례 127
1. 전기자동차 엠블럼 디자인의 평면성 분석과 응용 사례 127
1.1. 아우디 (Audi) 127
1.2. 폭스바겐 (Volkswagen) 129
1.3. 시트로엥 (Citroën) 132
1.4. 미니 (MINI) 135
1.5. 푸조 (Peugeot) 137
1.6. 테슬라 (Tesla) 141
1.7. BMW 143
1.8. 기아 (KIA) 148
1.9. 캐딜락 (Cadillac) 151
1.10. 볼보 (Volvo) 152
1.11. 도요타 (Toyota) 154
2. 소결 155
V. 결론 155
1. 결어 155
2. 더 연구할 문제 157
참고문헌 161
[표 1-1] 국가별 자동차 브랜드와 전기자동차 전환 여부 (2022년 5월 기준) 21
[표 1-2] 전기자동차 관련 연구 및 법령 22
[표 2-1] 평면성의 어원 31
[표 2-2] 평면성의 범주 및 분류체계 32
[표 2-2] Material Design과 Neumorphism의 차이점 49
[표 3-1] 경량화 소재의 특징과 적용 분야 56
[표 3-2] 자동차 브랜드의 이미지와 특징 58
[표 3-3] 자동차 엠블럼의 디자인 요소에 따른 분류 62
[표 3-4] 자동차사별 유형과 특징 65
[표 3-5] 전기차 발명의 역사 69
[표 3-6] Tesla의 3단계 목표 70
[표 3-7] 피크오일 시대의 신생 자동차 기업 74
[표 3-6] 전기자동차 브랜드의 평면 엠블럼 교체 횟수 126
[표 5-1] 자동차 디자인에 영향을 준 요소 159
[그림 1-2] 애플 OS의 스큐어모피즘 디자인과 플랫 디자인 27
[그림 2-1] 유클리드 기하학에서의 곡면과 평면 28
[그림 2-2] 로고 타이프의 예시 코카콜라와 마이크로소프트 36
[그림 2-3] 워드마크 로고의 예시 Volvo와 KIA 36
[그림 2-4] Symbol의 예시 Apple 38
[그림 2-5] 엠블럼의 예시 BMW 39
[그림 2-6] Windos 95 대화 상자 40
[그림 2-7] Amazon Kindle Fire 태블릿의 이전 모델 41
[그림 2-8] 평면 디자인처럼 실용적인 바우하우스 스타일 42
[그림 2-9] 2007년 Apple 홈페이지 43
[그림 2-10] 2012년 Apple 홈페이지 44
[그림 2-11] 2015년 Apple 홈페이지 44
[그림 2-12] 태블릿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Windows 8의 평면 모양 OS 45
[그림 2-13] 3D 느낌을 주기 위해 밝은 음영과 하이라이트를 넣은 세미 플랫 디자인 46
[그림 2-14] Material Design의 예시 47
[그림 2-15] Neumorphism의 예시 48
[그림 2-16] Material Design과 Neumorphism 48
[그림 2-17]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로고 50
[그림 3-1] 자동차 소재 경량화 적용 이미지 53
[그림 3-2] 1906년 Pope Manufacturing Company에서 만든 Columbia Mark 68 Victora 전기자동차 66
[그림 3-3] Tesla의 3단계 목표 71
[그림 3-4] Tesla의 자율주행 서비스 72
[그림 3-5] Tesla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73
[그림 3-6] 애플 카플레이 76
[그림 3-7]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77
[그림 3-8] Audi 엠블럼의 변화양상 79
[그림 3-9] Audi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80
[그림 3-10] Benz 엠블럼의 변화양상 82
[그림 3-11] Benz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83
[그림 3-12] BMW 엠블럼의 변화양상 86
[그림 3-14] BMW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87
[그림 3-14] Cadillac 엠블럼의 변화양상 93
[그림 3-15] Cadillac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94
[그림 3-16] Ford 엠블럼의 변화양상 96
[그림 3-17] Ford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97
[그림 3-18] Hyundai 엠블럼의 변화양상 98
[그림 3-19] Hyundai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99
[그림 3-20] Kia 엠블럼의 변화양상 101
[그림 3-21] Kia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02
[그림 3-22] Mini 엠블럼의 변화양상 104
[그림 3-23] Mini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05
[그림 3-24] Peugeot 엠블럼의 변화양상 108
[그림 3-25] Peugeot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09
[그림 3-26] Peugeot 엠블럼의 변화양상 111
[그림 3-27] Toyota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12
[그림 3-28] Volvo 엠블럼의 변화양상 115
[그림 3-29] Volvo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16
[그림 3-30] Citroën 엠블럼의 변화양상 118
[그림 3-31] Citroën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19
[그림 3-32] Volkswagen 엠블럼의 변화양상 122
[그림 3-33] Volkswagen 엠블럼의 변화양상 연표 123
[그림 4-1] Audi의 가변형 엠블럼 128
[그림 4-2] Audi 엠블럼이 적용된 광고 128
[그림 4-3] Audi 엠블럼의 어플리케이션 적용 모습 129
[그림 4-4] Audi 엠블럼이 적용된 광고 129
[그림 4-5] Volkswagen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30
[그림 4-6] Volkswagen 2D 엠블럼이 적용된 옥외 간판 131
[그림 4-7] Volkswagen 2D 엠블럼의 어플리케이션 적용 모습 131
[그림 4-8] 1919년 Citroen 엠블럼 133
[그림 4-9] Citroen 엠블럼 응용 광고 영상 134
[그림 4-10] Citroen 엠블럼 134
[그림 4-11] Citroen 엠블럼 134
[그림 4-12] Mini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36
[그림 4-13] Mini의 2D 엠블럼을 응용한 옥외광고 137
[그림 4-14] Peugoet의 2D 엠블럼이 응용 광고 영상 139
[그림 4-15] Peugoet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옥외간판 139
[그림 4-16] Peugoet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40
[그림 4-17] Peugoet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모바일 앱 140
[그림 4-18] 테슬라 엔진을 모티브로 한 테슬라 엠블럼 142
[그림 4-19] 테슬라 워드마크 The Tesla Wordmark 142
[그림 4-20] Tesla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42
[그림 4-21] Tesla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모바일 앱 143
[그림 4-22] Tesla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모바일 앱 143
[그림 4-23] BMW의 M 엠블럼 146
[그림 4-24] BMW의 I 엠블럼 146
[그림 4-25] BMW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46
[그림 4-26] BMW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모바일 앱 147
[그림 4-27] BMW의 엠블럼 공식 사용 가이드라인 147
[그림 4-28] KIA의 엠블럼 공식 사용 가이드라인 149
[그림 4-29] KIA의 엠블럼의 세가지 모티브 150
[그림 4-30] KIA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50
[그림 4-31] Cadillac의 평면 엠블럼이 적용된 자동차 전면부 151
[그림 4-32] VOLVO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웹사이트 153
[그림 4-33] VOLVO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SNS와 모바일 화면 153
[그림 4-34] Toyota의 2D 엠블럼이 적용된 모바일 화면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