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중심 중재 접근법 중 하나인 보호자 트레이닝을 통해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들의 작업 수행과 보호자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2022년 3월 22일부터 2022년 5월 27일까지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과 그 보호자를 한 쌍으로 하여 총 3쌍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중 아동들을 대상으로 중재 전 운동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브루닉스-오세레츠키 운동 숙련도 평가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nd edition, BOT-2)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캐나다 작업 수행 평가(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를 진행하였다. 10주간 주 4회, 2시간씩 보호자 트레이닝 중재를 진행하였다. 중재 후 아동의 운동 기술을 재평가하기 위해 브루닉스-오세레츠키 운동 숙련도 평가와 캐나다 작업 수행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1시간씩 반 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들의 작업 수행을 위한 운동 기술과 작업 수행도, 만족도가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리고 중재를 통한 보호자들의 양육 태도, 인식, 형태의 변화, 도전과 성취,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믿음과 확신, 건강한 보호자, 돈독한 가족 관계라는 주제별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연구 결론: 보호자 트레이닝을 통해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작업 수행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보호자의 태도와 인식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