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I.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II. 본론 19
1. G. Rossini 의 생애 19
A. G.Rossini 의 부모 및 학창시절 19
B. G.Rossini 의 작곡 시기 및 중요한 작품 22
2. 〈La Regata Veneziana〉 (베네치아의 곤돌라 경주) 작품의 배경 35
A. 이탈리아와 베네치아의 역사적 배경 35
B. 베네치아의 도시 특징 및 레가타의 기원과 관련 내용 38
C. 두 버전의 〈La Regata Veneziana〉 44
3. 〈La Regata Veneziana〉 음악적 분석 58
A. 제1곡 〈Anzoleta avanti la Regata〉 (곤돌라 경주 전의 안졸레타〉 60
B. 제2곡 〈Anzoleta co passa la Regata〉 (곤돌라 경주 중의 안졸레타) 74
C. 제3곡 〈Anzoleta dopo la Regata〉 (곤돌라 경주 후의 안졸레타) 99
III. 결론 121
참고문헌 125
〈표 1〉 G.Rossini 오페라 작품 (1810 - 1812) 23
〈표 2〉 G.Rossini 오페라 작품 (1813 - 1814) 24
〈표 3〉 G.Rossini 오페라 작품 (1815 - 1823) 25
〈표 4〉 G.Rossini 오페라 작품 (1823 - 1836) 29
〈표 5〉 베네치아의 역사적 귀속 37
〈표 6〉 〈Le Soirées musicales〉 (스와레 뮤지컬) 45
〈표 7〉 〈Péchés de vieillesse〉 (노년의 죄) 54
〈표 8〉 Album italiano - 이탈리아의 앨범 55
〈표 9〉 Francesco Maria Piave의 주요 오페라 작품 56
〈표 10〉 제1곡 〈Anzoleta avanti la Regata〉 구조와 형식 64
〈표 11〉 제2곡 〈Anzoleta co passa la Regata〉 구조와 형식 80
〈표 12〉 제3곡 〈Anzoleta dopo la Regata〉 구조와 형식 104
〈표 13〉 〈La Regata Veneziana〉 관련 음악 용어 119
〈악보 1〉 이중창 〈La Regata Veneziana〉 mm. 1-24 47
〈악보 2〉 이중창 〈La Regata Veneziana〉 mm. 25-42 48
〈악보 3〉 이중창 〈La Regata Veneziana〉 mm. 43-64 49
〈악보 4〉 이중창 〈La Regata Veneziana〉 mm. 65-88 50
〈악보 5〉 이중창 〈La Regata Veneziana〉 mm. 89-107 51
〈악보 6〉 이중창 〈La Regata Veneziana〉 mm. 108-131 52
〈악보 7〉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1-10 전체 음악의 주요한 동기(motive) 65
〈악보 8〉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15-18 불완전하여 전조를 암시만 하는 예 소부분 a 마디 15~16 에서 나타나는 C♭조성 변화 (a♭→단3도 위) 67
〈악보 9〉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23-26 소부분 a′, 마디 25~26 에서 나타나는 C 조성 변화 (a♭→장3도 위) 67
〈악보 10〉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10-18 69
〈악보 11〉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27-34 70
〈악보 12〉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35-37 71
〈악보 13〉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58-65 72
〈악보 14〉 Anzoleta avanti la Regata mm. 83-87 73
〈악보 15〉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1-8 82
〈악보 16〉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9-12 반음계 하행하는 비기능적 화성진행 83
〈악보 17〉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24-26 반음계 하행하는 비기능적 화성진행 84
〈악보 18〉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27-29 반음계 상행하는 비기능적 화성진행 84
〈악보 19〉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81-84 반음계 하행하는 비기능적 화성진행 85
〈악보 20〉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13-23 86
〈악보 21〉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24-32 88
〈악보 22〉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33-36 부분 A의 끝이자 부분 B의 시작이 악구겹침(elision)으로 나타남 89
〈악보 23〉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37-42 90
〈악보 24〉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43-54 91
〈악보 25〉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77-88 92
〈악보 26〉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55-62 부분 B의 끝이자 부분 C의 시작이 악구겹침으로 나타남 94
〈악보 27〉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63-76 95
〈악보 28〉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93-98 96
〈악보 29〉 Anzoleta co passa la Regata mm. 99-114 97
〈악보 30〉 Anzoleta dopo la Regata mm. 1-18 마디 15에서 사용된 A화음(6 #1 3)의 사용이 대표적인 예 106
〈악보 31〉 Anzoleta dopo la Regata mm. 25-40 107
〈악보 32〉 Anzoleta dopo la Regata mm. 41-51 108
〈악보 33〉 Anzoleta dopo la Regata mm. 57-71 109
〈악보 34〉 Anzoleta dopo la Regata mm. 72-82 110
〈악보 35〉 Anzoleta dopo la Regata mm. 67-76 소부분 c 111
〈악보 36〉 Anzoleta dopo la Regata mm. 175-184 소부분 c' 112
〈악보 37〉 Anzoleta dopo la Regata mm. 89-98 113
〈악보 38〉 Anzoleta dopo la Regata mm. 104-119 114
〈악보 39〉 Anzoleta dopo la Regata mm. 120-137 116
〈악보 40〉 Anzoleta dopo la Regata mm. 185-199 117
〈악보 41〉 Anzoleta dopo la Regata mm. 200-210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