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 분석을 통해 수퍼바이저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발달해 가는지를 조명하여 수퍼비전 연구의 기초적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대가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상담학회와 한국상담심리학회의 1급 자격을 보유한 수퍼바이저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국의 대가 수퍼바이저 지명 절차를 거쳤다. 설문조사 결과 대가 수퍼바이저로 선정된 15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개방형 질문을 통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연구방법(Strauss & Corbin, 1990)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과정을 거쳐 면접 자료를 범주화한 결과 65개의 개념, 34개의 하위범주,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의하여 도출한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인과적 조건인 '수퍼비전에 발을 디디게 됨', '수퍼바이저 중심의 구조와 경직된 집중'을 보이다가 '알아차림이 일어남', '수퍼비전의 방향, 방식의 전환' 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군분투하는 수퍼바이지를 인식'하고, '교육 및 수퍼비전 연구 수행', '타 수퍼비전 현장의 경험'이 현상에 영향을 미친 맥락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상에 대한 작용/상호작용을 촉진시키거나 억제하는 중재적 조건으로는 '개인내적인 특성', '함께 어우러져 성장하는 관계(스승, 수퍼바이지, 동료)', '고충과 이에 대한 대처방식'이 발견되었다. 이들 중재적 조건의 개입으로 참여자들은 '지속적인 투여와 축적', '숙고, 깨달음의 심화와 순환'의 작용/상호작용을 나타내었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수퍼비전이 체화되어 유연해짐', '초월적 지평이 넓어져 파급효과로 확장됨'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자들의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과정의 핵심범주는 '숙고, 깨달음의 심화와 순환이 함께 어우러져 초월적 지평이 넓어져감'으로 요약되었다.
넷째, 이 범주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 짓는 과정분석을 통해 참여자들의 변화는 관찰단계, 성찰단계, 통찰단계, 확장단계, 통합단계의 5단계 과정으로 윤곽이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에 대해 다음의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첫 번째, 초심 수퍼바이저로서 수퍼바이저 중심의 수퍼비전 운영에서 수퍼바이지 중심으로 수퍼비전의 관점에 전환이 일어났다. 두 번째, 대가 수퍼바이저들은 끊임없이 배우고 공부하고, 무수히 많은 시간동안 수퍼비전을 실행해 나가면서 자신과 수퍼비전 수행을 성찰하고 통찰하여 자기 자신과 인간존재, 삶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확장되어 갔다. 이들은 내담자를 꽃피우기 위해서는 수퍼바이지가 먼저 꽃이 피어야 한다는 수퍼비전의 지향점이 명확해졌다. 그리고 이 모든 행위의 과정들은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심화되면서 마치 수퍼비전 정보를 담고 있는 DNA처럼 나선형의 순환성을 이루고 있었다. 세 번째, 대가 수퍼바이저들은 공통적으로 좋은 수퍼바이저는 좋은 상담자여야 한다는 전제를 지향했다. 그래서 상담자의 사람됨을 중요하게 여기고,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 먼저 인간적인 성숙을 강조하였다. 네 번째, 대가 수퍼바이저들은 수퍼비전을 조망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눈(eye)이 아니라, 여러 개의 눈(eyes)을 가짐으로써 메타적 시각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중요한 지점을 포착하고 꿰뚫어보는 능력이 발달되어 갔다. 이들은 수퍼비전을 자연스럽게 모니터링하고 뛰어넘어서 보는 초월적 지평이 넓어져 갔다. 수퍼비전은 단지 직업적 수행이 아니라 수퍼비전 안에는 여러 사람의 인생이 관여되어 있으며,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는 행위로서 수퍼비전이 가지는 의미가 삶에 깊이를 더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보유한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을 근거이론 접근방법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에 있어서 공통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한국의 수퍼바이저 발달 초기 이론을 구축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를 통해 내담자의 복지를 돕는 문지기 역할을 하는 중요한 위치를 고려할 때, 향후 수퍼바이저 양성을 위한 훈련 및 교육 내용을 계획하거나 개입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근거를 제시하는 데에 상담학적 함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