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문제 30
II. 이론적 배경 31
1. 수퍼비전 개관 31
1) 수퍼비전의 정의와 목적 31
2) 수퍼비전 관계의 특징 34
3) 효과적인 수퍼비전의 구성요소 38
2.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42
1)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기능 42
2)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발달 45
3) 수퍼바이저의 역량과 수퍼비전 수행 48
3. 수퍼바이저 발달 이론 51
1) Alonso의 모델 52
2) Hess의 모델 53
3) Rodenhauser의 모델 54
4) 통합발달모델(Integrated Development Model) 56
5) 수퍼바이저 복합성 모델(Supervisor Complexity Model) 57
4. 한국의 상담과 수퍼비전 영역의 대가(master) 연구 62
III. 연구방법 65
1. 근거이론 방법 67
2. 연구 절차 및 자료 수집 72
1) 연구 참여자 선정 73
2) 대가 수퍼바이저로 지목된 연구참여자 75
3) 심층 면접 질문 목록 77
4) 자료 수집 79
3. 자료분석 방법 80
1) 개방코딩 81
2) 축코딩 82
3) 선택코딩 83
4. 연구의 타당성 검증 84
IV. 연구결과 87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87
2.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 92
1) 선택의 여지없이 수퍼비전에 투입됨 92
2) 수퍼바이저 중심의 구조와 경직된 집중 94
3) 알아차림이 일어남 99
4) 수퍼비전의 방향, 방식의 전환 102
5) 고군분투하는 수퍼바이지를 인식 107
6) 교육 및 수퍼비전 연구 수행 109
7) 타 수퍼비전 현장을 경험을 확보해감 111
8) 개인내적인 특성 113
10) 함께 어우러져 성장하는 관계 117
11) 고충과 이에 대한 대처방식 120
12) 지속적인 투여와 축적의 경험 126
13) 숙고, 깨달음의 심화와 순환 131
12) 수퍼비전이 체화되어 유연해짐 144
13) 초월적 지평이 넓어져 파급효과로 확장됨 148
3. 대가 수퍼바저이 발달 과정 패러다임 모형 157
1) 과정분석 158
4. 이야기 개요와 핵심범주 169
5. 참여자들의 주요 평가 및 소감 174
V. 논의 177
1. 수퍼바이저 입문 동기와 초보 수퍼바이저 발달의 특징 177
2.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에서의 패러다임 전환 182
3.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188
1) 인간적 성숙과 상담자 성장 발달 요인 188
2) 경험의 축적 요인 191
3) 관계적 요인 194
4) 개인내적 요인 197
4. 대가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에서의 주요 현상 198
1) 관찰하기 199
2) 성찰하기 201
3) 숙고와 통찰 204
4) 심화와 순환 207
5) 대가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210
5. 대가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213
6. 요약 및 결론 217
1) 요약 217
2) 결론 218
3) 연구의 의의 220
4) 후속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제언 222
참고문헌 229
부록 247
부록 1. 한국의 대가 수퍼바이저 선정 설문조사 247
부록 2. 연구 참여자 동의서 250
부록 3. 면접양식 252
부록 4. 면접 질문지 253
〈표 1〉 수퍼바이저의 역할 44
〈표 2〉 다섯 가지 수퍼바이저 발달 모델 61
〈표 3〉 근거이론 연구절차 71
〈표 4〉 연구참여자 기본 정보 76
〈표 5〉 심층 면접 질문 목록 78
〈표 6〉 자료에서 도출된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88
[그림 1] 수퍼비전과 상담에서의 병렬과정 35
[그림 2] 상담수퍼바이저 역량 요소의 중요도 51
[그림 3] 본 연구의 진행 과정 72
[그림 4] 대가 수퍼바이저의 발달 과정 패러다임 모형 157
[그림 5] 관찰 단계 160
[그림 6] 성찰 단계 161
[그림 7] 통찰 단계 163
[그림 8] 확장 단계 165
[그림 9] 통합 단계 167
[그림 10] 대가 수퍼바이저 발달 과정의 심화/순환 과정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