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17
제2장 연구 방법 18
2.1. 연구 대상 18
2.1.1. 연구대상자 선정조건 18
2.1.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2.2. 중재방법 21
2.2.1. 연구 안내 및 사전평가 22
2.2.2. 작업의미 강화 체크리스트 및 교육자료 제공 22
2.2.3. 작업참여에 대한 감정(정서) 및 의미부여 수준 평가 24
2.2.4. 작업의미 강화를 위한 온라인 비디오 컨퍼런스 25
2.2.5. 사후평가 및 종료 25
2.3. 연구 도구 26
2.3.1. 작업의미 강화 체크리스트 28
2.3.2. 작업참여에 대한 감정(정서) 및 의미부여 평가도구 29
2.3.3. 심리적 안녕감 평가도구 31
2.4. 분석 방법 34
제3장 연구 결과 35
3.1. 그룹 간 중재 전 심리적 안녕감 비교 35
3.2. 작업참여에 대한 감정(정서) 및 의미부여 수준 비교 37
3.3. 그룹 중재 전, 후 심리적 안녕감 비교 41
3.4. 집단별 심리적 안녕감 비교 43
3.5. 일반적 특성과 의미있는 작업참여 수준이 감정(정서) 및 의미부여 수준에 미치는 효과 44
3.6. 일반적 특성 및 의미있는 작업참여 수준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47
제4장 고찰 52
제5장 결론 58
참고문헌 59
ABSTRACT 74
부록 1. 감정(정서)과 의미부여 수준 및 심리적 안녕감 요인 설문지 77
표 1. 대상자 일반적 특성 20
표 2. 교육자료 내용구성 23
표 3. 대상자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비교 36
표 4. 작업참여에 대한 감정(정서) 및 의미부여 수준 변화 38
표 5. 그룹 중재 전, 후 심리적 안녕감 변화 수준 비교 42
표 6. 그룹별 심리적 안녕감 변화 수준 비교 43
표 7. 일반적 특성과 의미있는 작업참여 수준이 감정(정서) 및 의미부여 수준에 미치는 효과 비교 46
표 8. 일반적 특성 및 의미있는 작업참여 수준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48
그림 1. 연구흐름도 21
그림 2. 연구과정에서 사용한 평가도구 27
그림 3. 무작위 8일에 대한 긍정정서(PANAS-postivie affect) 변화 39
그림 4. 무작위 8일에 대한 부정정서(PANAS-negative affect) 변화 39
그림 5. 무작위 8일에 대한 의미만들기(K-MMS) 변화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