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공유 미용실 설립 배경 14
1. 공유경제의 도입 14
2. 워라밸 선호 경향의 증가 17
3. SNS의 발달 19
제2절 국내 공유 미용실의 도입 21
1. 독립형 22
2. 프랜차이즈형 23
3. 공유형 24
제3장 연구 방법 28
제1절 연구 설계 28
제2절 연구 대상 및 자료 분석 29
1. 문헌 분석 29
2. 사례 분석 30
3. FGI 분석 31
제4장 사례 분석 33
제1절 공유 미용실 현황 33
1. 국내 공유 미용실 33
2. 일본 공유 미용실 40
3. 미국 공유 미용실 46
4. 국내와 해외 공유 미용실의 비교분석 52
제2절 FGI 분석 결과 54
1. 국내 공유 미용실 운영의 긍정적인 의견 54
2. 국내 공유 미용실 운영의 부정적인 의견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8
국문요약 74
ABSTRACT 76
〈표 1〉 서울시 서비스업종의 폐업률 15
〈표 2〉 미용실 유형별 특징 21
〈표 3〉 연구 참여자 정보 32
〈표 4〉 우리나라 공유 미용실 사례 34
〈표 5〉 우리나라 공유 미용실 매장 사진 38
〈표 6〉 일본 공유 미용실 사례 41
〈표 7〉 일본 공유 미용실 매장 사진 44
〈표 8〉 미국 공유 미용실 사례 47
〈표 9〉 미국 공유 미용실 매장 사진 50
〈표 10〉 우리나라와 해외 공유 미용실 비교분석 53
[그림 1] 연구 설계 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