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10년 동안 학교에서 교육활동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 대한 리더십의 국내 연구동향을 실행주체, 연구내용, 그리고 연구방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에 관한 최근 국내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리더십의 '연구내용'에 관한 최근 국내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셋째, 교사리더십의 '연구방법'에 관한 최근 국내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분석자료 수집 및 선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13년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약 10년 동안의 교사리더십 연구를 대상으로 분석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국회도서관, KISS, DBPIA,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그리고 스콜라(Scholar)의 총 5개의 사이트에서 9개의 키워드인 '교사리더십, 교사리더쉽, 교사리더십 연구동향, 교사지도성, 수업리더십, 수업지도성, 학생수업지도 리더십, 학생지도성, 리더십'을 사용하여 검색하였다. 이러한 9개의 키워드를 5개의 사이트에 각 두 번씩 검색하여 총 90번을 검색한 결과, 14,743편의 논문을 기초자료로 수집하였다. 이 중 논문의 제목 및 내용이 중복으로 검색되는 논문, 논문의 비공개 설정으로 인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논문, 교사가 아닌 학교장, 교감, 학교행정직원, 원장과 유아·보육교사에 관련된 논문, 그리고 교사리더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논문 총 14,587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156편의 교사리더십에 관한 연구를 분석자료로 선정하였다. 또한 연구를 위한 분석 준거는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별 동향, 교사리더십의 연구내용별 동향, 그리고 교사리더십의 연구방법별 동향으로 분류하여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별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평)교사가 실행하는 교사리더십에 관한 연구가 부장교사와 수석교사가 실행하는 교사리더십에 관한 연구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56편의 교사리더십 논문 중 (평)교사에 관한 논문은 92.31%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부장교사에 관한 논문은 7.05%, 수석교사에 관한 논문은 0.64%로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평)교사의 교사리더십 논문 중에서도 학교에 소속된 전체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제외하고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교과교사, 특수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리더십이 실행되는 학교급(학교의 종류) 동향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교사의 리더십을 분석한 연구가 전체 논문의 50%로 중등학교 교사, 전체학교 교사, 그리고 특성화 및 특수학교 교사보다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리더십의 연구내용별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교사리더십의 관계분석 연구가 개념 및 인식연구, 동향 분석 연구, 발달 및 프로그램개발 연구, 그리고 이론적·정책적 연구보다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내용 중 교사리더십의 관계분석연구는 78.2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교사리더십의 개념 및 인식연구는 9.62%, 교사리더십 동향 분석 연구는 2.56%, 교사리더십의 발달 및 프로그램개발 연구는 5.77%, 그리고 교사리더십의 이론적·정책적 연구는 3.85%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156편의 교사리더십 논문 중 87편에서 교사리더십의 유형이 명확하게 드러났고, 이는 총 1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그중 분산적 리더십, 감성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셀프리더십 등의 순으로 많이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리더십의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양적연구가 질적연구, 문헌연구, 그리고 혼합연구방법보다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된 교사리더십 논문의 연구방법 중 양적연구는 74.36%로 약 4분의 3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질적연구는 16.03%, 문헌연구는 6.41%, 그리고 혼합연구방법은 3.21%로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석된 양적연구들은 대부분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그중 83.76%가'교사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3년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의 교사리더십에 관한 국내 연구는 분석 준거인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별, 연구내용별, 그리고 연구방법별로 보았을 때, 다음과 같이 분석 준거별로 한 부분에 편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에서 (평)교사가 실행하는 리더십 연구에 편중된 흐름은 교사의 역량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장교사와 수석교사의 리더십 연구에도 초점을 맞춤으로써 교사리더십의 실행주체를 다양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리더십의 연구내용에서 교사리더십의 관계분석 연구에 편중된 흐름은 교사리더십 자체를 향상시킬 수 있고, 학교현장의 상황에 맞는 교사리더십을 계발하기 위한 교사리더십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와 교사리더십 발달 및 프로그램 연구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리더십의 연구방법에서는 주로 사용되고 있는 양적연구뿐만 아니라 학교현장에서의 상황과 인간 행동에 대해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질적연구 또는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다각적인 시각에서의 교사리더십을 분석할 수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국내의 교사리더십을 국외의 교사리더십과 비교분석하여 국내 교사리더십의 심층적인 부분을 연구하고, 추후 교사리더십의 연구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