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5
1. 연구문제 15
2. 연구모형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6
1. 부모양육태도(Parenting Attitude) 16
2. 다문화수용성(Multicultural Acceptability) 16
3. 배려(Care)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부모양육태도 17
제2절 다문화수용성 20
제3절 배려 23
제4절 선행연구 분석 25
1. 부모양육태도와 다문화수용성 25
2. 부모양육태도와 배려 28
3. 배려와 다문화수용성 31
4. 부모양육태도와 배려 및 다문화수용성 34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대상 36
제2절 측정도구 38
1. 부모양육태도 척도 38
2. 다문화수용성 척도 40
3. 배려 척도 41
제3절 자료처리 및 분석 43
1. 잠재성장모형 43
2. 자료분석의 절차 47
제4장 연구결과 48
제1절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48
제2절 주요변인 간의 상관분석 49
제3절 잠재성장모형 분석 52
1. 부모양육태도와 다문화수용성의 관계에서 배려의 종단적 관계 52
2.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통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55
제5장 결론 및 논의 60
참고문헌 65
Abstract 75
〈표 1〉 부모양육태도와 다문화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27
〈표 2〉 부모양육태도와 배려 관련 선행연구 분석 30
〈표 3〉 배려와 다문화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33
〈표 4〉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N=2,867) 37
〈표 5〉 부모양육태도 측정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9
〈표 6〉 다문화수용성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7〉 배려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8〉 부모양육태도, 배려, 다문화수용성 기술통계(N=2,867) 49
〈표 9〉 주요변인 간의 상관분석(N=2,867) 51
〈표 10〉 주요변인별 모형적합도 비교 53
〈표 11〉 주요변인별 선형변화모형에 대한 추정치 55
〈표 12〉 주요변인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추정치 56
〈표 13〉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경로계수 57
〈표 14〉 주요변인 간 효과 분해표 59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부산교육종단연구 종단조사모형 36
[그림 3] 무변화모형 46
[그림 4] 선형변화모형 46
[그림 5] 최종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