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6
제3절 용어의 정의 17
1. 특수교육지원센터 17
2.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17
3. 순회치료 18
4. 순회치료사 18
5.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 20
1.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순회치료사의 개념 20
2. 특수교육지원센터 치료지원의 운영현황 21
3. 특수교육지원센터 치료지원 관련 선행연구 25
제2절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27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요인 27
2.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29
제3절 Q방법론 34
1. Q방법론의 이해 34
2. 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인식유형 관련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방법 37
제1절 연구설계 과정 37
제2절 연구실행 38
1. Q모집단 구축 38
2. Q표본의 선정 43
3. P표본 (P sample)의 선정 48
4. Q표본 분류(Q sorting) 49
5. 자료처리 및 분석 51
제3절 윤리적 고려 51
제4장 연구 결과 52
제1절 인식유형의 구성 52
1. 유형별 요인 고유값 (Eigen value)과 설명력 52
2. 유형 간 상관계수 53
3. 유형별 요인 분석 54
4. 진술문 요인가 57
제2절 인식유형 분석 결과 59
1. 유형 1 : 전문역량 제약형 59
2. 유형 2 : 관계-소통 어려움형 64
3. 유형 3 : 직무환경 불만족형 70
4. 일치 항목 75
제5장 논의 및 결론 77
제1절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영향요인 77
제2절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 유형별 특성 79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3
참고문헌 84
Abstract 93
부록 9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5
〈부록 2〉 Q분류 방법 안내 96
〈부록 3〉 Q분류 기록표 97
〈부록 4〉 Q표본 진술문 98
〈표 2-1〉 치료지원 절차 및 세부 운영 방법 24
〈표 2-2〉 특수교육지원센터 치료지원 선행연구 26
〈표 2-3〉 치료사 및 순회업무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선행연구 30
〈표 2-4〉 치료 및 상담 관련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인식유형 선행연구 36
〈표 3-1〉 연구 절차와 주요 내용 37
〈표 3-2〉 Q모집단의 구성을 위한 조사 39
〈표 3-3〉 1차 인식의 틀 구성 40
〈표 3-4〉 심층면담 참여자 주요이력 41
〈표 3-5〉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 질문내용 42
〈표 3-6〉 2차 인식의 틀 43
〈표 3-7〉 Q표본 신뢰도 검증 45
〈표 3-8〉 최종 Q표본 진술문 46
〈표 3-9〉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4-1〉 유형별 요인 고유값(Eigen Value)과 설명량 53
〈표 4-2〉 유형 간 상관계수 분석 53
〈표 4-3〉 P표본 요인 분석 55
〈표 4-4〉 P표본의 유형별 특성과 요인 분석 56
〈표 4-5〉 유형별 표본 진술문과 요인 점수 57
〈표 4-6〉 유형 1의 참여자 일반적 특성 60
〈표 4-7〉 유형 1의 대표적 진술문과 표준점수 61
〈표 4-8〉 유형 1과 다른 유형의 평균 표준점수 간의 차이 62
〈표 4-9〉 유형 2의 참여자 일반적 특성 65
〈표 4-10〉 유형 2의 대표적 진술문과 표준점수 66
〈표 4-11〉 유형 2와 다른 유형의 평균 표준점수 간의 차이 67
〈표 4-12〉 유형 3의 참여자 일반 특성 70
〈표 4-13〉 유형 3의 대표적 진술문과 표준점수 71
〈표 4-14〉 유형 3과 다른 유형의 평균 표준점수 간의 차이 72
〈표 4-15〉 모든 유형에서 동의하거나 비동의한 진술문 76
[그림 3-1] Q분류 강제 분포 배열판 (N(진술문)=40개) 50
[그림 4-1] 유형별 인식 구조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