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에서는 중국 주얼리의 개념과 역사 역사부터 중국 주얼리 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확인보고 중국 고대 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얼리의 역사에 대해 세밀하게 조사하였고 중국 주얼리 사업 현황은 주얼리 산업의 특징과 시대별 상황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해 조사하여 중국 주얼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치, 사회, 경제, 자연, 기술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중국 주얼리 산업의 계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현재까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향 후 발전 방안 연구를 통해서 중국 주얼리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중국은 세계 주얼리 제조업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현재 GDP 측면에서도 중국은 일본을 앞서고 미국 다음으로 세계 2위의 자리에 있게 되었다. 이러한 중국 경제의 발전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한·중 양국 간의 경제 협력이 더욱 확대되는 좋은 기회를 제공 하였다. 중국 주얼리 시장의 현실은 아직 가치가 높은 순금류의 주얼리 제품을 선호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주요 소비층의 연령이 변화하면서 80 년대에 이 후에 태어난 사람들이 소비를 주도하기 시작하였고 환전 가치성 보다 패션성과 디자인성 그리고 실용적인 주얼리에 더 많은 관심과 수요가 필요로 할 것이다. 중국내수시장 진출방안으로 20∼30 대 여성을 표적으로 디자인의 특별함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활동도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주얼리 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개발과 더불어 유통시장의 확대에 힘을 쏟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양한 소비층의 등장,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인구 확대로 새로운 소비행태를 이끌고 있는 온라인 쇼핑 등이 소비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중국 소비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중국의 주얼리 소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런 현실 속에서는 가격경쟁력의 확보보다 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