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얼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측정항목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항목을 참고하여 보완 및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소비자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조사기간은 2022년 11월부터 11월말까지 네이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지로 145부를 회수하였다. 총 138부의 설문을 자료 분석에 활용했다.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이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인 관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주얼리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선행변수로 설정하고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주얼리 기업의 내부고객인 종사원에 관련된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주얼리 기업의 경영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 번째, 주얼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이론적인 배경을 제공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것이 조직시민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주얼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조직시민행동에까지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주얼리 기업에서는 사회적 책임활동에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두 번째,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이를 통하여 주얼리 기업에서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한 종사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조직시민행 에 높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얼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종사원의 직무만족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속적인 주얼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책과 과정이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종사원의 능력이 최고로 나타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도록 기업의 더 많은 노력이 절실하다. 현재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의 연구들이 일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기업의 이미지 또는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대부분 이었으며, 연구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특히 고객을 대면하고 판매하는 주얼리 기업의 특성 중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의 확고한 유대 관계를 만들어야 하는 주얼리 관련 기업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고객이 느끼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묵묵히 실행하는 주얼리 기업에 대해 고객의 긍정적인 호감성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은 사회적 책임활동이 결과적으로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검증함으로써, 주얼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자료 로서 활용될 가치는 충분할 것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