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실외놀이 21
1) 실외놀이의 개념 및 중요성 21
2) 실외놀이의 교육적 가치 23
3)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 환경 27
4) 실외놀이 관련 선행연구 30
2. 유아 중심 교육 35
1) 유아 중심 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35
2) 유아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 역할 40
III. 연구방법 46
1. 실행연구 46
2. 연구참여자 48
1) P초등학교병설유치원 48
2) 실행연구자로서의 교사 48
3) 만 4세 구름반 50
3. 연구절차 51
1) 1단계 : 연구 준비 52
2) 2단계 : 1차 실행 53
3) 3단계 : 2차 실행 54
4) 4단계 : 전체 실행 평가 55
4. 자료수집 방법 55
1) 참여관찰 56
2) 유아면담 56
3) 사진 및 동영상 57
4) 연구자 저널 57
5) 기타 자료 58
5. 자료 분석 58
IV. 연구 결과 59
1. 만 4세 구름반 유아 중심 실외놀이 운영을 위한 실행 과정 59
1) 구름반 실외놀이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 59
2) 만4세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 개선을 위한 1차 실행 68
3) 만4세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 개선을 위한 1차 실행 평가 및 2차 실행 방안 모색 94
4) 만4세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 개선을 위한 2차 실행 97
2. 만 4세 구름반 유아 중심 실외놀이 운영 개선으로 나타난 유아의 변화 120
1) 실외놀이 운영의 주체가 된 구름반 120
2) 다양한 장소에서 놀이하는 구름반 125
3) 다양한 놀잇감을 활용하는 구름반 129
V. 논의 및 결론 135
1. 요약 및 논의 135
1) 만4세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실행 과정 135
2) 만4세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 개선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 141
2. 결론 및 제언 143
참고문헌 145
ABSTRACT 154
〈표 1〉 구름반 유아들의 일과 50
〈표 2〉 연구 일정 및 내용 52
〈표 3〉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 개선을 위한 1차 실행 69
〈표 4〉 관련 자료 목록 71
〈표 5〉 1차 실행을 통해 변화된 일과 운영 74
〈표 6〉 구름반 실외놀이 운영 개선을 위한 2차 실행 98
[그림 1] 실외놀이 장소 105
〈사진 1〉 '비 오는 날 실외놀이'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 76
〈사진 2〉 유치원 주변 산책하기 77
〈사진 3〉 물웅덩이 밟고 지나가기 78
〈사진 4〉 비 오는 날 실외놀이 81
〈사진 5〉 모래 놀이터 위험 요소 제거하기 87
〈사진 6〉 놀이터 안전 표지판 만들기 90
〈사진 7〉 안전하게 놀이하기 위한 준비운동 93
〈사진 8〉 비슷한 놀이를 반복하는 구름반 유아들 96
〈사진 9〉 학교 운동장에서 놀이하는 유아들 100
〈사진 10〉 학교 전래놀이 공간에서 놀이하는 유아들 102
〈사진 11〉 학교 필로티 공간에서 놀이하는 유아들 103
〈사진 12〉 실외놀이 장소 정하기 106
〈사진 13〉 새로운 놀이 영역 구성하기 109
〈사진 14〉 운동 놀이 영역 구성하기 111
〈사진 15〉 달고나 찍기 도구 만들어서 놀이하기 113
〈사진 16〉 플라스틱 캡슐 꾸며서 보물찾기 놀이 114
〈사진 17〉 겨울 음식 가게 놀이 115
〈사진 18〉 '우리 가족의 실외놀이를 소개해요' 가정통신문 117
〈사진 19〉 가정에서 소개한 실외놀이 '상어놀이' 118
〈사진 20〉 새로운 도구를 활용하여 놀이하는 모습 122
〈사진 21〉 일과를 계획하는 유아들 124
〈사진 22〉 학교 전래놀이 공간에서 놀이하는 모습 125
〈사진 23〉 학교 산책로에서 놀이하는 모습 126
〈사진 24〉 학교 운동장에서 놀이하는 모습 127
〈사진 25〉 새로 만든 실외놀이 영역에서 놀이하는 모습 128
〈사진 26〉 실내 놀잇감을 활용하여 놀이하는 모습 130
〈사진 27〉 교실 블록으로 만든 놀잇감을 활용하는 모습 131
〈사진 28〉 유아들이 만든 물 놀잇감 132
〈사진 29〉 유아 요청으로 구입한 놀잇감을 활용하는 모습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