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내용 및 방법 16
2. 이론적 고찰 18
2.1. 시각장애인의 이해 18
2.1.1. 시각장애인의 정의 18
2.1.2. 시각장애인의 특성 및 제약 20
2.2.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범위 23
2.3.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현황 조사 26
2.3.1. 조사목적 26
2.3.2. 조사방법 26
2.3.3. 조사결과 26
3.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실태 조사 37
3.1. 조사목적 37
3.2. 조사방법 및 진행 37
3.3. 조사결과 42
4. 시각장애인의 주요 교통수단 이용현황 조사 50
4.1. 조사목적 50
4.2. 조사방법 및 진행 50
4.3. 조사결과 54
5. 시각장애인 주요 교통수단 이용방법 개선 연구 67
5.1.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관련 사례조사 67
5.1.1. 시각장애인을 위한 국내외 장애인 콜택시 앱 사례조사 67
5.1.2. 시각장애인의 앱 사용 행동패턴 사례조사 84
5.2. 시각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콜택시 앱 UI 디자인 개선방안 90
6. 결론 및 향후 연구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7
〈표 1〉 시각장애인 분야별 정의 19
〈표 2〉 시각장애인 장애등급 평가 기준표 19
〈표 3〉 시각장애인의 문제점 21
〈표 4〉 최병로의 시각장애인 이동 제약요인 및 구체적인 영향에 대한 관점 22
〈표 5〉 박성환의 시각장애인 이동 제약요인 및 구체적인 영향에 대한 관점 23
〈표 6〉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관련 문헌조사 결과 27
〈표 7〉 장애인 콜택시 만족도 영향요인 및 주요 내용 32
〈표 8〉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문제점 35
〈표 9〉 설문지 개발 39
〈표 10〉 장애유형 빈도분석 결과 42
〈표 11〉 장애등급 빈도분석 결과 43
〈표 12〉 대중교통 이용경험 빈도분석 결과 43
〈표 13〉 교통수단 빈도분석 결과 (답안별) 44
〈표 14〉 교통수단 빈도분석 결과 (교통수단별) 44
〈표 15〉 교통수단별 장애등급빈도 교차분석 결과 (교차표) 44
〈표 16〉 교통수단별 장애등급빈도 교차분석 결과 (카이제곱 검정) 45
〈표 17〉 시각장애인 주요 교통수단의 주/월 이용빈도 결과 45
〈표 18〉 주요 교통수단의 접근수단 이용빈도 결과 45
〈표 19〉 주요 교통수단의 접근방식 이용빈도 결과 45
〈표 20〉 접근수단별 장애등급빈도 교차분석 결과 (교차표) 46
〈표 21〉 접근방식별 장애등급빈도 교차분석 결과 (카이제곱 검정) 46
〈표 22〉 주요 교통수단의 이용과정의 세부행위 조사결과 47
〈표 23〉 시각장애인의 주요 교통수단 이용 문제점 49
〈표 24〉 시각장애인의 개선 요구사항 49
〈표 25〉 관찰조사 사전 인터뷰 조사지 51
〈표 26〉 관찰조사 세부 방법 51
〈표 27〉 시각장애인의 콜택시 이용 행위 관찰조사 및 문제분석 56
〈표 28〉 관찰조사 결과 61
〈표 29〉 앱을 이용한 콜택시 호출 세부진행과정 63
〈표 30〉 관찰조사 후 인터뷰 조사결과 65
〈표 31〉 장애인 콜택시 앱 사례 수집 68
〈표 32〉 장애인 콜택시 앱의 기능 분석 70
〈표 33〉 장애인 콜택시 앱 분류 72
〈표 34〉 사랑나눔콜 앱 사례분석 74
〈표 35〉 서울장애인콜택시 앱 사례분석 75
〈표 36〉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앱 사례분석 76
〈표 37〉 나비콜 바우처 앱 사례분석 77
〈표 38〉 두리발 앱 사례분석 79
〈표 39〉 파파(PAPA) 앱 사례분석 80
〈표 40〉 시각장애인 관련 콜택시 앱 문제점 81
〈표 41〉 시각장애인의 일반 앱 사용 행동패턴 분석 결과 86
〈표 42〉 시각장애인을 위한 콜택시 앱 디자인 요소 89
〈표 43〉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로그인 화면 개선방안 94
〈표 44〉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메인 화면 개선방안 96
〈표 45〉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출발지와 목적지 설정 화면 개선방안 98
〈표 46〉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호출 성공 화면 개선방안 100
〈표 47〉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의 접수내역 화면 개선방안 102
〈표 48〉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합승 및 온라인 결제 화면 개선방안 104
〈표 49〉 시각장애인 장애유형별 디자인 개선내용 106
〈그림 1〉 2016년과 2021년 한국의 교통약자 인구 비교도 13
〈그림 2〉 전국 소재 도·시·군·구청의 중요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 14
〈그림 3〉 전국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운영 현황 15
〈그림 4〉 연구구조도 17
〈그림 5〉 시각장애인 연구전문가 대상 설문지 타당성 검토 과정 38
〈그림 6〉 조사용 설문지 42
〈그림 7〉 관찰조사 진행 전 인터뷰 과정 53
〈그림 8〉 관찰조사 동의서 및 기록표 53
〈그림 9〉 디디추싱(滴滴出行) 원터치 호출 진행 화면 83
〈그림 10〉 리프트(LYFT) 호출 진행 화면 84
〈그림 11〉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사용패턴 분석 툴 86
〈그림 12〉 비장애인의 스마트폰 사용패턴 88
〈그림 13〉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사용패턴 88
〈그림 14〉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개선방안 92
〈그림 15〉 콜택시 앱 디자인 개선방안 및 사용환경 예시 93
〈그림 16〉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로그인 화면 개선 전·후 디자인 95
〈그림 17〉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메인 화면 개선 전·후 디자인 97
〈그림 18〉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출발지와 목적지 설정 화면 개선 전·후 디자인 99
〈그림 19〉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호출 성공 화면 개선 전·후 디자인 101
〈그림 20〉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접수내역 화면 개선 전·후 디자인 103
〈그림 21〉 시각장애인 콜택시 앱 합승 및 온라인 결제기능 추가 디자인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