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17
1.1. 연구 배경 17
1.2. 연구 구조 및 목적 22
1.3. 연구 대상 및 방법 23
1.4. 연구 의미 및 구조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2.1. 생체모방 26
2.2. 생체모방 디자인 31
2.2.1. 생체모방의 활용사례 34
2.2.2. 생체모방 디자인 사례에 대한 분석 36
2.3. 생체모방 패션 디자인 38
2.3.1. 생체모방 패션 디자인의 개념 38
2.3.2. 생체모방 디자인의 분류 39
2.4. 생체모방 디자인과 패션 디자인의 관계 50
제3장 3D 프린팅 생체모방 패션 디자인 53
3.1. 3D 프린팅 개념 및 발전현황 53
3.1.1. 3D 프린팅 개념 및 원리 53
3.1.2. 3D 프린팅 발전 현황 60
3.2. 3D 프린팅 패션 디자인 68
3.2.1. 3D 프린팅 패션 발전과 현황 68
3.2.2. 3D 프린팅 패션 발전과 현황 분석 77
3.3. 3D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 디자인 79
3.3.1. 3D 프린팅 생체모방 기능 80
3.3.2. 3D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 디자인 구조 81
3.3.3. 3D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 색상 디자인 83
3.3.4. 3D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 질감 디자인 87
3.4. 분석 및 소결론 89
제4장 생체모방을 기반으로 한 원단 디자인 원리 및 방법 92
4.1. 프린팅 원단 기본적인 조직 구조 93
4.2. 3D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의 원리 및 방법 97
제5장 생체모방 원리에 기반한 3D 프린팅 원단 및 패션 디자인 101
5.1. 3D 프린팅 원단 기초 구조의 선정 101
5.1.1. 3D 프린팅 원단의 탄력성, 신장성 측정 실험 101
5.1.2. 샘플 촉감 특성에 관한 주관적 시험 108
5.2. 생체모방 원리에 기초한 3D 프린팅 원단 디자인 114
5.2.1. 원단 디자인 영감 - 식물 도꼬마리와 Velcro 후크 116
5.2.2. 프린터 장치 및 파라미터 118
5.2.3. 생체모방 프린팅 원단 디자인 절차 119
5.2.4. 최종 완제품 효과 129
5.3. 디자인 결과물 및 벨크로 후크의 탄력성 실험 130
5.4. 패션 디자인 133
5.4.1. 생체모방 패션 3D 프린팅 실험 134
5.5. 3D 프린팅 생체모방 패션 프린팅 실험 결과 143
제6장 결론과 향후 연구 149
6.1. 결론과 한계점 149
6.1.1. 결론 149
6.1.2. 본 연구의 한계점 154
6.2. 향후 연구 155
참고문헌 157
부록-1 167
Abstract 170
〈표 1〉 생체모방의 발전과정 26
〈표 2〉 생체모방의 정의 29
〈표 3〉 예술 디자인 생체모방 사례 36
〈표 4〉 생체모방 패션 기능 디자인의 사례 40
〈표 5〉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 43
〈표 6〉 생체모방 디자인의 사례 49
〈표 7〉 프린팅 설비 분류 56
〈표 8〉 3D 프링팅의 적층방식과 특징 59
〈표 9〉 3D 프린팅 패션 발전 현황 72
〈표 10〉 3D 프린팅 패션 Chro-Morpho 시리즌 83
〈표 11〉 3D 프린팅 패션 Chro-Morpho 시리즈 86
〈표 12〉 3D 프린팅 케이프-POSEIDO 89
〈표 13〉 3D 프린팅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의 한계와 문제점 90
〈표 14〉 3D 프린팅 원단의 일반적인 구조 95
〈표 15〉 실험 샘플과 파라미터 102
〈표 16〉 3D 프린팅 원단 탄력성 측정 103
〈표 17〉 신장성 측정 파라미터 107
〈표 18〉 촉감 테스트 원단 파라미터 109
〈표 19〉 원단 특성 주관적 평가 결과(평균값) 113
〈표 20〉 프린터 장치 및 파라미터 119
〈표 21〉 도꼬마리 구조 요소 분석 120
〈표 22〉 최적화된 프린팅 파라미터 설정 128
〈표 23〉 샘플 정보 131
〈표 24〉 실험 보고서 131
〈표 25〉 드레스 파라미터 135
〈표 26〉 원피스 조각 프린팅 파라미터 및 데이터 137
〈표 27〉 생체모방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 145
〈그림 1〉 2015-2023E 글로벌 및 중국 3D 프린팅 시장 규모 19
〈그림 2〉 연구의 구조 25
〈그림 3〉 생체모방 디자인의 유형 32
〈그림 4〉 생체모방의 활용사례1-톱풀과 톱 34
〈그림 5〉 박쥐와 비행 장치의 스케치 34
〈그림 6〉 예술 디자인 생체모방 사례1-성가족 성당 36
〈그림 7〉 예술 디자인 생체모방 사례2-ICD/ITKE 36
〈그림 8〉 예술 디자인 생체모방 사례3-FastskinLZRRacer 36
〈그림 9〉 모방대상1-Chameleonjacket 모방대상 40
〈그림 10〉 생체모방 패션1-Chameleonjacket 40
〈그림 11〉 모방대상2-중공 섬유 모방대상 40
〈그림 12〉 모방대상2-중공 섬유 40
〈그림 13〉 모방대상3-ecorepel 직물 모방대상 40
〈그림 14〉 생체모방 패션3-ecorepel 직물 40
〈그림 15〉 모방대상4-Inotek 모방대상 41
〈그림 16〉 생체모방 패션4-Inotek 41
〈그림 17〉 모방대상5-Geckskin 모방대상 41
〈그림 18〉 생체모방 패션-Geckskin 41
〈그림 19〉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1 모방대상 43
〈그림 20〉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1 -그곳은 정글임 43
〈그림 21〉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2 모방대상 43
〈그림 22〉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2 -Sarabande 43
〈그림 23〉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3 모방대상 43
〈그림 24〉 패션 디자인 생체모방 형태에 관한 사례1 -SensorySeas 43
〈그림 25〉 The Lenzing Group has published their fashion color trends forecast for Spring/Summer 2021 46
〈그림 26〉 패션 색상 디자인의 아이디어 46
〈그림 27〉 패션 색상 디자인의 아이디어 46
〈그림 28〉 Morphotex 섬유 원단 48
〈그림 29〉 생체모방 디자인의 사례 1-1 49
〈그림 30〉 생체모방 디자인의 사례 1-2 49
〈그림 31〉 생체모방 디자인의 사례 2-1 49
〈그림 32〉 생체모방 디자인의 사례 2-2 49
〈그림 33〉 생체모방 디자인과 패션 디자인의 관계 52
〈그림 34〉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FDM 1 56
〈그림 35〉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FDM 2 56
〈그림 36〉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SLA 1 56
〈그림 37〉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SLA 2 56
〈그림 38〉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DLP 1 56
〈그림 39〉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DLP 2 56
〈그림 40〉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SLS 1 56
〈그림 41〉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SLS 2 56
〈그림 42〉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Polyjet 1 56
〈그림 43〉 3D Printing Technology Method Polyjet 2 56
〈그림 44〉 Additive manufacturing trend report 2021 61
〈그림 45〉 패션 산업에 3D 기술의 기능적 분류 62
〈그림 46〉 3D 프린팅 슈퍼카 - Blade 65
〈그림 47〉 Strati 65
〈그림 48〉 우주선과 프린팅 헬멧을 쓴 우주비행사 67
〈그림 49〉 3D 프린팅 패션 발전과 현황 사례1-Freedom of Creation 72
〈그림 50〉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Crystallization (Iris van Herpen) 72
〈그림 51〉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Capriole (Iris van Herpen) 72
〈그림 52〉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3-Nylon12 (Continuum Fashion) 72
〈그림 53〉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4-Wilderness Embodied 72
〈그림 54〉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5-Francis -Bitonti and Schmidt 73
〈그림 55〉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6-Dive Into Me Melinda Looi 73
〈그림 56〉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7-Project DNA 73
〈그림 57〉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8-Biopiracy collection 73
〈그림 58〉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9-Thermoplastic elastic 73
〈그림 59〉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1-Incunabula SLS 74
〈그림 60〉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2-Nervous System 74
〈그림 61〉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3-Danit Peleg 74
〈그림 62〉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4-Digits2Widgets 74
〈그림 63〉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5- "Hard Copy" -Noa Raviv 74
〈그림 64〉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6-Vortex 75
〈그림 65〉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7-Spider Dress 75
〈그림 68〉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8-Waves-Nadir Gordon 75
〈그림 69〉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19-CARESS OF THE GAZE-Behnaz Farahi 75
〈그림 70〉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0-Project Modeclix 75
〈그림 71〉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1-threeASFOUR 76
〈그림 72〉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2-Danit Peleg 76
〈그림 73〉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3-Julia Koerner-Ruth Carter 76
〈그림 74〉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4-Simone Leonelli 76
〈그림 75〉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5-LOOM 76
〈그림 76〉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6-Rose Petal Dress 76
〈그림 77〉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7-IRIDESCENCE-Behnaz Farahi 77
〈그림 78〉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8Chro-Morpho 77
〈그림 79〉 3D 프린팅 패션 발전 사례29-Re-FREAM 77
〈그림 80〉 3D 프린팅 패션 Chro-Morpho 모방대상-곤충 날개 83
〈그림 81〉 3D 프린팅 패션 Chro-Morpho 시리즌 83
〈그림 82〉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 색상 디자인 절차 85
〈그림 83〉 3D 프린팅 패션 Chro-Morpho 시리즈 모방대상-나비 86
〈그림 84〉 3D 프린팅 패션 작품1-SETAE 재킷 86
〈그림 85〉 3D 프린팅 패션 작품2-Greta-Oto 원피스 86
〈그림 86〉 3D 프린팅 케이프-POSEIDO 모방대상-상어 껍질 89
〈그림 87〉 3D 프린팅 패션 작품-POSEIDO 89
〈그림 86〉 2000년 - 2019년 원단 유연성 변화 93
〈그림 87〉 평직 기본 구조1 95
〈그림 88〉 평직 구조 사례1 95
〈그림 89〉 평직 기본 구조2 95
〈그림 90〉 평직 구조 사례2 95
〈그림 91〉 루스 연결 기본 구조 95
〈그림 92〉 루스 연결 구조 사례 95
〈그림 93〉 격자 기본 구조 96
〈그림 94〉 격자 구조 사례 96
〈그림 95〉 투각 기본 구조 96
〈그림 96〉 투각 구조 사례 96
〈그림 97〉 원단 + 프린팅 기본 구조 96
〈그림 98〉 원단 + 프린팅 사례 96
〈그림 99〉 특수 구조 1 96
〈그림 100〉 특수 구조 2 96
〈그림 101〉 특수 구조 3 96
〈그림 102〉 특수 구조 4 96
〈그림 103〉 특수 구조 5 96
〈그림 104〉 3D 프린팅 패션 생체모방의 원리 98
〈그림 105〉 3D 프린팅 원단 탄력성 실험 샘플 1 102
〈그림 106〉 3D 프린팅 원단 탄력성 실험 샘플 2 102
〈그림 107〉 3D 프린팅 원단 탄력성 실험 샘플 3 102
〈그림 108〉 3D 프린팅 원단 탄력성 실험 샘플 4 102
〈그림 109〉 3D 프린팅 원단의 탄력성 측정 곡선도 105
〈그림 110〉 3D 프린팅 원단 신장성 측정 곡선도 106
〈그림 111〉 3D 프린팅 원단 촉감 테스트 원단 파라미터 샘플1 109
〈그림 112〉 3D 프린팅 원단 촉감 테스트 원단 파라미터 샘플2 109
〈그림 113〉 원단 특성 실험에 관한 주관적 평가 조사표 111
〈그림 114〉 3D 프린팅 원단 촉감 쾌적성 주관적 평가 실험 샘플 1 113
〈그림 115〉 3D 프린팅 원단 촉감 쾌적성 주관적 평가 실험 샘플 2 113
〈그림 116〉 3D 프린팅 원단 디자인 영감 - 식물 도꼬마리와 Velcro 117
〈그림 117〉 도꼬마리 구조 요소 1 120
〈그림 118〉 도꼬마리 구조 요소 2 120
〈그림 119〉 도꼬마리 구조 요소 3 120
〈그림 120〉 도꼬마리 구조 요소 4 120
〈그림 121〉 조형 작업 절차 121
〈그림 122〉 생체모방 분석 절차 123
〈그림 123〉 디자인 모형 124
〈그림 124〉 프린팅 완제품 뒷면 1 125
〈그림 125〉 프린링 완제품 뒷면 실물도 2 126
〈그림 126〉 프린터 방식 최적화 127
〈그림 127〉 최종 완제품 129
〈그림 128〉 디자인 결과물 및 벨크로 후크의 탄력성 실험 샘플1 131
〈그림 129〉 디자인 결과물 및 벨크로 후크의 탄력성 실험 샘플2 131
〈그림 130〉 디자인 결과물 및 벨크로 후크의 탄력성 실험 샘플3 131
〈그림 131〉 디자인 결과물 및 벨크로 후크의 탄력성 실험 샘플4 131
〈그림 132〉 디자인 결과물 및 벨크로 후크의 탄력성 실험 측정 곡선 그래프 132
〈그림 133〉 드레스 스케치 135
〈그림 134〉 드레스의 앞면 후크 구조 136
〈그림 135〉 구조 최적화 세부사항 및 파라미터 138
〈그림 136〉 드레스 프린팅 실물 139
〈그림 137〉 바느질 성형 과정 139
〈그림 138〉 드레스 완제품의 앞면 효과 140
〈그림 139〉 드레스 완제품의 옆 효과 141
〈그림 140〉 드레스의 뒷면 효과 142
〈그림 141〉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1-1 145
〈그림 142〉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1-2 145
〈그림 143〉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2-1 145
〈그림 144〉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2-2 145
〈그림 145〉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3-1 145
〈그림 146〉 프린팅 원단 기능적 효과3-2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