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3
1.1. 연구 배경 13
1.2. 연구 목적 19
1.3. 연구 의의 19
1.3.1. 학술적 의의 19
1.3.2. 실질 의미 20
1.4. 연구 구성 22
2. 이론적 배경 25
2.1. 코로나19의 발전 상황 및 관련 연구 25
2.2. 미디어 융합 및 중국 미디어 융합 정책 27
2.3. 소셜미디어 및 중국 소셜미디어 29
2.3.1. 미디어 융합 정책하의 Wechat 33
2.3.2. 미디어 융합 정책하의 Weibbo 35
2.3.3. 미디어 융합 정책하의 Douyin 38
2.4. 중국 소셜미디어 사용 42
2.4.1. 공식 미디어(official media) 44
2.4.2. 의료건강 미디어(medical and health media) 47
2.4.3. 1인 미디어(personal media) 49
2.5. 미디어 의존이론(Media System Dependency Theory) 및 관련 연구 52
2.6. 병행과정 확장모델(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및 관련 연구 60
3. 연구 가설 및 연구 모델 67
3.1. 연구 가설 67
3.2. 연구 모델 73
4. 연구 방법 74
4.1. 연구 과정 및 데이터 수집 74
4.2. 주요 연구 변수와 측정 척도 설계 76
4.2.1. 소셜미디어 사용 76
4.2.2. 위험지각 79
4.2.3. 지각된 효능감 81
4.2.4. 공포감 83
4.2.5. 정부 신뢰 84
4.2.6. 예방 행동 85
4.3. 주요 분석 방법 87
5. 연구 결과 90
5.1.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분석 90
5.2.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91
5.2.1. 탐색적 요인분석 91
5.2.2. 신뢰도 분석 96
5.3. 상관관계 분석 100
5.4. 매개효과 분석 102
5.5. 조절효과 분석 109
6. 결론 및 논의 115
6.1. 연구 결과 요약 115
6.2. 연구 결과 토론 117
6.3. 연구의 시사점 131
6.4. 연구의 한계점 136
6.5. 향후의 연구 방향 138
참고문헌 140
ABSTRACT 159
부록 164
Appendix I. Measurement Questionnaire 164
Appendix II. 測量問卷 (中文版) 172
〈표 1〉 소셜미디어의 정의 및 평가 30
〈표 2〉 소셜미디어의 기능 41
〈표 3〉 공식 미디어 46
〈표 4〉 의료건강 미디어 48
〈표 5〉 1인 미디어 50
〈표 6〉 변수의 구성 75
〈표 7〉 공식 미디어 측정 척도 77
〈표 8〉 의료건강 미디어 측정 척도 77
〈표 9〉 1인 미디어 측정 척도 78
〈표 10〉 지각된 심각성 측정 척도 80
〈표 11〉 지각된 취약성 측정 척도 81
〈표 12〉 반응효능감 측정 척도 82
〈표 13〉 자기효능감 측정 척도 83
〈표 14〉 공포감 측정 척도 84
〈표 15〉 정부 신뢰 측정 척도 85
〈표 16〉 예방 행동 측정 척도 86
〈표 17〉 기본 분석 방법 87
〈표 18〉 가설 분석 방법 88
〈표 19〉 표본의 일반적 특징 90
〈표 20〉 KMO와 Bartlett의 검정 92
〈표 21〉 설명된 총분산 93
〈표 22〉 회전된 성분행렬 95
〈표 23〉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표 97
〈표 24〉 피어슨 계수 평가표 100
〈표 25〉 피어슨 계수 변수 관계 해석 101
〈표 26〉 구성변수 상관관계 101
〈표 27〉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1 103
〈표 28〉 매개효과 분석1 104
〈표 29〉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2 107
〈표 30〉 매개효과 분석2 108
〈표 31〉 다중 공선성 시험 110
〈표 32〉 조절효과 분석 111
〈표 33〉 가설 결과 112
〈그림 1〉 연구 흐름 24
〈그림 2〉 미디어 의존이론(Media System Dependency Theory, MSDT) 52
〈그림 3〉 병행과정 확장모델(Extended parallell Process Model, EPPM) 60
〈그림 4〉 연구 모델 73
〈그림 5〉 조절 효과 111
〈그림 6〉 연구 모델의 검증 결과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