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4
I. 서론 17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7
2. 연구 내용과 방법 22
II. 이론적 배경 24
1. 디지털 콘텐츠 관련 연구 24
1.1. 디지털 콘텐츠와 문화원형 콘텐츠의 정의와 정책 24
1.2. 한·중 디지털 콘텐츠 발전과 문화원형 개발 현황 27
1.3. 디지털 콘텐츠의 심미적 특징과 당면한 문제 38
2. 벽화 문화유산 연구고찰 45
2.1. 벽화의 정의와 가치 45
2.2. 한중벽화 유산 보호 및 개발 현황 50
3. 동서양 문화 형태와 미학사상 55
3.1. 동서양 문화 형태의 특징과 차이 55
3.2. 동서양 예술작품 심미적 차이 57
III. 시각적 요소 분석 61
1. 디지털 콘텐츠 시각적 요소 도출 61
2. 선 69
2.1. 선의 미학적 개념과 시각적 표현 69
2.2. 디지털 콘텐츠에서 드러난 선의 미학적 표현 79
3. 색 84
3.1. 고대 벽화 중 색의 심미적 개념과 시각적 특징 84
3.2. 디지털 콘텐츠의 색 표현 분석 90
3.3. 벽화 색의 디지털화 94
4. 구도 103
4.1. 벽화의 구도의 미학과 시각 표현 103
4.2. 디지털 콘텐츠 속 벽화 구도의 새로운 해석 112
5. 동태 118
5.1. 동양 미술에서의 동태미 118
5.2. 디지털 콘텐츠에서의 동태의 표현 126
IV. 연구모델과 가설 130
1. 모델 130
2. 가설 130
3.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132
V. 실증분석 136
1. 인구통계학적 특징 136
2. 측정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37
2.1. 신뢰도 분석 137
2.2. 타당성 분석 138
3. 가설 검정 139
VI. 결론 144
참고문헌 149
부록_설문조사 158
ABSTRACT 164
[표 1] 기술과 예술에 관한 선행 연구 20
[표 2] 한국 디지털 콘텐츠 발전 정책 26
[표 3] 중국 디지털 콘텐츠 발전 정책 27
[표 4] 저품질 디지털 작품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일부) 45
[표 5] 무위사 극락전 보수 현황 51
[표 6] 선행 연구 정리 66
[표 7] 시각 요소 정리 68
[표 8] 한·중 대표적 벽화 분포(일부) 75
[표 9] 십팔묘법 유형의 특징 및 적용 78
[표 10] 세 가지 선묘 형태의 특징과 적용 83
[표 11] 디지털 드로잉 형태 83
[표 12] 오행의 색상 방위표 85
[표 13] 둔황 벽화 컬러 카드 및 CIE 색도 값(D50광원) 96
[표 14] 둔황 벽화의 전통 오색의 디지털 컬러 카드 102
[표 15] 네 가지 구조 형식의 특징과 적용 118
[표 16] 벽화 동태 요소 125
[표 17] 디지털 콘텐츠의 동태 특징 129
[표 18] 설문조사 구성 133
[표 19] 설문조사 구성 내용 133
[표 20] 인구 통계학 특징 136
[표 21] 신뢰도 측정 결과 138
[표 22] 타당성 분석 결과 139
[표 23] 유의확률(P) 검정 결과 140
[표 24] 유의확률(P) 검정 결과 141
[표 25] 유의확률(P) 검정 결과 141
[표 26] 유의확률(P) 검정 결과 142
[표 27] 유의확률(P) 검정 결과 142
[그림 1] 한국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 콘텐츠관 28
[그림 2] 상하이 엑스포 '청명상하도' 29
[그림 3] '운요 둔황' 30
[그림 4] '내 손안의 뽀로로' 31
[그림 5] AR 체험현장 32
[그림 6] VR 체험현장 32
[그림 7] '무진강산도' 애니메이션 33
[그림 8] '금강산에 오르다' 애니메이션 33
[그림 9] '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하다' 애니메이션 34
[그림 10] '영혼의 여정' 애니메이션 34
[그림 11] '묘필천산' 게임 화면 35
[그림 12] '나는 고궁에서 문화재를 복원한다' 프로그램의 공식 홍보 포스터 36
[그림 13] '고궁도자관' 애플리케이션 화면 37
[그림 14] '윤진미인도' 애플리케이션 화면 37
[그림 15] 구색록 (영화 화면) 40
[그림 16] 〈블랙 미스: 오공〉 41
[그림 17] 비천 (영상 화면) 42
[그림 18] 재현둔황(애니메이션 화면) 42
[그림 19] 비천 (영화 화면) 43
[그림 20] 정미둔황(영상 화면) 44
[그림 21] 둔황벽화 APP 인터페이스 44
[그림 22] 역분첨금 기법 48
[그림 23] 막고굴 제254굴 '사신사호도(捨身飼虎圖)' 49
[그림 24] 고구려 고분 디지털 체험관 51
[그림 25] '디지털 장경동' 애플리케이션 화면 53
[그림 26] '디지털 둔황' 54
[그림 27] '운요 둔황' 소개 (공식 포스터) 54
[그림 28] 선행연구의 시각적 요소 출현 빈도 69
[그림 29] '봉기미녀도(鳳夔美女圖)' 71
[그림 30] '어룡인물도(御龍人物圖)' (1973년 장사 탄창고 1호분 출토) 71
[그림 31] '봉기미녀도' 72
[그림 32] '관무량수경변도' 일부 73
[그림 33] '중불부회도' 동쪽 벽화 일부 73
[그림 34] 무위사 벽화 일부 76
[그림 35] '유마힐경변' 일부 77
[그림 36] 무위사 '백의관음도' 일부 77
[그림 37] '구색록' (영상 화면) 80
[그림 38] '몽키킹: 천국의 대소동' (영상 화면) 80
[그림 39] 하충국 (영상 화면) 81
[그림 40] '성세동방' (영상 화면) 82
[그림 41] 막고굴 북위 263굴 벽화 일부 86
[그림 42] 막고굴 북위 257굴 벽화 일부 86
[그림 43] 막고굴 당대 제57굴 벽화 일부 87
[그림 44] '중불부회도' 일부 89
[그림 45] 막고굴 제217굴 벽화 일부 90
[그림 46] 막고굴 제112굴 벽화 일부 91
[그림 47] '둔황을 만나다' 포스터/스킨 코스튬 91
[그림 48] 막고굴 북위 257굴 벽화 일부 92
[그림 49] '신록을 만나다' 포스터/게임 코스튬 92
[그림 50] 막고굴 제 220굴 벽화 일부 93
[그림 51] '호선을 만나다' 포스터/게임 코스튬 93
[그림 52] '하충국' (영상 화면) 94
[그림 53] 둔황 컬러 숫자 카드 및 HSL 명칭 99
[그림 54] 한국무위사벽화 106
[그림 55] '관무량수경변도' 108
[그림 56] 제 407굴 '연화삼토조정' 108
[그림 57] 막고굴 제 419굴 벽화 일부 110
[그림 58] 막고굴 제 257굴 벽화 일부 110
[그림 59] '하서절도사장의조통군출행도' 일부 111
[그림 60] '제석범천례불호법도' 112
[그림 61] 바이허쯔예술전시장 113
[그림 62] '몽경1호' 113
[그림 63] '몽경2호' 114
[그림 64] '신-금강전도' 115
[그림 65] '구색록' (영상 화면) 116
[그림 66] '나타요해' (영상 화면) 116
[그림 67] 건축물 장면 (영상 화면) 117
[그림 68] 주상식 구조 (영상 화면) 117
[그림 69] 막고굴 제 305굴 벽화 일부 119
[그림 70] 막고굴 제322굴 벽화 일부 120
[그림 71] 법해사 벽화 일부 121
[그림 72] '사로화우' 스틸 사진 122
[그림 73] 장천1호분 벽화 일부 123
[그림 74] 오회분4·5호묘 벽화 일부 123
[그림 75] 피백의 물결모양 곡선 124
[그림 76] 둔황 막고굴 제158굴 벽화 일부 125
[그림 77] '몽키킹: 천국의 대소동' (영상 화면) 127
[그림 78] 신신방-양현 (영상 화면) 128
[그림 79] 캐릭터 시연 (게임 화면) 128
[그림 80] 연구 모형 130
[그림 81] 연산식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