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8
1. 서론 2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1.1. 연구배경 20
1.1.2. 연구목적 및 연구 의의 25
1.2. 선행연구 26
1.2.1. 중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및 연출 단계 관련 선행연구 26
1.2.2. 중국 판타지 장르 및 판타지 애니메이션에 대한 선행연구 27
1.2.3. 애니메이션 연출과 동작 원리에 대한 선행연구 29
1.3. 연구 범위 및 방법 30
1.3.1. 연구 범위 30
1.3.2. 연구 방법 31
2. 이론적 배경 34
2.1.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사와 유형 34
2.1.1. 중국 애니메이션의 탄생 34
2.1.2. 중국의 애니메이션 및 애니메이션 연출 발전사 37
2.2. 중국 판타지 스토리 및 판타지 애니메이션의 발전 57
2.2.1. 중국 판타지 이야기의 탄생 58
2.2.2. 중국 판타지 애니메이션 63
2.3. 애니메이션의 연출 시스템과 운동 규칙 71
2.3.1. 애니메이션의 연출 시스템 71
2.3.2.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 동작 원리에 대한 분석 79
2.4. 경극 연출의 사공오법(四功五法) 및 '중국학파' 애니메이션 97
2.4.1. 경극 연출의 사공오법(四功五法) 97
2.4.2. '중국학파' 애니메이션 중의 경극 배역 연출 요소 101
3. 판타지 애니메이션 〈대요천궁〉, 〈나타요해〉, 〈대성귀래〉, 〈마동강세〉 동작 연출에 대한 사례 분석 107
3.1. 〈대요천궁〉 중 손오공의 동작 연출에 대한 사례 분석 107
3.1.1. 〈대요천궁〉의 이야기 줄거리와 캐릭터의 성격 분석 107
3.1.2. 〈대요천궁〉 중 손오공의 동작 자세 연출에 대한 분석 109
3.1.3. 〈대요천궁〉 중 손오공의 동작 연출 운동 원리에 대한 해석 116
3.1.4. 〈대요천궁〉 중의 동작 연출 시간에 대한 분석 123
3.2. 〈나타요해〉 중 나타의 동작 연출에 대한 사례 분석 129
3.2.1. 〈나타요해〉의 이야기 줄거리와 캐릭터의 성격 분석 129
3.2.2. 〈나타요해〉 중 나타의 동작 자세 연출에 대한 분석 131
3.2.3. 〈나타요해〉 중 나타의 동작 연출 운동 원리에 대한 분석 135
3.2.4. 〈나타요해〉 중의 동작 연출 시간에 대한 분석 140
3.3. 〈대성귀래〉 중 손오공의 동작 연출에 대한 사례 분석 146
3.3.1. 〈대성귀래〉의 이야기 줄거리와 캐릭터의 성격 분석 146
3.3.2. 〈대성귀래〉 중 손오공의 동작 자세 연출에 대한 분석 148
3.3.3. 〈대성귀래〉 중 손오공의 동작 연출의 운동 원리에 대한 분석 154
3.3.4. 〈대성귀래〉 중의 동작 연출 시간에 대한 분석 162
3.4. 〈마동강세〉 중 나타의 동작 연출에 대한 사례 분석 167
3.4.1. 〈마동강세〉의 이야기 줄거리와 캐릭터의 성격 분석 167
3.4.2. 〈마동강세〉 중 나타의 동작 자세 연출에 대한 분석 169
3.4.3. 〈마동강세〉 중 나타의 동작 연출 운동 원리에 대한 해석 174
3.4.4. 〈마동강세〉 중의 동작 연출 시간에 대한 분석 180
4. 초기와 현대 판타지 애니메이션 캐릭터 속 손오공과 나타의 동작 연출 비교 분석 186
4.1. 〈대요천궁〉, 〈나타요해〉, 〈대성귀래〉, 〈마동강세〉 중 주인공의 성격에 대한 비교분석 186
4.2. 초기와 현대의 판타지 애니메이션 속 '손오공'과 '나타'의 동작 연출 비교 분석 187
4.2.1. 몸짓 동작 연출의 비교분석 187
4.2.2. 손짓 동작 연출의 비교 분석 199
4.2.3. 격투 연출의 비교 분석 205
4.2.4. 총결 210
4.3. 초기와 현대 판타지 제재 중 '손오공'과 '나타'의 동작 연출 운동 원리의 비교분석 215
4.3.1. 스쿼시와 스트레칭(Squash and Stretch) 215
4.3.2. 안티시페이션(Anticipation), 아크(Arc), 슬로우 인 슬로우 아웃(Ease In and Ease Out) 223
4.3.3. 세컨더리 액션(Secondary Action) 226
4.3.4. 총결 228
4.4. 초기와 현대 판타지 애니매이션 중 '손오공'과 '나타'의 동작 연출 시간에 대한 비교 분석 229
4.4.1. 동작 연출 시간 대한 비교 분석 229
4.4.2. 총결 239
5. 결론과 제안 241
5.1. 동작 연출 특징에 대한 제안 241
5.2. 동작 연출 원리의 사용에 대한 제안 241
5.3. 동작 연출의 시간에 대한 제안 243
5.4. 연구 한계 243
참고문헌 245
ABSTRACT 261
〈표 1〉 2015-2022 중국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24
〈표 2〉 연구 내용 도해 32
〈표 3〉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사 38
〈표 4〉 〈대요천궁〉 프레임 128
〈표 5〉 〈나타요해〉 프레임 146
〈표 6〉 연구 〈대성귀래〉 시간 166
〈표 7〉 〈나타지마동강세〉 시간 184
〈표 8〉 주인공의 성격에 대한 비교분석 186
〈표 9〉 몸짓 동작 연출 비교 188
〈표 10〉 손짓 동작 연출의 비교 분석 200
〈표 11〉 액션 연출의 비교 분석 205
〈표 12〉 스쿼시와 스트레칭 215
〈표 13〉 안티시페이션, 아크, 슬로우 인 앤 슬로우 아웃 223
〈표 14〉 세컨더리 액션 226
〈표 15〉 〈대요천궁〉 〈대성귀래〉 연출 부분1 시간 비교 229
〈표 16〉 〈대요천궁〉 〈대성귀래〉 연출 부분1 시간 비교 도표 231
〈표 17〉 〈나타요해〉 〈마동강세〉 연출 부분 1 시간 비교 231
〈표 18〉 〈나타요해〉 〈마동강세〉 연출 부분1 시간 비교 도표 232
〈표 19〉 〈대요천궁〉 〈대성귀래〉 연출 부분2 시간 비교 233
〈표 20〉 〈대요천궁〉 〈대성귀래〉 연출 부분 2 시간 비교 도표 234
〈표 21〉 〈나타요해〉 〈마동강세〉 연출 부분 2 시간 비교 234
〈표 22〉 〈나타요해〉 〈마동강세〉 연출 부분 2 시간 비교 도표 235
〈표 23〉 동작 연출 원리 사용에 대한 제안 242
[그림 1] 〈대요천궁〉과 〈나타요해〉 22
[그림 2]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만세명, 만고섬, 만초진, 만척환 35
[그림 3] 〈철선공주(鐵扇公主)〉 37
[그림 4] (왼쪽 데즈카 오사무, 중간 만세명, 오른쪽 엄정헌) 37
[그림 5] 〈대요화실(大鬧畫室)〉 39
[그림 6] 애니메이션 영화 〈철선공주〉 40
[그림 7] 대표적인 애니메이션은 〈까마귀는 왜 검은가(烏鴉爲什麼是黑的)〉 〈교만한 장군〉 〈신필마량(神筆馬良)〉 등이 있다 41
[그림 8] 중국 애니메이션 〈까마귀는 왜 검은가〉 42
[그림 9] 애니메이션 〈교만한 장군〉 43
[그림 10] 미술영화제작소 44
[그림 11] 〈대요천궁〉 46
[그림 12] 목우 애니메이션 47
[그림 13] 희곡 애니메이션 48
[그림 14] 그림극 애니메이션 49
[그림 15] 수묵 애니메이션은 〈꼬마올챙이 엄마를 찾아서〉 50
[그림 16] 목우 애니메이션 51
[그림 17] 〈소팔로(小八路)〉, 〈나팔수(小號手)〉 52
[그림 18] 〈나타요해〉 53
[그림 19] 〈세 명의 스님〉 54
[그림 20] 〈팔백편자(八百鞭子)〉(1980), 〈장비심과(張飛審瓜)〉(1980)등이 있다 55
[그림 21] 〈보련등(寶蓮燈)〉 56
[그림 22] 〈마비사환(魔比斯環)〉, 〈대성의 귀환(大聖歸來)〉, 〈나타마동강세〉, 〈백사:원기〉 57
[그림 23] '과부축일(夸父逐日)', '후예사일(后羿射日)' 59
[그림 24] 〈서유기〉 60
[그림 25] 〈봉신전(封神傳)〉 61
[그림 26] 『나타요해』 62
[그림 27] 〈철선공주〉 〈대료천궁(大鬧天宮)〉 〈금후제요(金猴除妖〉〈서유기지대성귀래(西遊記之大聖歸來)〉 64
[그림 28] 금난로와 은난로 65
[그림 29] 〈대성귀래〉에서 손오공의 모습 66
[그림 30] 〈나타매산수칠괴(哪吒梅山收七怪)](1949년), 〈나타(哪吒)〉(1974년), 〈나타전기(哪吒傳奇)〉(2003년), 〈나타마동강세(哪吒魔童降世)〉(2019년) 67
[그림 31] 〈천서기담(天書奇譚)〉 70
[그림 32] 〈백사: 연기(白蛇:緣起)〉 71
[그림 33] 〈미키마우스〉 등 73
[그림 34] 〈톰과 제리〉 75
[그림 35] 백설공주 76
[그림 36] 인랑 76
[그림 37] 〈백설공주〉 77
[그림 38] 〈원피스〉 78
[그림 39] Squash & Stretch 작은 공 80
[그림 40] Squash & Stretch 점프 81
[그림 41] Squash & Stretch 놀란 표정 81
[그림 42] Anticipation 점프 82
[그림 43] Anticipation 주머니에서 물건을 꺼내자 82
[그림 44] Staging 구도 배치 84
[그림 45] 스트레이트 어헤드 포즈 투 포즈 84
[그림 46] 불꽃 애니메이션 85
[그림 47] Follow Through & Overlapping Action 86
[그림 48] Ease In and Ease Out 87
[그림 49] Ease In and Ease Out 커브 편집기 88
[그림 50] Arcs 이리저리 두리번거리는 동작 89
[그림 51] 세컨더리 액션(Secondary Action) 90
[그림 52] 타이밍 Timing 91
[그림 53] 타이밍 Timing 91
[그림 54] 과장 Exaggeration 92
[그림 55] 과장 Exaggeration 93
[그림 56] 솔리드 드로잉(Solid drawing) 94
[그림 57] 솔리드 드로잉(Solid drawing) 94
[그림 58] 어필 Appeal 95
[그림 59] 어필 Appeal 96
[그림 60] 어필 Appeal 96
[그림 61] 사공오법(四功五法)의 '사공(四功)': 창(唱), 념(念), 작(做), 타(打) 98
[그림 62] '사공오법(四功五法)'의 수(手), 안(眼), 신(身), 보(步), 법(法) 99
[그림 63] 네 가지 배역 101
[그림 64] 〈천서기담〉 102
[그림 65] 〈천서기담〉 102
[그림 66] 〈나타요해〉 103
[그림 67] 〈교만한 장군〉 103
[그림 68] 손오공의 얼굴이 무생(武生)의 검보 104
[그림 69] '청념작타(唱念做打)' 중의 '타(打)' 105
[그림 70] 몸매 동작 연출01 110
[그림 71] 몸매 동작 연출02 111
[그림 72] 손짓동작 연출01 112
[그림 73] 손짓동작 연출02 112
[그림 74] 손짓동작 연출03 113
[그림 75] 손짓동작 연출04 113
[그림 76] 손짓동작 연출05 114
[그림 77] 격투 동작 연출01 114
[그림 78] 격투 동작 연출02 115
[그림 79] 〈대요천궁〉 연출 부분 1 124
[그림 80] 〈대요천궁〉 연출 부분 1-1 124
[그림 81] 〈대요천궁〉 연출 부분 1-2 124
[그림 82] 〈대요천궁〉 연출 부분 1-3 125
[그림 83] 〈대요천궁〉 연출 부분 1-4 126
[그림 84] 〈대요천궁〉 연출 부분 2 126
[그림 85] 〈대요천궁〉 연출 부분 2-1 126
[그림 86] 〈대요천궁〉 연출 부분 2-2 127
[그림 87] 〈대요천궁〉 연출 부분 2-3 127
[그림 88] 〈나타요해〉 몸짓 동작 연출1 131
[그림 89] 〈나타요해〉 몸자세 동작 연출2 132
[그림 90] 〈나타요해〉 손짓 동작 연출 1 132
[그림 91] 〈나타요해〉 손짓 동작 연출 2 133
[그림 92] 〈나타요해〉 손짓 동작 연출 3 133
[그림 93] 〈나타요해〉 손짓 동작 연출 4 134
[그림 94] 〈나타요해〉 격투 동작 연출01 134
[그림 95] 〈나타요해〉 격투 동작 연출02 135
[그림 96] 〈나타요해〉 연출 부분 1 141
[그림 97] 〈나타요해〉 연출 부분 1-1 141
[그림 98] 〈나타요해〉 연출 부분 1-2 142
[그림 99] 〈나타요해〉 연출 부분 1-3 142
[그림 100] 〈나타요해〉 연출 부분 1-4 143
[그림 101] 〈나타요해〉 뽑은 부분2 143
[그림 102] 〈나타요해〉 연출 부분 2-1 144
[그림 103] 〈나타요해〉 연출 부분 2-2 145
[그림 104] 〈대성귀래〉 몸짓 동작 연출01 149
[그림 105] 〈대성귀래〉 몸짓 동작 연출02 150
[그림 106] 〈대성귀래〉 손짓동작 연출01 151
[그림 107] 〈대성귀래〉 손짓동작 연출02 151
[그림 108] 〈대성귀래〉 손짓 동작 연출03 151
[그림 109] 〈대성귀래〉 손짓동작 연출04 152
[그림 110] 〈대성귀래〉 손짓 동작 연출05 152
[그림 111] 〈대성귀래〉 격투 동작 연출01 153
[그림 112] 〈대성귀래〉 격투 동작 연출02 154
[그림 113] 〈대성귀래〉 뽑은 부분1 162
[그림 114] 〈대성귀래〉 연출 부분 1-1 162
[그림 115] 〈대성귀래〉 연출 부분 1-2 163
[그림 116] 〈대성귀래〉 연출 부분 1-3 164
[그림 117] 〈대성귀래〉 연출 부분 1-4 164
[그림 118] 〈대성귀래〉 연출 부분 2 164
[그림 119] 〈대성귀래〉 연출 부분 2-1 165
[그림 120] 〈대성귀래〉 연출 부분 2-2 166
[그림 121] 〈대성귀래〉 연출 부분 2-3 166
[그림 122] 〈마동강세〉 몸자세 동작 연출01 169
[그림 123] 〈마동강세〉 몸짓 동작 연출02 170
[그림 124] 〈마동강세〉 손짓 동작 연출01 171
[그림 125] 〈마동강세〉 손짓 동작 연출02 171
[그림 126] 〈마동강세〉 손짓 동작 연출03 171
[그림 127] 〈마동강세〉 손짓 동작 연출04 172
[그림 128] 〈마동강세〉 격투 동작 연출01 172
[그림 129] 〈마동강세〉 격투 동작 연출02 173
[그림 130] 〈마동강세〉 연출 부분1 180
[그림 131] 〈마동강세〉 연출 부분 1-1 181
[그림 132] 〈마동강세〉 연출 부분 1-2 181
[그림 133] 〈마동강세〉 연출 부분 1-3 182
[그림 134] 〈마동강세〉 연출 부분 2 182
[그림 135] 〈마동강세〉 연출 부분 2-1 183
[그림 136] 〈마동강세〉 연출 부분 2-2 183
[그림 137] 〈마동강세〉 연출 부분 2-3 184
[그림 138] 신체 동작 자세의 비교분석 188
[그림 139] (〈대요천궁〉의 손오공과 희곡의 손오공) 189
[그림 140] 경극 남파 손오공 경극 예술가 정법상 190
[그림 141] 〈대요천궁〉의 미술 디자인 〈나타요해〉의 미술 디자인 192
[그림 142] (〈나타요해〉의 나타와 희곡의 나타) 193
[그림 143] (나타와 양귀비의 '와어(臥魚)', '자문(自刎)' 동작 연출) 194
[그림 144] (〈대성귀환〉의 손오공과 영화·드라마 속 손오공) 196
[그림 145] 손오공 역으로 유명한 경극 남파 예술가 육소령동과 영화배우 주성치 196
[그림 146] 〈마동강세〉 나타의 동작 자세 198
[그림 147] 손짓 동작 연출의 비교 분석 199
[그림 148] 정법상의 '삼장(三掌)', '두권(二拳)' 왼쪽 3번은 조장(叼掌), 구장(扣掌), 신장(伸掌), 오른 쪽 2번은 권권(卷拳), 나권(螺拳) 201
[그림 149] 〈대성귀래〉의 손오공 제스처,〈마동강세〉의 나타 제스처 202
[그림 150] (위에서부터 '양손 구부리기'와 '손으로 햇빛을 가리기')(손오공이 크게 웃을 때 '양손 구부리기' 제스처 동작 연출) 203
[그림 151] (사람을 가리키는 제스처 동작) 204
[그림 152] 격투 연출의 비교 분석 205
[그림 153] (〈대요천궁〉, 〈나타요해〉의 액션과 경극 액션) 206
[그림 154] (음양의 조화를 이룬 액션 연출 디자인) 207
[그림 155] 〈대성귀환〉의 손오공 액션 동작,〈마동강세〉의 나타 액션 동작 208
[그림 156] 〈대성귀래〉의 손오공과 산속 요괴의 액션 장면 210
[그림 157] 희곡에서 손오공이 포즈를 취하는 동작 214
[그림 158] 희곡에서 손오공이 '손차양하기' 214
[그림 159] 희곡에서 손오공의 '손짓' 동작: 손가락으로 집기, 양 손가락을 운용하기, 손을 홱 뿌리치기 214
[그림 160] 희곡에서 나타이 포즈를 취하는 동작 215
[그림 161] 나타의 '손짓' 동작: 손바닥을 뒤집기, 주먹을 쥐기, 양 손가락을 운용하기 215
[그림 162] (일본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도라에몽〉에서 초마다 8프레임씩의 제작 방법으로 동작 연출을 제한했다) 217
[그림 163] (〈철선공주〉에서 풀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채용했는데, 저팔계의 몸의 스쿼시와 스트레치 효과, 극히 과장화한 동작 연출) 218
[그림 164] (소련 애니메이션 〈누나 알료나와 이반 동생〉에서 풀 프레임 애니메이션, 사실의 동작 연출을 활용했다) 220
[그림 165] (미국 디즈니 〈미키 마우스〉에서 풀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활용했는데, 과장한 애니메이션 동작 연출) 221
[그림 166] (채플린의 유머러스한 무성 연출) 222
[그림 167] 〈시골 의사〉 225
[그림 168] (태백금성이 하늘로 날아가려는 동작의 분해도) 226
[그림 169] 〈뽀빠이〉 프레임 236
[그림 170]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PaperMan〉 프레임 237
[그림 171] 동작 연출의 시간 243
[그림 172] 예극, 월극, 황매극, 평극, 오페라, 연극, 시극, 인형극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