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골라 시의회는 아프리카의 다른 많은 지방 당국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서비스를 대중에게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농촌지역을 포함해 모든 사회 계층에 인터넷이 점점 더 확산됨에 따라, 지방 자치단체는 서비스 제공 격차를 해소하고 데이터 및 인터넷 사용을 통해 시설의 품질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기회를 찾아야 한다.
잠비아에서 가장 큰 시의회 중 하나인 칭골라 시의회는 다양한 관료주의로 인해 시민들과의 소통에 실패하고 있다. 또한 시민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다양한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추지 못해 큰 수입을 지속적으로 놓치고 있다. 한국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스마트 시티는 미래형 도시의 챔피언이고, 전자정부는 이 백서의 초석이다. 따라서 전자정부는 지방 자치 단체의 서비스 제공을 발전시키고 지방 자치 단체의 도시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안된다. 전자정부의 목표는 결과 지향적이고 효율적이며 시민 중심이 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칭골라 시의회의 디지털 서비스 시스템 수용능력을 평가하고 칭골라와 같은 개발도상 도시의 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지방 자치 단체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주민들은 지방 당국과 상호작용하고 의무를 이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양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잠비아 지방 당국의 전자정부 서비스 수용을 방해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UTAUT(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사용했다. 그런 다음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전자 상거래 포털에 대한 설계 권장 사항을 제공했다. 이 연구는 설문지를 통해 참가자로부터 측정 가능한 수집 데이터를 사용할 것을 촉구했다. UTAUT 개념 모델을 설문지 작성의 기초로 삼았으며, 연구에 대한 응답률은 54%였다. 이 연구에서는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사용해 데이터 세트를 평가하기 위해 SPSS 를 활용했다. UTAUT 모델의 연관성을 평가하고 모델 변수 간의 가정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구조방정식모델링) 기법을 사용했다.
결론적으로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은 정부와 인터넷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제곱에 대한 테스트의 관찰된 P-값은 0.03 이었다. 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자정부 서비스의 실제 이용은 전자정부서비스 통제자와 노력 기대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