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1) 피트니스 (fitness) 14
2) 피트니스 트레이너 (fitness trainer) 14
3) SNS (social network service) 14
4) SNS 콘텐츠 (social network service contents) 14
5) SNS 활용 경험 (experiences of sns activities) 14
II. 이론적 배경 15
1. SNS 15
1) SNS의 정의 15
2) SNS의 종류 16
3) SNS 사용자의 증가 17
2. 피트니스 18
1) 피트니스 센터 18
2) 피트니스 운동 19
3) 피트니스 산업의 성장 19
3. 피트니스 트레이너 20
4. 현상학 21
1) 현상학의 정의 21
2) 현상학의 특징 21
3) 현상학의 연구 절차 22
5.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23
1) 전체 인식하기 (read the description for the sense of the whole) 24
2) 의미 단위 구분하기 (divide the description into meaning units) 24
3) 학문적 용어로 변형하기 (transform meaning units into best disciplinary expression) 24
4) 중심의미의 구조적 통합 및 기술(synthesize transformed meaning units into structure) 25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참여자 26
1) 연구 참여자 정보 및 선정 기준 26
2) 연구 참여자 특성 27
2. 조사 도구 29
1) 심층 면담 29
3. 연구 절차 30
4. 자료 분석 31
1) 심층 면담 31
5. 연구 윤리 32
6. 연구자의 준비 33
IV. 연구 결과 34
1. SNS 활용의 목적 35
(1) 정보 습득 36
(2) 동기부여 36
(3) 유대감 37
(4) 수익 창출 37
2. SNS 활용의 긍정적 경험 40
(1) 정보 습득 41
(2) 동기부여 41
(3) 유대감 43
(4) 수익 창출 44
(5) 만족감 45
3. SNS 활용의 부정적 경험 47
(1) 잘못된 정보 습득 48
(2) 타인의 시선 의식 49
(3) 부정적 대인 관계 51
(4) 악의적인 공격 52
(5) 도용 범죄 54
(5) 과몰입 54
V. 논의 57
1. SNS 활용의 목적 57
2. SNS 활용의 긍정적 경험 58
3. SNS 활용의 부정적 경험 60
4. 종합 논의 64
VI.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1. 심층 면담 참여 동의서 78
ABSTRACT 79
표 1. 연구 참여자 정보 27
표 2.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27
표 3. 면담 질문지 문항 내용 29
표 4. SNS 활용의 목적 도출 과정 35
표 5. SNS 활용의 긍정적 경험 도출 과정 40
표 6. SNS 활용의 부정적 경험 도출 과정 47
그림 1. SNS로 인한 정보 경제 구조의 변화 16
그림 2. 연구 절차 30
그림 3.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4단계 31
그림 4. 연구 결과표 64